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Kelvin 님을 위한 엔진 간략설명

루인이 작성일 14.03.13 20:4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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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자동차에서  쓰이는 엔진 입니다. 4행정 사이클 엔진 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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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부 공기를 받습니다.

2. 유입된 외부공기에 연료(가솔린, 디젤 등)를 분무하여 가스화 시킵니다. (집에서 쓰는 분무기 처럼요)

3. 위 사진처럼 실린더에 가스화된 연료를 넣습니다.

4. 연료가 들어온 길을 막습니다.

5. 압축된 가스화된 연료를 전기적인 힘을 이용하여 폭발시킵니다.

6. 폭발 압력으로 피스톤이 아래로 내려갑니다.

7. 남은 가스를 배출합니다.

 

쉽게는 흡입 -> 압축 -> 연소 -> 배기  의 무한반복 입니다.

그 폭발시 일어나는 압력으로 피스톤의 상하운동이 생기며

크랭크를 이용하여 회전에너지로 바꿉니다. 

 

미사토스구루 님의 설명입니다.

 

흡입 - 압축 - 작동 - 배기 순서로 이루어짐.

흡입 - 먼저 불이 나기 위해선 산소가 필요하니 실린더에 산소를 채움. 그리고서 분사노즐을 통해 실린더에 기름을 분사함
압축 - 그 산소를 압축시키며 열.압력을 상승시키고 스파크를 튀김
작동 - 그럼 불이 붙으며 압축시킨 실린더헤드가 아래쪽으로 쭈욱 하고 밀려내려감.
배기 - 밀려내려가며 봉을 돌리면 봉이 돌아가며 힘을 얻음. 다음 폭발을 위해 실린더에 가득 찬 연기를 배출하고  

         다시 흡입 압축 작동 배기를 반복함.

 

 

 

 다음은 비행기에 많이 쓰이는 제트엔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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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ir inlet 에서 공기를 흡입합니다.

2. Compression 부분은 공기를 압축시키는 부분입니다.

   공기가 흐르는 단면적을 적게하며 터빈에 연결된 로터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시킵니다.

3. Combustion Chambers 는 연소부분 입니다.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섞은뒤 연소시켜 압력을 얻습니다.

4. Turbine 은 연소실에서 얻은 압력을 회전에너지로 변환시켜 압축기의 로터를 작동시키는 부분입니다.

5. Exhaust 는 배기부분 인데요 노즐을 이용하여 압력 에너지를 속도 에너지로 변환시킵니다.

 

 

참고적으로 엔진의 노즐부분에 대해.. 압력에너지를 속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은

베르누이 방정식 만으로도 어느정도 이해가 가실테지만...

베르누이 방정식은 비 압축성 유체를 이용하여 밀도가 일정한 상태의 방정식 이므로

등엔트로피 과정이라 가정한 상태에서 에너지 보존법칙으로 설명해야되지만...

저도 베르누이 방정식밖에 몰라서 추가설명은 생략했습니다 ㅠㅠ

 

추가설명 가능하신 능력자분을 기다리시거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해 보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 기계 전공이 아닌... 건축설비쟁이가 아는대로 쓰는 글입니다.

잘못된 부분 지적해주시면 수정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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