MB 페이스북에 "성지순례" 행렬...댓글만 2,600여건

하사윤보미 작성일 17.09.29 18:06:55
댓글 8조회 3,906추천 19

150667576833335.jpg

 

MB가 페이스북에 ‘대국민 추석인사’의 글을 올렸습니다. MB의 페이스북에는 11시간 만에 2,5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공유도 400회가 넘었습니다. (9월29일 오전 6시 기준)

댓글과 공유 횟수가 많은 것은 MB가 올린 글 중에서 “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라며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만 아니라 성공하지 못한다. 때가 되면 국민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다”는 내용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댓글을 올린 시민 대다수는 자신들이 생각하는 ‘적폐 청산’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수사를 제대로 받고 구속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시민들은 댓글을 올리면서 MB 페이스북 주소를 공유했고,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성지순례 가자'(인터넷상에서 큰 인기를 끈 게시물을 종교적인 장소에 빗대어 지칭하는 말)라며 계속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MB 페이스북에 올라 온 댓글들’

댓글에는 속속 밝혀지는 MB 정권의 ‘불법 국정원 댓글’과 ‘정치 사찰’, ‘4대강 비리’,’황제 테니스’ 등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가 고스란히 나타나 있습니다. 아래 댓글들은 MB 페이스북 글에서 좋아요와 관심도가 높은 글 중에서 발췌했습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으니 제 세금으로 옷도 입혀드리고 밥도 먹여드리고 잠도 재워드리고 싶어요. 그러니 대통령 하는 일에 주제넘게 왈가왈부하지 말아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퇴임한지 벌써 꽤 되셨잖아요. 문대통령이 알아서 잘 할 거게요. 혹여 문대통령이 나쁜 일 하면 국민들이 알아서 일어날테니 국민들을 믿어주세요. 광우병 때나 최순실 때 잘 보셨잖아요? 그런데 어디서 자꾸 꼬리 밟힌 쥐가 찍찍 대는 소리가 들리죠?” (김OO)

“위 아래도 순서가 있으니,그래도.504 호가 아니라,502 호로 모셔야 마땅한 것 같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사찰질.댓글질.조작질 하시느라. 잔머리 삐그덕 삐그덕 굴리느라, 국민 혈세 펑펑 써대시느라,얼매나 고생이 많으셨겠습니 꽈 ~~ 아!~~이제 좀 휴식이 필요 하실 듯 하오니. 안으로 옆으로 드시지요.” (OOOO Jung)

“아저씨 지나간 일이니 그냥 뭍어두라는 이야기 인가요?? 지은 죄가 없으면 상관 없자나요..기득권이 아닌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10년이 지나도 죄를지엇으면 처벌을 받습니다..”(불OO)

“구경하러 왔네요 얼마나 욕먹고 계시는가 ? 아이고 무서워서 ~나도 사찰당할까봐 순간 멈짓 했는데…하도 어이없는 소리를 하니 한마디 안할수가 없네요 새댓글 적는동안 수십개씩 달리네요 인기많네~ 그리고 일반공원가서 돈내고 테니스 치세요 아님 동호회 들던가..” (이OO)

” 가카. 저는 가카의 결백함을 믿습니다. 하지만 가카의 결백함을 믿지 않는 우매한 민중이 너무 많습니다. 그 결백함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검찰에 나오셔서 조사 한번 받으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이 정권을 고소해서 손해배상을 받으셔야 하겠지요. 지금 jtbc에서 문성근씨 사진 조작하고, 문화계에서 종북 연예인들을 퇴출시킨 작업한 것을 보도하고있습니다. 저렇게 꼼꼼하게 작업을 가카가 설마 하셨겠습니까? 어서 결백함을 밝혀 주십시요.”(정OO)

“가카 오랫만에 가카의 용안을 뵈오니 그간 맘고생이 심하셨나 봅니다.얼굴이 많이 상하셨네요. 모든것 다 내려놓고 구치소에서 평안한 마음으로 규칙적인 생활하시며 재판받으시면 예전의 우윳빛깔로 금방 되돌아 오실겁니다…”(김OO)

“가카 덕분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나라 걱정은 우리가 할께요. 가카 걱정이나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해야 옥중 생활도 견뎌내시죠.”(장OO)

“요즘 저도 나라 걱정에 밤잠을 못 이룬 답니다. 이러다 가카가 저수지에서 발견되면 그많은 우리 세금을 찾지 못할까봐 걱정이 됩니다.나라도 어려운데 저수지에 있는 그거라도 있어야 좀 살지 않겠습니까.”(KOOOOO)

