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 실패에 문재인의 과오도 영향 있다는 거…
그런데 여기서는 문프 비판하지 맙시다. 여기 강성 문재인 지지자들은 다 강성 이재명 지지자들이에요.
여기 사람들 깨닫게 해주고 싶다고요? 시간만 오래 걸릴 뿐입니다.
저도 “퇴임한 사람 굳이 까서 뭐하나? 그렇다고 과거가 바뀌는 것도 아니고?” 라는 생각입니다.
문프 비판은 잇싸에서 실컷할 수 있잖아요? 답답한 건 거기서만 해소하는 건 어떠세요?
만약 문재인 심판하고 싶은 거라면 여기서 글만 쓴다고 소용없으니, 사저 앞에서 항의해야겠지요.
여기서는 미래를 위한 토론을 하자고요
여기서는 과거의 사태가 다시 발생하는 걸 방지하기 위한 발전적인 토론을 하는 건 어떠세요?
어차피 문프 비판하는 이유도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가 목적 아닙니까?
저는 저를 포함한 지지자들의 잘못도 어느 정도 있다고 봅니다.
사태가 터졌을 때는 민주당 지지자들이 대통령실에 호소할 방법도 없었고,
이미 수박으로 둘러 쌓였을 때는 늦었고,
이낙연의 과거를 몰랐고, 이낙연이 수박인 줄 몰랐고, 홍남기 김현미 등등을 잘 경질하겠지 라고 안일하게 생각했죠.
과거의 실패로 미래를 대비하자고요.
이재명 대통령 취임하면 다 개혁 성공하는 건 아니잖아요? 이재명이 신은 아니잖아요?
이재명 대통령 취임 후, 제2의 이낙연이 민주당에 안 나온다는 보장이 있습니까?
민주당 초선에서 수박들 안 나온다는 보장이 있습니까?
제2의 박지현이나 유동규가 간사한 혀로 접근해서 이재명 뒷통수 안 친다는 보장이 있습니까?
크리마뇽님 여기서는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해 집중하는 건 어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