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458 이탈리아의 추가샷이다.
458 이탈리아는 현행 F430의 후속 모델이 되는 V8 미드십 스포츠카다. 피닌파리나의 손으로 다듬은 디자인은 F1 노하우가 십분 발휘되어 프론트 노즈에 소형 윙 렛을 달고 바닥을 완전평면으로 만들어 200km/h 주행에서 149kg의 다운포스를 얻어내도록 했다.
싱글타입의 프론트 그길과 브레이크 냉각을 위한 프론트 펜더의 에어 인테이크, 3개의 테일 파이프를 리어 범퍼 가운데로 몰아 개성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 보디 사이즈는 길이 4,527×너비 1,937×높이 1,213mm, 휠베이스 2,650mm로 F430(4,512×1,923×1,214 mm, 휠베이스 2,600mm)와 비교하면, 15mm 길고, 14mm넓으며, 1mm 낮다. 휠베이스는 50mm 늘었다.
차명 458은 4.5L 8기통 엔진을 단 모델이라는 뜻. 새로 개발된 V8 유닛은 최고출력 570마력을 내는 직접분사 엔진으로 F430의 490마력 엔진보다 80마력 높은 출력과 55.1kgm의 강력한 토크를 뿜는다. L당 127마력(ps)으로 톱 클래스 수준이다. 특히 최대토크의 80%를 3,250rpm의 실용영역에서 생산해 효율적이다. 여기에 7단 듀얼 클러치 방식의 기어를 물려 0-100km/h 가속 3.4초, 최고시속 325km/h의 고성능을 낸다. 이는 F430의 4.0초와 315km/h를 크게 앞선다.
반면에 연비는 유럽 기준으로 7.3km/L로 뛰어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320g/km로 강력한 성능에 비하면 그리 나쁜편이 아니다. F458의 성능은 새 엔진과 변속기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무게를 1,380kg으로 줄인 덕분이다. F430의 무게는 1,450kg에 달했다.
서스펜션은 앞 더블 위시본, 뒤 멀티링크 타입이며 E 디퍼렌셜기어와 F1 트랙(Trac) 컨트롤 시스템으로 횡가속 성능이 F430에 비해 32% 향상되었고 브레이크 성능도 업그레이드했다.
페라리 458 이탈리아의 가격은 15만 파운드(약 2억 9천만원) 근처로 판매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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