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에스테르 기유의 단점

CDP 작성일 14.03.08 04:4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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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오일의 불편한 진실이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

 

 

에스테르를 기유로 사용하면 단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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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에스테르는 씰을 팽창시킨다. 이러한 이유로 씰을 경화시키는 PAO와 발란싱을 맞춰 사용한다.

다른 단점은 수분과의 반응성이다. 가수분해는 수분이 존재하면 산성과 염기성 존재하애 가수분해

반응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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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테르를 만드는 과정의 역반응을 가수분해(Hydrolysis)라고 한다,

에스테르+물이 일정온도에서 반응하여 알코올류와 산성물질로 다시 원위치 된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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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테르타입은 주변환경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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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분해가 일어나면 탄화수소와 첨가제들이 영향을 받는다.(break-down)

에스테르는 이러한 가수분해 반응을 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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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분해반응이 계속진행되면 산성화물질의 생성과 함께 오일의 점도를 떨어뜨리기 시작한다.

(가수분해 반응으로 생성된 알코올류의 생성으로 증발되는것으로 보면 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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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의 존재하애 가수분해가 진행되어 산성화물질이 증가하면 베어링 메탈에 좋지않다.

이러한 가수분해반응은 촉매(산성,염기성 물질들)의 존재하애 서서히 진행된다.

에스테르로 실제 많이 적용되는 분야는 항공기용 제트엔진오일입니다.

제트엔진은 피스톤 왕복형엔진이 아니고 다단터빈과 다단 컴프레셔의 베어링 윤활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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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는 저온과 고온의 유동특성이 필요하고, 높은 인화점과 발화점이 필요하여 인산에스테르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래의 시험자료는 인위적으로 수분을 주입하여(0.5%) 150℃에서 산성화 정도를 시험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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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의 존재하에 고온이되면 오일의 산성화되는 정도가 어느시점을 넘어가면 급격히 진행되게

됩니다. 맛탱이 가기전에 빨리 교환해야 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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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온도에 따라 수분의 존재하(0.5%)에 사용수명을 보면 온도가 많이 올라갈수록 산성도가 높아져

그 수명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대수적으로 주는게 아니라 Log scale로 줄어듭니다.)

가수분해 반응는 촉매가 산성이냐 염기성이냐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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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성촉매하에서는 에스테르와 수분이 산성물질과 알코올류로 변환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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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기성촉매하에서는 에스테르와 수분이 비누화반응이 진행됩니다.

 

비누화 반응을 인위적으로 하면 비누를 만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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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동영상은 폐식용유로 비누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염기성물질을 물과 혼합해서 폐식용유와

반응시키면 비누화반응으로 생성된 비누와 알코올이 생기고 알코올류가 날라가면 딱딱한

비누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http://youtu.be/fnqyqlFnjMU

 

에스테르는 고온,저온특성이 우수하여 이를 요구하는 분야(항공기)에 살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스테르계오일은 가역반응인 가수분해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첨가제를 잘 조절해야 하고 항공기용으로 사용되는

제트오일 같은 경우는 주기적으로 분석을 하여 오일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자동차용 엔진오일은 대기중의 수분 응축 및 흡입공기의 수분함량(습도)으로

인하여 상시적으로 수분이 들어갈수 있습니다. 특히 장마철은 수분의 유입이

특히 많겠지요~ 에스테르계는 이러한 외부 환경조건에는 취약한 면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요인으로 수분이 발생해도 오일의 온도가 100℃를 넘어가면 증발해서

없어지면 되나 에스테르는 수분이 날라가기전에 반응을 할수 있습니다. 그것도

천천히~~~~

에스테르에 너무 목매지 마세요~~ 비싸기만 비싸고~~~

레이싱용으로 단기간에는 고온,저온특성,청정성이 우수하기는 하나

오랜기간 사용하는 일반 차량에는 그렇게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레이싱은 트랙뛰고 빼면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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