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반가운 손님이 와서 쏘가리회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자랑겸해서 낚게에다 올렸었는데 예상외의 반응이 많더군요.
쏘가리회가 민물회라는 이유만으로 저를 무슨 미개인 마냥 취급하며 걱정 같지 않은 걱정을 해주시는 분들이 상당하시더군요.
제가 글 올리기 하루이틀전에 엽게에서 1급수에 사는 참붕어에서도 기생충이 수백수천마리가 발견되었다는 글이 올라와서 그런지는 몰라도 낚게에서 보기드물게 눈쌀을 찌푸르게 하는 댓글들이 많아서 다시 글 올려봅니다.
참붕어는 기생충이 가장 많이 있는 물고기이며 모든 민물회 디스토마 얘기에 빠지지않는 단골 메뉴죠.쏘가리와는 차원이 다른 물고기 입니다.
디스토마는 생선의 비늘 안쪽 살을 파고 들어가는데 쏘가리라는 물고기는 비늘이 있지만 아주 작고 비늘이라고 하기는 뭐한 거의 피부위에 입혀진 코팅같은 비늘입니다.
해서 쏘가리의 피부는 디스토마가 뚫고 들어가기 어렵다고 알고 있습니다.
쏘가리의 기생충 연구는 그리 많지 않지만 모든 연구에서 기생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기생충이 발견되지 않는 물고기이기 때문에 쏘가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없는것은 당연한 이유겠죠.
물론 쏘가리가 100프로 안전하다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최소한 현재의 연구나 기록이 없는 한은 먹어도 된다고 말하고 싶네요. 기생충 감염이 걱정되신다면 민물회든 바다회든 야채든 모든 날것은 드시면 안되겠죠.
쏘가리낚시 10년정도 하면서 일년에 서너번정도는 쏘가리회를 먹고 있습니다.
만약 어느 분 댓글처럼 쏘가리에 디스토마가 있을 확률이 작지 않다면 전 디스토마에 걸려야 정상이겠지요.
정말 걱정이 되시는분은 쏘가리회든 뭐든 모든 날것은 드시지 않으시면 되고 먹고는 싶지만 걱정이 되시는 분은 약 먹으면됩니다. 그건 개인의 선택이지만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내용이라면 그냥 조용히 지켜만 보셨음 합니다.
덕분에 혹시나 나도 있을까 하는 걱정은 덜게 되어 그건 고맙네요.
아 마지막으로 제글이 또 다른 잘못된 오해를 일으킬까봐 드리는 말씀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모든 민물고기들이 회로 먹어도 된다는 얘기는 아니구요.
저도 다른 민물회는 먹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