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후륜 로워암과 너클 바꾸면서 한컷...
취미삼아서 diy를 많이 하는편입니다. 정비라고 하는게 맞는거 같기도하고..;;
예전 스포티지 97년식을 탈때 ...
무슨차가 대단한게 .. 고장이 아휴..
정비소 가기 지칠무렵 시작한게 자가정비;; 엔진 해드까지 손수바꾸고..(SOHC라서 쉬운편..)
지금 12년식 k5터보(양카아녜요..100%...는 아니고 브레이크빼고는 순정)는 손을 안댈려고했는데
베어링 구르는 소리가 조금 들려서 작업을 감행..
간단하게 허브베어링만 교환할려고했는데 일이 너무 커져버려서..ㅠㅠ
교환품
전륜 : 허브베어링, 활대링크, 쇽업쇼바(들어가는 모든 고무류), 로워암(알루미늄으로교환),타이로드엔드
후륜 : 허브베어링, 쇽업쇼바, 스프링, 로워암 및 너클(hg.알루미늄)
엔진 계통 : 플러그, 코일, 연료센더, 부동액, 써머스탯...
기타diy : bmw컵홀더, K9기어봉(불들어오는거 아님.. 넘데데한거..손이 편하네요~)
전륜 허브베어링 작업중..사진
전륜허브베어링 교환하다가보니 쇼바베어링(맥퍼슨타입은 쇼바에 베어링있습니다. 조향할때 같이 돌아요.)나갔네요..
쇼바베어링만 바꿀까 하다가 혹시나 싶어서 쇼바도 사왔는데..
역시나 쇼바도 사망..누르면 안나옴 ㅠㅠ HG쇼바로 갈까했는데 차고가 조금 올라간다는 단점이있어서 걍 순정으로작업
알루미늄 로워암도 작업예정없었는데..ㅡ,.ㅡ;;로워암 볼조인트만 바꿀 계획이였는데..
볼조인트 가격이 좀 ..비싸네요.. 거기에 꼽히는 볼트도 재고가 없고 ㅠㅠ 걍 알루미늄으로 통째로 구입
타이로드앤드는 얼라이보면서 어제 바꿨구요...
후륜
너클(캐리어) 청소후에 한번찍었네요..
지금은 저 너클 아닙니다. 알루미늄으로 체인지..(그렌져HG부품)
후륜은 괜히 바꾼듯했는데.. 일단 허브베어링 새걸로 바꾸자 싶어서 허브베어링만 체인지..
... 뜯어보니 우측 쇼바상태가 별로..(누르면 거의 천천히...올라옴 끝까지 올라오지도 않음)라서
쇼바,스프링 다 교환..
너클은 부싱(아랫쪽 긴볼트있는곳에 있는 부싱)만 체인지할까 싶었는데 그와중에 알루미늄욕심..
하는김에 후륜로워암 역시 알루미늄 체인지..-_-;;
인간의 욕심이랑 끝이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
..몇번 뜯었는지 감도안와요.ㅋㅋ
2주동안 5일정도 작업한거 같네요..하루는 연료센더 필터를 바꾸기 귀찮아서;;걍 연료센더 통째교환)
작업후에는 꼭 얼라이를 봐줘야해서.. 어제 얼라이 보고 글한번 올려봅니다.
부품대만 100이 훌쩍 넘어가네요..씁..
정말 바꾸길 잘했다고 느낍니다.. 새차 느낌나요..아니 새차보다 더 쫀득한 느낌?
이제
전륜에 스태빌라이져부시(1차도전 실패..ㅠㅠ)
후륜에 스태빌라이져부시(역시 실패..ㅠㅠ),
어퍼암(어퍼암이라고 부르기 애매한..이상한 암)상태좋음, 트레일링암부시(상태좋음)
..크로스멤버 부싱(이건 정비소 가야할듯;;)
요것만 바꾸면 다 터는듯(?)
리콜로 엔진만 바꾸면 될듯...
ㅡ,.ㅡ;;
제가 한작업은 YF쏘나타, K5, 그렌져HG..등에 해당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