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guar XJ (2010)
재규어가 영국 현지시간 7월 9일 저녁 사치(Saatchi) 갤러리에서 차세대 XJ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XJ는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와 경쟁하는 재규어의 기함이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적인 토크쇼 진행자이자 자동차 광으로 알려진 제이 레노를 비롯해 많은 VIP고객들이 참가해 새 XJ의 탄생을 지켜봤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스포츠 세단인 XF의 얼굴을 닮았다. 커다란 그릴을 중심으로 양옆에 날카로운 헤드램프를 달아 스포티한 이미지다. 옆모습은 앞뒤 오버행을 줄이고 티어드롭 이미지를 반영해 우아한 재규어 고유의 분위기를 살렸다. 그러나 링컨 느낌이 나는 뒷모습은 조금 실망스럽다.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는 개방감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루프라인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 날렵한 디자인이지만 리어 헤드룸은 넉넉하게 확보했다. 공기저항계수(Cd)는 0.29로 재규어 모델 중에서는 톱 클래스 수준이지만 경쟁 모델들과는 비슷한 수준이다.
XJ의 강점은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을 써 경쟁 모델들보다 최소 150kg 가볍다는 것. 이런 장점은 경쾌한 달리기 성능으로 이어진다. 주행 중 지속적으로 댐핑율을 조절하는 어댑티브 다이내믹스(Adaptive Dynamics) 시스템과 액티브 디퍼렌셜 컨트롤 시스템 등도 XJ의 뛰어난 달리기 성능을 돕는다.
피아노 블랙과 크롬, 최고급 가죽이 조화를 이룬 실내는 영국 럭셔리카의 새로운 표준으로 삼을 만하다. 8인치 터치스크린 모니터와 DVD 시스템, 총 1,200와트의 출력을 지닌 바워스&윌킨스(B&W) 최고급 오디오 시스템 등 화려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두었다. 재규어 전통대로 휠베이스를 늘인 LWB 버전(레그룸이 기본 모델보다 125mm 길다)은 보다 넉넉한 뒷좌석 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 공간은 두 버전 모두 520L로 무난하다.
새 XJ는 2010년 초부터 판매되며 럭셔리, 프리미엄 럭셔리, 포트 폴리오, 수퍼 스포트의 네 가지 트림으로 나뉜다.
뉴 XJ 엔진 라인업 및 주요성능
3.0L 275PS AJ-V6D Gen III 디젤 터보 - (0-100km/h 가속 6.4초).
5.0L 385PS AJ-V8 Gen III 직분사 휘발유 - (0-100km/h 가속 5.7초).
5.0L 470PS AJ-V8 Gen III 수퍼차저 직분사 - (0-100km/h 가속 5.2초).
5.0L 510PS AJ-V8 Gen III 수퍼차저 직분사 - (0-100km/h 가속 4.9초).
뉴 XJ 모델별 영국 현지가
XJ 3.0 V6 Diesel Luxury
£52,500
£55,500(롱 휠베이스)
XJ 3.0 V6 Diesel Premium Luxury
£55,900
£58,900(롱 휠베이스)
XJ 3.0 V6 Diesel Portfolio
£62,900
£65,900(롱 휠베이스)
XJ 5.0 V8 Petrol Premium Luxury
£62,900
£65,900(롱 휠베이스)
XJ 5.0 V8 Petrol Portfolio
£69,900
£72,900(롱 휠베이스)
XJ 5.0 V8 Petrol Supersport
£85,000
£88,000(롱 휠베이스)
[이미지 netcarshow.com / 오토스파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