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오늘 결국 미국와 중국간에 자동차 관세 결론
존나 양아치처럼 뺀질거리던 GM 상황 정리
1. 2008년 금융위기 때 GM 문닫을뻔한거.....
2. 공적자금 약 57조 때려박아서 살려줌
3. 살리면서 대규모 감원과 공장 폐쇄 - 약 15,000명 자름.
4. 공적 자금 투여와 감원으로 체질 개선 작업에 따라
금융위기 이후 10년 동안 GM 정상화 됨.
5. 회사 상황이 정상화되며 정신이 나감 생각이 바뀜.
6. 미국 판매는 크게 늘지 않지만 중국 시장이 급성장함.
7. 중국의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는 40%.
미국 생산으로는 중국 수출에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
중국 시장에 올인함.
8. 중국에서 생산해서 전세계로 수출하려고 계획하고 실행에 옮김.
9. 한국GM이 그래서 철수설이 돌았고 실제로 군산공장 폐쇄.
10. 트럼프의 중국에 대한 무역 압박.
11. 이와중에 GM은 금융위기 때와 비슷한 14,000명 감원과
북미 5개 공장을 폐쇄함. (뒷통수)
12. 미국인들과 트럼프 화남.
13. 트럼프가 시진핑 직접 만나서 자동차 관세 협의
14. 결국 시진핑이가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 관세 협상 완료
15. 원래 관세 비율은
중국 생산 -> 미국 판매 27.5%
미국 생산 -> 중국 판매 40%
16. 바뀐 관세 비율은
중국 생산 -> 미국 판매 27.5%
미국 생산 -> 중국 판매 0%
17. 이것으로 어느 자동차 업체건 미국에서 생산해서
중국에 수출하면 관세 없음. 개꿀.
18. SUV와 전기차, 자율 주행차로 재편되는 자동차 시장 변화로 인해
북미 5개 공장 폐쇄와 대규모 감원이 어쩔 수 없었다던 GM빅엿 시전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