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누수 관련 신고가 3년간 1천 300여건에 달하는 등 급증하고 있지만 언론보도 이후에나 누수결함 조사에 착수하는 등 늑장 대응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높다. 현대차의 경우 차량 누수 결함을 알고 있으면서도 거짓해명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공단 제작결함신고센터에 접수된 누수신고가 2011년부터 지난 8월까지 1천290건에 달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780건으로 가장 많고 한국 GM이 214건, 기아가 187건, 르노삼성이 16건, 쌍용이 8건, 수입차가 49건이었다. 연도별 신고건수도 2011년 227건, 2012년 95건, 2013년 현재 968건에 달했다. 차량별로 보면 현대 아반떼가 403건으로 가장 많았고 싼타페가 271건으로 뒤를 이었다. 기아 K9 99건, 한국지엠 올란도 2.0 디젤이 90건이다. 외제차 중에서는 BMW 528i 19건으로 가장 많았다. 교통한전공단은 한국지엠의 크루즈 실내누수와 올란도 엔진룸 물유입에 대해서는 2011년 8월 국토부의 조사지시로 차량누수 조사를 실시했으며, 싼타페 DM은 현재 조사 중이다. 크루즈와 올란도의 조사보고서에는 언론보도 이후 국토부의 지시로 조사했다고 돼 있으며 싼타페 역시 언론을 통해 누수정보를 처음 접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과정에서 현대차가 싼타페 차량의 누수 결함을 미리 알고 있었으면서도 언론에 거짓해명을 한 것으로 지적됐다. 심 의원은 “현대 싼타페(DM)은 올해 7월 5일 누수현상 조사가 실시됐으나 누수차량 조사시 제출된 해명자료를 살펴보면, 현대 측은 무상수리 실시 이전에 이미 실내 누수 문제점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어 심 의원은 “지난 7월 5일 언론사 대응에서도 현대 측은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거짓해명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현대차의 대응을 질타했다. 공단이 지난 7월 싼타페 누수 현상 조사를 시작하고서 현대차로부터 받은 해명자료에 따르면 일부 차량에서 차체 판넬 이음부 실러 작업불량, 테일게이트 웨더스트립 조립 불량으로 인해 실내로 물이 유입되는 현상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상수리 실시 이전인 2013년 6월 4일에 이미 수밀검사를 강화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가 무상수리를 밝힌 시점이 7월 16일임을 감안하면 누수 결함을 인지하고 한달이 지나서야 관련 대책을 내놓은 셈이다. 심 의원은 “언론보도와 무상수리 결정 이전에 이미 현대가 자동차 제작결함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누수에 대한 언론보도로 인해 누수신고가 급증하자 무상수리를 실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급발진이나 차량 누수 등 자동차 제작결함과 관련해 언론보도가 나간 다음에야 마지못해 조사하는 일을 반복하고 있다”며 “누수조사차량을 확대해야한다”고 말했다.http://www.sa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