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 흙운반
ㅇ토사운반(덤프15톤) 기준 표준단가표 (단위: 1m3당)
속도
거리
적재7
(km/hr)
적재10
(km/hr)
적재15
(km/hr)
적재20
(km/hr)
적재25
(km/hr)
적재30
(km/hr)
적재35
(km/hr)
적재50
(km/hr)
적재60
(km/hr)
공차8
(km/hr)
공차15
(km/hr)
공차20
(km/hr)
공차25
(km/hr)
공차30
(km/hr)
공차35
(km/hr)
공차35
(km/hr)
공차55
(km/hr)
공차60
(km/hr)
1km당
2,057
1,234
881
685
561
474
442
294
257
1) 거리는 편도거리를 기준으로 판정하며, 표준시장단가를 거리에 따라 비례하여 적용함.
2) 단, 표준시장단가는 동거리를 왕복하여 운반하는 단가임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자연상태의 토량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② 흙의 적재, 적하, 목적장소 진입, 적재함 덮개설치 및 해체에 소요되는 비용은 포함하지 않는다.
③ 위 ②항의 비용은 “DS*** 흙운반(적재ㆍ적하)”의 표준시장단가를 활용하여 별도로 계상한다.
④ 흙운반 도로조건에 따른 평균주행속도는 “표준품셈 토목부문 10-11 덤프트럭”의 “3. 운반도로와 평균주행속도”의 기준을 따른다.
⑤ 이 단가는 공사규모(유용토, 사토, 순성토등의 운반량을 합산한 총 시공량)가 10,000㎥이상인 공사에 적용한다.
- 상기 자료는 2017년 상반기 실적단가임 -
쉽게 말해 100억이면 될일을 1000억으로 부풀릴수도 있음
게다가 풍화암 이상 암반 물량이 설계와 달라 더 많아 질수도 있음
그러면 공사비를 더더더 ~~~ 올릴 수 있음, 게다가 아무도 책임없음
토공은 원래 그런거임 현장 상황이 변수가 워낙 많아서 맘먹고 현장이
사기치고 그걸 관리 감독할 주체가 눈딱 감아 버리면 밝혀 낼수가 없죠
그래서 토공사 만큼 감독관의 역활이 중요한게 또 없음 돈으로 보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