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 그레이엄은 리버풀에게 누네즈의 영입을 경고했지만, 클롭은 그의 권한으로 이를 무시함

로보트카 작성일 24.10.15 14:19:42
댓글 0조회 1,556추천 0
d42d356ea8ecd34eb8996c412af72a10_546770.jpg


위르겐 클롭은 논쟁의 여지없이 리버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감독들 중 하나이다. 

이 카리스마 넘치는 독일인은 이 중위권에 머물던 잠자는 거인을 그의 안필드에서 9년동안 유럽의 강자로 다시 바꾸어 놓았다.

이전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와 마인츠의 감독은 잉글랜드에서 그의 기억에 남을만한 시간동안 별로 실수를 저지르지 않았다. 

그가 만든 45개의 영입의 대부분은 이 머지사이드를 기반한 구단에 거대한 성공들이었으며, 

그 예로 모하메드 살라와 버질 반 다이크가 있었다.

그러나 클롭의 마지막 몇년동안 이뤄진 여러 이적계약들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할 시간이 남아있다. 

그러한 선수들중 가치를 아직 증명하지 못한 가장 유명한 붉은 셔츠는 우루과이의 국가대표인 다윈 누네즈이다. 

이 스트라이커는 끝이 다가오던 선발 9번 로베르트 피르미누의 시간을 메워야하는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있었고, 

당시 구단이 활용하고 있던 데이터 분석법에 따르면 누네즈는 올바른 선택지가 아니었다.

리버풀은 누네즈의 거래에 대해 경고를 받았다.

이안 그레이엄은 이 선수가 클롭의 플레이스타일에 맞을지 확신하지 못했다

마이클 에드워즈는 현대 리버풀의 시대에 레즈가 현명한 거래를 하게 만드는 최정상의 인물로 알려져 있었다. 

눈이 휘둥그래질만한 이적료와 급료가 필요로 할 가장 유명한 선수들을 영입하는 대신에, 

리버풀은 클롭의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잘 알려지지 못한 선수들을 영입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살라, 사디오 마네, 조르지뉴 베이날둠과 같은 선수들이 영입되었을 때, 사람들의 눈초리는 올라갔다. 

하지만 클롭의 놀라운 지도력은 거의 모든 선수들을 새로운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2022년 누네즈의 도착은 잉글랜드 구단의 성공을 가져와 주었던 접근법에 따라서 반대를 받았다. 

그건 리버풀의 전임 분석총괄이던 이안 그레이엄에 의한 것이었다.

에드워즈를 돕는데 엄청난 역할을 했고, 그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선수들을 데려왔던 그 남자는 

2024년에 애슬레틱에 누네즈의 영입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그는 이렇게 설명했다.

"누네즈는 리버풀을 상대로 놀라운 활약을 보였고, 그건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건 그가 리버풀의 선수가 되게 하는데 그 어떠한 해도 끼치지 않았죠."


 

벤피카 소속으로 챔피언스리그에서 클롭의 팀을 상대로 놀라운 모습을 보여준 이후, 이 포워드에 대한 진지한 관심이 생겨났다. 

적어도 감독의 시선에서는 그러했다. 그레이엄은 그의 이적 가능성에 대해 의문들이 있다고 말했다.

"누네즈에 대해 어려웠던 부분은, 그가 피르미누와 매우 다른 유형의 선수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질문은 이것이었습니다. 

'우리가 그를 위해 우리의 플레이스타일이나, 포메이션을 바꾸어야 하나?' 

'우리가 그러한 변화를 가져갈 가치가 있을 정도로 그는 충분히 좋은 선수인가?' 

그건 우리가 오랜 세월동안 하기를 꺼려했던 일이었죠."

"우리는 다른 선수들과 같이 누네즈가 만들어낸 데이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누네즈가 온다면 큰 변화가 생긴다는 것을 다른 모두가 확실히 알게하고 싶었습니다. 

거기서 더 나아가서, '우리가 그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

누네즈가 올바른 시스템 하에서는 좋은 선수라는 것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된 우려는 이 선수와 구단이 맞을지에 대한 것이었다.

"그들이 뛰어난지, 아닌지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는 위대한 선수들이지만, 리버풀에는 맞지 않는 이들의 명단을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비적인 풀백, 타겟맨, 크로스에 능한 윙어들. 우리는 그러한 플레이스타일로 하지 않았습니다. 

누네즈가 9번이었다는 점은 명백했습니다. 전 그 데이터가 누네즈를 영입하면 안된다는 뜻이었다고는 하지 않겠습니다. 

그보다는 '만약 우리가 그 선수를 영입한다면 그가 가장 효과적인 역할이 어떤 것인지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 

그리고 현재 우리의 스쿼드에 그를 위한 자리가 있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클롭은 충고와 반대로 행동했다

그는 누네즈의 최고의 모습을 보이게 할 책임을 가지겠다고 했다.

뒤에서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클롭은 이후 이 우루과이인 포워드를 그의 최전방의 창끝으로 

데려오겠다고 주장했다. 더 타임즈에서 폴 조이스는 2024년에 피르미누에 대체자로 추천된 선수는 크리스토퍼 은쿤쿠였음을 

확인해 주었지만, 감독은 누네즈의 최고의 모습을 보이게 할 책임을 그가 짊어지겠다고 했다. 조이스는 이렇게 보도했다.

"누네즈는 클롭의 영입에 매우 가까웠습니다. 리버풀의 영입 싱크탱크는 RB라이프치히에 있었고, 

지금은 첼시에서 부상당해 시즌을 보내고 있는 크리스토퍼 은쿤쿠를 더 선호했죠. 

그리고 감독은 이 선수가 활약할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 그의 책임이라고 말했습니다"

놀라운 85m 파운드의 이적료와 주급 14만 파운드를 이 논란의 공격수에게 쓴 이후, 

여전히 리버풀의 팬들이 누네즈의 최고의 모습을 봤는지는 불확실하다. 그의 잉글랜드의 데뷔 시즌은 적응기간으로 간주되었고, 

그는 최고의 모습을 끌어내려는 시도로 레프트윙으로 밀려나고, 팀에서 출전하거나 출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매우 잦았다.

23-24시즌에 클롭이 그의 공격진에게 어떤 것을 중점으로 원하고 있었는지를 엿볼 수 있었다. 

시즌 말에 감독이 안필드에서의 역할을 마치고 물러난다고 발표한 것은 누네즈의 리버풀 미래에 상당한 불확실성을 주었다. 

아르네 슬롯이 현재 감독인 지금, 그가 오랫동안 구단에 있을지는 시간만이 말해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새로운 레즈의 감독에게 더 선호되는 선택지는 디오고 조타인 것으로 보인다.

다윈 누네즈의 리버풀 통계

프리미어리그 69경기 21골 11도움

챔피언스리그 10경기 4골 0도움

유로파리그    10경기 5골 1도움

FA컵              5경기 2골 1도움

EFL컵             8경기 1골 5도움

커뮤니티실드   1경기 1골 0도움

로보트카의 최근 게시물

스포츠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