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페라리가 리트랙터블 하드톱을 채용한 ‘458 스파이더’를 공개했다.
예상대로 430 때 사용했던 ‘스파이더’ 명칭을 고수한 페라리는 그렇지만 430 때 사용했던 소프트 톱이 아닌
하드 톱을 ‘458 스파이더’에 채용했다. 미드십 차량으로는 세계 최초로 하드 톱을 채용한 ‘458 스파이더’는
알루미늄 경량 소재를 적극 사용해 통상적으로 양산되는 소프트 톱보다 적은 무게 25kg으로 완성,
공차중량이 50kg 밖에 불어나지 않았고 전후중량배분을 쿠페와 동일한 42대 58로 유지해냈다.
캐빈을 지나며 혼란에 빠지는 기류를 다독이기 위해 최적화된 후면 디자인은 기존 쿠페와 분명하게 차별된다.
차체 옆면을 타고 흐르는 공기를 엔진 흡기구로 유도하던 리어 덱은 이제 헤드레스트와 헤드레스트 사이를 통과하는
공기까지 함께 엔진 흡기구로 유도하고, 이곳으로 빨려 들어간 신선한 공기는 클러치와 기어박스 오일 쿨러에도 전달된다.
하드 톱 개폐 동작을 14초에 완료하는 ‘458 스파이더’는 전동식 윈드 스크린 채용으로 캐빈에서 발생하는 난류를
억제해 시속 200km로 주행 중일 때에도 목청을 높이지 않고 옆사람과 대화할 수 있다. 아울러 배기량 4.5리터
V8 엔진은 쿠페와 동일한 578ps를 발휘하지만 멀티링크 서스펜션 셋업, 스로틀 맵핑에 최적화 조정이 이루어졌다.
‘페라리 458 스파이더’는 다음 달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정식 데뷔한다.
모델: 페라리 458 스파이더
전x폭x고: 4527x1937x1211mm
휠베이스: 2650mm
엔진: 4499cc 90° V8
압축비: 12.5:1
트랜스미션: 7단 듀얼 클러치
출력: 578ps(570hp)/9000rpm
토크: 55.1kg-m(540Nm)/6000rpm
리터당출력: 127hp/L
최고속도: 320km/h
0-100km/h: 3.5초
타이어: (F)235/35 ZR20 (R)295/35 ZR20
공차중량: 1430kg
파워대비무게: 2.51kg/hp
전후중량배분: 42:58
평균연비: 약 8.5km/L, 275g/km(CO2)
가격: 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