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내리다보니, 계속해서 '겨울철 주행'에 대한 자료를 올리게 됩니다. (죄송합니다 ㅡㅡ;;)
안전과 관련된 이야기니 지겹다고 생각마시고, 이런 기회가 흔치 않으니 계속해서 열독 해주세요
이런 얘기가 들리더군요
고급후륜차가 눈길이 버둥대는 거 보고 정 떨어졌다는 둥..
후륜운전자는 눈길에 아예 나오지 말아야 된다는 둥..
아반떼도 올라가는 길인데, 개고생을 하려고 5배나 주고 고급수입차 샀냐는 둥..
그런데요... 독일의 대표적 후륜 메이커, 벤츠와 BMW가 적도지방에 있나요?
아님 동남아 출신인가???
아니잖아요!! 아무생각 없이 후륜은 만들 사람들이 아닙니다.
우리보다 심했으면 심했지 덜한 곳이 아닙니다. 그곳은..
후륜의 눈길 주행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스노우타이어를 쓰면 됩니다.
그깟 타이어 하나에 성능이 크게 바뀌겠느냐고요???????????
정말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완존히 바꿔놓습니다 정말 강추!
타이어는 차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등산화 신고 등산하는 거랑, 운동화신고 등산하는거랑 차이가 나죠?
아이젠신고 눈길을 활보 하는 거랑, 운동화 신고 뛰어다니는 거랑 차이가 나죠?
그것 봐요!! 엄청난 차이를 가져다 준다니까!!
후륜차를 눈위에서 180도 다르게 만들어줄 수 있다구요.
그 증거를 오늘 보여드리겠습니다.
준비물은 단하나!
온라인에서 요즘처럼 눈물 쏙빠지게 구박당할 날이 없다는,
후륜구동세단(BMW 3시리즈)을 가지고 말이예요!!
장소는
1. 빙판길(심지어 완벽한 빙판인 아이스링크!)
2. 눈길
자! 우선 겨울철 가장 무서운 빙판길입니다.
겨울철 빙판도로는 호환마마보다 무서워하셔야 돼요.
3가지 타이어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1). 스포츠(여름용) 타이어 : 대부분 국내 수입차에는 이게 달려 있어요.
2). 사계절 타이어 : 여름용 겨울용 타이어 교체하기 귀찮으면 이걸 많이 달죠.
3). 스노우 타이어 : 일부 외국에선 눈올때 이거 안달면 벌금까지 물어요. 징 박힌 것과 안박힌 것 두종류가 있죠.
여름철용타이어 사계절용타이어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
우선 가속성능입니다.
얼마나 빨리 목적지에 도달하느냐인데요.
일부러 거리는18.28m에 맞춘건 아니고 60feet에 맞춘겁니다.
우선 국내 후륜 스포츠 세단에 가장 많이 장착된 여름용 타이어예요.
18.28m를 달리는데 걸린 시간은..
그럼 일반승용차에 가장 많이 장착된 사계절 타이어를 끼우면요?
마지막으로, 스노우 타이어를 끼우면요????
네 결론적으로,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니
그만큼 접지력이 확보되어 덜 미끄러졌고, 때문에 2배 정도 빠르게 주행했다는 뜻입니다.
브레이킹 성능 역시 중요하겠죠?
시속 16km로 달리다가 브레이킹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불과 16km인데도 결과는 참담합니다. 빙판의 무서움이죠.
비록 시속 16km로 달렸을 뿐인데요,
스포츠타이어의 경우 완전히 정지하는데까지걸린 거리는 무려 14m!!!
사계절용타이어는 11m!!!
그럼 우리의 스노우타이어는????
6.4m만에 정지했습니다!!
세상에!!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니, 스포츠타이어에 비해 절반이상 제동거리가 줄어든거죠!!
도로는 구불구불한 법!
코너링 테스트도 빼놓을 수 없겠죠.
역시 시속 16km로 달리다 90도 코너를 도너 미션입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아요!
네.. 90도 코너링을 할 수 있었던 건 역시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한 3시리즈 밖에 없어요.
나머진 큰사고냐 작은사고냐의 차이일 뿐, 사고를 내는거죠.
도로엔 이렇게 완벽한 빙판은 없으니까,
실제로는 보다 발군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죠.
눈길 테스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눈길에선 보다 길게, 60m 달리기를 준비했습니다.
