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맨날 댓글만 달다가.. 글좀 써 제껴 봅니다.
현기차가 싫은 사람들을 위한 일본3사 준중형 SUV 비교
그냥 가성비 생각하면. 싼타페 쏘렌토가 최고에요. 현대기아가 한국 회사이고, 한국에서 차를 개발/생산 하느니만큼, 본진 어드벤테이지는 무시할수 없습니다. 가격이 깡패에요. 그런데 품질도 나쁘지 않아요.
그래서 그거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냥 싼타페 쏘렌토 사시면 되고요.
저는 현기차가 싫어서. 외제차로 가려고 정보수집을 좀 하다보니, 어느정도 좀 정보가 모여서 공유하고자 글씁니다.
* 현기가 싫은 이유.
어차피 고장나고, 문제있는건 다른 외제차도 마찬가지지만... 아예 고객님 탓입니다.. 하면서 대응을 하는곳은 현기가 최고죠.
4.5세대 RAV4 안전 관련 문제 터졌을때, 도요타의 응대가 좋지는 않았지만, 어쨓든 보상 해줬고. 혼다 CR-V 녹 사태때도 보상 나왔습니다. 잘했다는건 결코 아니고, 보상 받기까지 험난한 차주분들의 고생과 노력이 있었지만. 아예 무시해버리는 현기 에 비하면 그나마... 칼든 강도 보다는, 그냥 물건만 훔쳐가는 도둑이 그나마.... 라는거죠.
민주주의와 똑같습니다. 최선을 뽑는게 아니다. 차악을 뽑는거다. 라고 말이죠.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차 비교 들어가겠습니다.
닛산 엑스트레일, 혼다 CR-V 2019년형, 도요타 RAV4(5세대)
0. 공통 사항
위 세 차종 모두, 트렁크가 넓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2열 폴딩했을때 꽤 깊습니다.
원래라면 투산이 컴팩트 SUV, 예네 세 차종이 준중형 으로 분류가 되어야 하지만. 현기가 SUV 새로 내놓을때마다 사이즈를 키워왔고, 북미랑 유럽, 아시아권에서 각각 비교대상과 관점이 다르다니 뒤죽박죽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무슨급이다 하는건 좀 무리수가 있고.
팩트만 말하자면.
위 세 차종은 원래 싼타페랑 비교한는게 맞습니다.(그런데 비교하면 안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계속 보시면 됩니다) 기준은 7인승 구성이 되느냐 안되느냐 차이입니다. 즉 5인승 까지밖에 공간이 안나온다. 이게 투싼/스포티지 입니다.
여기서 7인승 구성이 되느냐! 하는게 싼타페이고. 위 세 차종입니다.
그래서 원래 비교대상이 되어야 하는데, 현기에서 신차를 낼때마다 크기를 키웠습니다. 일본차들은 크기는 별로 안건드렸는데. 그래서 같은 급이었는데, 차 크기랑 내부 공간 사이즈를 보면 비교가 안되는거죠. 그래서 차급 경계가 꼬였습니다.
이것은 마치, 난 빠른 90년생이라,. 89년생 애들이랑 동창이라 친구먹었는데, 회사 선배는 89년생이라 형대접 해주고 있었는데, 회사 선배랑 내 동창이랑 친구더라... 하는식??
잡설이 길었는데.
중요 포인트만 말하자면.
이 세 차종은. 2열 폴딩하고, 셋팅하면, 키 180cm인 성인 남성이 누울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투싼이랑 스포티지랑은 안나옵니다. 딱 요만큼의 트렁크 활용성에서 차이가 납니다.
(트렁크 용량 관련해서도 할말이 많은데, 너무 길어져서 그건 짜릅니다)
4세대 RAV4 트렁크 공간입니다. 엑스트레일이나 CRV도 비슷한 사이즈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2열 시트탑과 1열 시트백 사이에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을 메꾸면 키180으로 차박이 가능합니다. 투싼.스포티지는 저 공간 메꿔도 안됩니다.
