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조선업계 현황

속전속결 작성일 19.02.04 15: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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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선소의 75%(190개사)가 지난해 한척의 선박도 수주 못함

큰 이유가 품질문제인데 그동안 중국 정부의 지원과 저임금으로 덤핑으로 수주 해왔는데

용접이 허술하거나 배의 심각한 품질 문제가 빈번히 발생함

거기다 납기일도 못 미치고도 오히려 큰소리 치는곳도 나오면서 엄청난 신뢰를 잃고 있음

치명타로 중국에서 만든 LNG선이 2년도 안되 블랙다운되어 폐선함

 

지난해 LNG선(고부가가치) 70척중 66척(94%)를 국내 조선사가 수주함 (중국 내수 제외하면 사실상 싹쓸이)

상대적 기술 수준이 높지 않은 초대형 원유운반선도 지난해 39척중 34척(87%)를 한국 조선사가 수주함

(초대형원유운반선인경우 침몰되면 엄청난 해양오염으로 파장이 크기 때문에 중국 기술력에 대해 회의적)

 

중국이 작년에 발주 받은 물량 대부분은 자국내 발주 물량임 (사실상 내수아님 개망)
 

 

한국 현대중공업(1위)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친중

중국 국영 조선업체인 중국선박공업(1위)과 중국선박중공업가 합병을 추진중

일본 이마바리조선소(1위) 미아미니혼조선 인수 추진중
 

 

한중일 메가조선사 빅딜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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