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스텔라 (Hyundai Stellar)는 1983년부터 1993년까지 현대자동차에서 생산된 후륜구동 방식의 중형 승용차이다. 시판당시 포드 코티나의 섀시를 채택하여 현대자동차의 독자적인 고유모델로 탄생한 차로 디자인은 지오제토 쥬지아로 (Giorgetto Giugiaro)가 맡아 한국차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스텔라의 차종중 종전 코티나 마크V의 섀시와 비슷한 설계를 가지고있다. 서울올림픽대회의 공식 차량으로 쓰였다. (스텔라 88)
라인업
- 프리마 (Prima, 1983년~1986년)
- TX (1983년~1993년)
- FX (1983년~1986년)
- GX (1987년~1992년)
- GSL (1983년~1986년)
- SL (1983년~1986년)
- CXL (Canada Export Limited/캐나다 수출형, 1984년~1988년)
- 아펙스 (Apex, 1987년~1991년)
- GXL (1987년~1991년)
주요제원
- 전장: 4556 mm
- 전폭: 1716 mm
- 전고: 1372 mm
- 휠베이스: 2579 mm
- 전륜: 1445 mm
- 후륜: 1425 mm
- 주행중량: 1000 kg
- 차량중량: 1475 kg
- 휠 간격: 13 x 4.5 내측 또는 13 x 5.5 내측
- 스티어링 형식: 랙과 피니언 형식 (Rack and pinion)
- 전면 브레이크: 디스크 (Disc)
- 후면 브레이크: 드럼 (Drum)
아래 사진들은
운전석이 오른쪽이 있는걸보니 수출된 모델이겠죠? ㅋ
근데 차량 관리상태가 엄청나네요;;
어쩜 저리 깨끗할수가,,,
[출처 - 염철현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ohgani1587/
윤종현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yjhyun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