1. 닛산 엑스트레일(T32 후기형)
요렇게 생긴 차 입니다.
2.5 리터 가솔린
장점 : 쌉니다. 할인 잘받으면 거의 투싼가격으로 살수 있음.(준풀옵 기준)
단점 : 172마력으로 배기량 대비 낮은 출력(CRV 193마력. RAV4 203마력. 그렌저 2.4 가솔린 190마력)
불호가 상당히 많은 디자인
문제 : 이차랑 같은 변속기를 쓴, 알티마, 패스파인더가 주행거리 10만키로 근처에서 퍼진다는 이슈가 있음.
권장 : 내가 키 180이 넘고 차박을 하려는데. 싼타페나 쏘렌토는 마음에 안든다, 혹은 현기차가 싫다. 하면 이거.
2. 혼다 CR-V(2019년형)
요렇게 생긴 차 입니다
1.5리터 가솔린 터보
장점 : 낮은 배기량으로 인한 저렴한 자동차세(1.5 가솔린 터보)
광활한 센터 암레스트&콘솔 박스 공간
( 변속기 위치가 다른차람 좀 다르기 때문에, 암레스트 콘솔박스가 저렇게 넓습니다. 물론 칸막이도 있음)
2열 폴딩시 풀플랫(차박하기 좋음)
단점 : 터보차져(자연흡기가 내구성 면에서 유리)
가격(이돈이면 싼타페, 그렌져 살수 있음. 그것도 옵션 적당히 넣고도.)
문제 : 2017년식에 녹 이슈 있었음. 중고차로 살때 주의.
혼다 1.5가솔린 터보 엔진. 엔진오일 증가 현상 있음(휘발류가 섞여 들어감) 시속 80키로 이상으로 정속주행 하면 엔진열에 의해서 엔진오일에 섞인 휘발류가 증발 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함. 단지 관리가 귀찮아짐.
권장 : 엑스트레일이 마음에 안들면 이거
3. RAV4(5세대 신형)
요렇게 생긴 차 입니다.
2.5리터 가솔린
장점 : 새차!(CRV와 엑스트레일은 2017년에 풀체인지. 이건 2018년 하반기에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구매 가능!!!!!
내구성보고 사는 도요타!
콘솔박스 이외에, 수납공간. 활용성 굳!
(빨간 네모부분, 다른차에는 저공간이 없습니다. 아.. 포터인가 봉고에는 비슷한 공간 있었던거 같음. 저기에 간단한 볼펜, 핸드폰, 기타 자잘한거 올려놓고 쓰면 편합니다.)
단점 : 플로팅 디스플레이(사제 네비게이션 매립 거의 불가능. 사제 오디오 콘솔 매립 거의 불가능)
아직 국내 출시 전
엔진소리 약간 큼.
디자인때문에 풍절음 꽤 있음
문제 : 딱히...
권장 : 출시되고 나서 시승해보고 별 문제 없으면 ㄱㄱ
차체 크기가 몇센치니 몇미리니.. 디자인이 어쩌구 저쩌구.. 이런내용은 다 뺐습니다. 어차피 스펙데이터는 다나와 자동차 사이트만 들어가도 직접적인 비교 되는데다가, 차크기는 차이 많이 나봐야 5센치 10센치 이러는데.. 이거가지고 진짜 지랄 발광하는 사람들도 가끔 있는데. 이건 제조사가 어떻게 실내 공간을 구성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커버 가능한 크기거든요.(트렁크 용량도 비슷함)
사실 승차감이야.. 어지간히 나쁘지 않으면 요즘 다 잘 나오고 있고...
리뷰는 다른데도 많으니까.. 찾아보시면 될거고요.
전 특이한 점이나, 살때 사더라도 알고 있어야 할것들 짚어 봤습니다.
자세한 리뷰는 유튜브에서 오토뷰 보시면 될거 같구요.
RAV4는 아직 국내 출시가 안되서 시승기나 리뷰가 없습니다. 이건 외국쪽 리뷰 보셔야 할거에요.
틀린점이나 이상한거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