눈길 테스트는 아쉽지만 , 빨간색의 스포츠타이어는 빠졌어요.
의미가 없다고 본거겠죠!!
눈길 60m 주행테스트의 경우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한 차가 8초,
사계절타이어를 장착한 차는 11초가 걸렸습니다.
브레이킹 테스트는 시속 약 50km로 달리다가 정지하는 실험입니다.
역시 사계절용타이어의 경우 27m,
스노우타이어의 경우 17m의 제동거리가 필요했구요
두차간 제동거리는 무려 10m나 차이가 납니다.
이정도면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죠.
사고를 피해도, 한참을 피할 수 있을 차이입니다.
시속40km의 코너링 테스트 역시 마찬가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스노우 타이어의 경우 무난하게 코너링을 마친 반면..
사계절용 타이어는 길밖으로 나가버렸습니다!
어떠셨나요?
후륜구동오너분들은 스노우타이어 하나쯤 장만하는거!
남은 타이어는 어디에 보관하냐고요?
저같은 경우는 일단은 차종은 뉴-코란도 입니다. 전,후 전부 스노우타이어를 부착했습니다.
11월 12월 1월 섯달(제주도기준)동안 스노우타이어를 달고 다닙니다. 2월 부터 10월까지는 일반 타이어를
끼고 다니지요.
스노우타이어 한번 구입을 하면은 6년이상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뭐 흔히들 타이어를 부착했다가 탈착했다가 하면은 타이어가 오래가지 못한다 이렇게를 말씀하시는데 멍멍이 같은 소리입니다. 본인 자기가 하기 나름입니다 전 줄곧 이래왔습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스노우타이어 스파이크가 다 달기 시작하면 그때는 장마철까지 계속 끼고 다니다가 타이어가 다 달면 새로운 타어를 그 계철에 맞게 부착해주면 됩니다.
집에 서를한 창고 같은데 입지 못하는 옷이나 헝겁등으로 둘둘 말아서 눕혀서 보관만 잘해주면 까닥없습니다.제가 자가운전을 한 후로 계속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해보세요. 한번 스노우타이어를 달면 겨울 한철은 그나마 편안한 맘으로 겨울철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조마조마 하면서 운전을 하는것 보다 아주아주 났다고 봅니다.
위에 사진들은 눈길에 대한 정보 부족과 아니한 생각때문에 일어난 사고들입니다. 스노우타이어나 체인을 착용했다면 위에 사진들처럼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겁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도로에 눈이 쌓이다 싶으면 그냥 바로 체인을 메우세요. 운전하면서 조마조마하게 운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완전 빙판있죠 그런도로엔 스노우타이어도 필요가 없다는거 .. 제일 안전하게 체인을 메주는게 좋겠죠
분명히 말하지만 완전한 빙판도로에서 스노우타이어도 미끄러진다는거... 하지만 왠만한 눈길엔 스노우 타이거가 왔따입니다 ^^
제가 직접 경험하고 있으니깐 이렇게 흥분하면 글을 올리는겁니다 ㅎㅎㅎ
여러분 일반 타이어보단 가격이 딱 두배차이납니다 . 뭐 큰맘먹고 작만해보세요 후회는 절대 안하실겁니다. 그냥 쿨~~하게 양주 두어병 먹어다고 생각하세요 ㅎㅎㅎ ^^
맞다 그리고 스노우타이어를 착용했다면 트렁크에 약간의 짐을 싫어서 다니는것도 좋은 팁입니다.
제차(뉴코란도)를 기준해서 말하자면 전,후 타이어 압력이 보통 40ps 들어가는걸루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스노우타이어를 착용할때 반드시 각각 전,후 타이어 공기압력이 35ps 로(낮춰서) 해달라고 해주세요.
그리고 4륜이건 2륜이건 구동축에 힘을 더 받게 하기위해선 무게를 살작 무겁게 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이상 저의 겨울철 운전하기라고 해야 할가 ^^::
겨울철엔 철저한 준비만이 빙판사고의 위험을 최소,최대한 줄일수 있습니다.
빙판길 충분한 안전거리 유지해주시고...
오늘도 안전운전 , 메너운전 간곡히 부탁드리옵나이다 아~~멘 ^^ ㅋㅋㅋ
슈퍼스탈리온 올림 m(_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