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환경미화원에 대해서(1편)

대빵거북왕 작성일 21.04.22 15:56:35
댓글 1조회 1,354,204추천 12

짱공 형님들 안녕하세요!!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2달전에 환경미화원에 취업했다고 글을 썼었습니다.

https://www.jjang0u.com/board/view/talk/15108475  <<< 이글입니다. ㅎㅎ

참고로 저 때 어머님이 암에 걸리셨는데요!! 지금도 열심히 병마와 잘 싸우고 계십니다.!! 암치료도 잘 되었구요!! 

응원해주신 짱공 형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본론으로 댓글에서 환경미화원이 어떻게 되는지 물으시기도 하셔서 빠른 시일내에 환경미화원에 대해서 글을 써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게 좀 많이 늦어졌네요. 

환경미화원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이 많은거 같아서 최대한 자세하게 아는 선에서 글을 써볼께요.

엄청 긴글이 되겠지만 세편으로 나눠서 최대한 요약해서 글을 써볼께요. 형님들!!

1편은 환경미화원이 무엇인지

2편은 환경미화원은 무슨일을 하는지

3편은 환경미화원이 되는 방법과 급여나 복지에 근무요건등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시는 환경미화원은 두가지 입니다.

먼저 거리에서 청소하시는 환경미화원분들 그리고 집앞에서 쓰레기를 수거해가는 환경미화원분들 정도이실겁니다.

 

전자는 가로환경미화원이라고 해서 말 그대로 도로나 길거리의 쓰레기를 치우시는 분들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가로환경미화원은 길거리 쓰레기 청소도 하시지만 동물사체라던지 가을철에는 낙엽도 치우시고 생각보다 많은 일을 하시지만 저는 가로환경미화원이 아니기에 더 자세하게 말씀은 못 드리겠네요 ㅎㅎ 

이분들은 대부분 관할구청 소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환경미화원은 공무원이 아닙니다.

흔히 공무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대요. 엄밀히 이야기하면 공공기관 무기계약직, 즉 공무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특히 가로환경미화원 분들은 대부분의 지자체의 공무직이기 때문에 경쟁율이 엄청납니다!!

 

후자는 제가 지금 속해있는 환경미화원으로 수거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택이나 아파트, 그리고 가로환경미화원이 담아 논 종량제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해서 처리하는 장소까지 운반하는 작업을 하는 미화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아요.

그러면 후자인 수거원들은 어디소속일까요?!!!

정답은 대부분 회사소속으로 정확하게는 용역업체 일 수도 있고 지자체의 공무직일 수도 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일단 저의 경우에는 지자체의 용역을 맡아서 일을 하는 회사소속입니다. 그러나 지자체에서 급여라던지 인사관리를 하기 때문에 정식으로 채용이 되면 정년까지 일을 하게 되는 공무직이라고 보심 됩니다.

 

그런데 어떤 곳은 지자체에서 급여를 주는것이 아닌 용역업체가 용역계약과 동시에 직접 용역비를 받아서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고 인사관리도 직접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곳은 그냥 용역회사 소속이 되겠죠? 제가 소속된 곳은 이런곳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이런곳은 급여가 적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년보장이 되는지도 잘모르겠네요..

또한 작은 지자체들은 가로환경미화원과 같이 직접 관리하기도 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이것 역시 제소속이 아니라 확실하지 않아서 잘모르겠네요..
 

그러면 여기서 의문점이 생기실 겁니다. 아니 그럼 지자체에서 급여도 주고 인사관리도 하는데 왜 회사에 용역을 맡기느냐?

작은 지자체는 모르겠지만 광역시나 인구가 많은 지방자치도시들은 환경미화원의 수만 해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거기에 차량 또한 많겠죠? 그리고 관리구역도 엄청 넓을 거구요. 이걸 지자체의 공무원들이 다 관리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민원처리만으로도 환경직 공무원들이 머리가 터져버릴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자체는 용역업체를 선정하여 계약을 해서 용역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계약을 한 용역업체는 무슨 일을 하는가?

먼저 대부분 광역시나 큰 단위의 지자체들은 구단위로 업체를 여러개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의 용산구는 짱공유클린, 동작구는 고라니환경, 성남시 분당구는 모쏠미화 등등 ㅎㅎ 요런식으로 업체가 여러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구가 크면 업체가 2개~3개이상 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지자체가 그런것은 아니고 어떤 곳은 공단(공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으로 업체가 통합되서 공단에서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곳도 대부분 지자체에서 돈을 받기 때문에 공무직으로 보심 됩니다.

 

어쨌든 이렇게 단기나 장기로 계약을 한 용역업체는 대부분 차량관리, 근퇴관리, 민원처리, 근로감독 등..

말 그대로 지자체에서 용역업체에 돈을 줄테니 너희가 우리 지역을 관리해!!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또 여기서 궁금하신분이 계실거에요!!

말 그대로 용역업체이니깐 계약기간이 끝나고 새로운 입찰을 통해서 새로운 용역업체가 용역을 할 수도 있겠죠?

그러면 해당 용역업체에 소속된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저와 같이 용역업체 소속으로 근무를 하시면서 급여는 지자체에서 주는 경우 대부분 큰 지방자지단체에서 일을 하는경우 용역업체가 바뀐다 하더라도 직원들의 고용승계가 대부분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년이 보장이 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위에 말했듯이 그냥 용역업체 소속이면 다를 수도 있겠네요. 이건 회사마다 다르고 지자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제가 정확하게 말씀을 못드리겠어요 ㅠㅠ.. 그리고 대부분 용역계약이 장기계약이고 지자체마다 기존의 업체와 오랫동안 일을 해오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상황은 잘 일어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회사가 하려면 차량, 부지, 건물시설 등을 구입해야하는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죠..자격요건도 까다로운걸로 알고있습니다.

 

이상으로 1탄은 마칠께요.. 

환경미화원하면 공무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려다 보니 쓸데없이 글이 길어졌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진짜 알려드리고 싶은 이야기인 환경미화원은 그럼 무슨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편에서 할께요!!

 

참고로 글에서 제가 잘못알고 있는 정보도 있을 수 있으니 이해해주세요..워낙 지자체나 회사마다 다르기때문에.. 

틀린부분은 댓글로 설명해주세요 ㅎㅎ

짱공일기장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