“여기가 핫플레이스라 하여 구경 왔습니다. 이야….누군지 몰라도 굉장히 유명하신 분인가봐요!!! 많은 사람들이 좋은 조언을 많이 해주고 계시니 새겨 들으시면 노후에 큰 도움이 되시겠어요. 제가 속세를 넘 오래 떨어져 있어서 물정을 잘몰라요. 아무쪼록 훌륭한 분들이 남긴 조언 새겨 들으시고 노후엔 국가 예산으로 생활 하시길 빌어요….안녕!!!! ” (JO OOOOOO)

“가카~ 통촉하여 주옵소서~ 저들의 말을 믿고 진정 자수하여 광명 찾겠다고 제 발로 걸어들어가시면 아니되옵니다. 저들은 오로지 가카에 대한 지난 9년 간의 원한으로 가카를 잡겠다는 일념으로 눈이 벌건 자들이옵니다. 만약 가카께서 자수하면 진짜 광명 찾는 줄 알고 제 발로 걸어들어가시면 그날로 구속이요 바로 감옥행이며, 재판 결과는 징역 확정이옵니다. 어쩌면 감옥도 가기 전에 성난 저들에 의해 뒤통수에 돌 맞아 사망하실 수도 있사옵니다. 최소 징역각 아니면 사망각이오니 통촉하여 주시옵소서~~ (가카가 저지르신 해악 더 잘 아실터이오니~) 그러하오니 충언 드리건대 끝까지 버티시옵소서~~~~~”(이OO)

” 난 귀하가 꼭 상응하는 벌 받길 바랍니다. 저는 당신을 비판하는 글을 퍼날랐다고(실제론 저자의 허락을 받고 옮겨서 게재한 건데)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당했습니다. 덕분에 2010년 지방선거 투표하러 갔다 개쪽 팔았죠. 글 몇 개 퍼날랐다고 150만원 벌금 맞았는데 댓글로 정부 기관 동원해 여론조작 지시한 사람은 얼마나 형량을 받을지 무척 궁금합니다.”(김O)

“안보가 중요하다면서 군대도 안간 인간이 기무사가서 왜 테니스 처? 전직이지 현직이 아닌거 몰라. 거기다 보안시설인 기무사에 일반인 대동하고 대통령 놀이 하니 신나?…”(김OO)

“한가위를 맞아 이명박씨 가정과 일터에 두루 정의와 진실의 철퇴가 내려쳐지길 기원합니다.”(김OO)

‘녹조라테에 MB 관련 영화 추천까지’


150667592651080.jpg
 

시민들은 단순히 댓글만 다는 것이 아니라, 각종 패러디 이미지도 여러 건 올리고 있습니다.

이미지에는 MB와 박근혜씨가 함께 수의를 입고 서 있는 모습이나 김관진 전 국방장관까지 세 명이 함께 ‘불법 댓글 공작’을 했다는 의미의 포스터도 있었습니다.

“가카 이번 추석 연휴에는 영화감상도 좋을 것 같아요!!! 가카는 절대 그럴 분이 아니지만..!!ㅋㅋ 가카께 바치는 영화가 준비되어있습니다!!”라며 ‘검은돈’을 찾고 있는 주진우 기자의 ‘저수지 게임’ 영화 포스터를 올리며 영화를 추천하기도 했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추석 선물입니다. 가카”라며 녹조라테 사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는 4대강 사업 비리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댓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PD, 댓글로 인터뷰 요청’


 

150667594544229.jpg



댓글 중에는 MB정부의 문제점을 비판한 방송 프로그램과 뉴스 기사를 링크해 적폐 청산의 대상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MB 페이스북 댓글 중에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의 배정훈PD가 올린 글도 있습니다. 배 PD는 “새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라며 “꼭 만나서 대화 나누고 싶어서 여러 경로로 제안드리고있다”고 밝히면서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 주에 <은밀하게 꼼꼼하게-각하의 비밀부대>라는 제목으로 MB 정부의 국정원 여론 조작과 의혹을 방송했습니다.

 

‘박영선 의원, MB 자중하세요’


150667597919347.jpg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트위터에 MB 페이스북 글 관련 기사 링크와 함께 “그동안 상임위에서 제가 질의했던 내용들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지난 세월 고통의 시간을 생각하면 잠이 안 옵니다. 그러나 아직 참고 있습니다. 자중하세요’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박영선 의원은 MBC 기자 시절, BBK 사무실에서 김경준을 만나고 MB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박 의원은 17대 대선에서 ‘BBK 의혹’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습니다.

박 의원은 2007년 대선후보 토론회가 끝나고 퇴장하던 이명박 후보를 향해 “저 똑바로 못 보시겠죠?”라고 말했고, 이명박 후보는 “미쳤나 저게. 옛날엔 안 그랬는데….”라고 욕설을 했습니다.

MB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수천 건의 댓글이 달리고 언론과 정치인이 주목하는 이유는 MB를 박근혜 정부와 함께 꼭 해야 할 ‘적폐 청산 대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사윤보미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