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 관한 장단점..?

조인성 작성일 05.11.11 13:03:38
댓글 0조회 1,068추천 8
- 게임내공 : 어중간


음 우선 제가 던파한지 약 2달이 되어갑니다.
처음볼때 나름대로 독특하다고 여겨하게됐는데..
일단 뭐 오락실게임(던전드래곤풍의) 분위기가 나오니 실로 과거로 돌아간 기분이 좀 들더군요.
아무튼 잡다한 서두 생략하고 장단점을 한번 꼽아볼까 합니다.
솔직히 제가 던파유저이긴해도 단점이 더 많군요;;

먼저 단점부터..

1. 무지하게 팅이 심하다.

서버가 불안한건지 아니면 내컴이 불안한건지 팅김현상이 장난아닙니다.
겜방에서 하면 하루3번정도지만 집에서하면 하루10번이상 튕기더군요..
보스를 잡으면 경치를 줄줄주는데 그 보스앞에서 팅기면 대략 난감합니다.

2. 렉!렉!레에에에에엑!!

고사양컴터는 그렉이 큰건 아니지만 다른유저(저사양컴을 가진)랑 플레이하면 렉에 완전 덜덜거립니다.

3. 심심하면 점검?

게임 잘 하다보면 어느순간에 서버가 종료된단 메시지가 뜹니다. 심할땐 하루3번이상,,,
유저들 스트레스받게 하죠.

4. 돈이 최고

캐쉬템이 있는데 그걸 사면 일반 아템으로 상승시키기 어려운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5. 버그좀 고쳐

게임내 아템들이 특수기능 가진것들이 있는데 그런것들(전부는 아니지만) 특수기능발동시 튕김현상이 있습니다.

6. 풀체널도 얼마든지 접속

이건 왠지 팅김현상과 관련이 된것 같은데요. 풀체널 접속법을 쓰면 어디든 다 들어갑니다.
이로인해 체널인원 폭주해서 튕기는건 아닐지...

7. 케릭터재선택은 폼

케릭터 선택메뉴가 없어 다른케릭접속할때 겜을 완전 종료해야합니다.
고사양컴터는 몰겠지만 저희집에선 게임종료할때 대략5분걸립니다....;;;

8. 창고없니?

이건 좀 심각합니다. 무게게이지로 물건을 들고 다니는데 많으면 새케릭만들어서 몰아주고 그런식입니다.
돈역시 렙에따라 한계치가 있어 창고케릭으론 렙안되면 장사도 함부로 못합니다.


대략 단점들은 근본적 문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장점도 한번 살펴볼까요.

1. 일단 긴장하라.

사냥을 하면 뭐 레벨되고 장비되면 큰의미없지만 그이전엔 아무래도 긴장을 하며 사냥해야합니다.
직접 컨트롤을 하기때문에 뮤 같이 뭐 오토돌리고 그런것 없습니다.

2. 피약아 너 구하기 넘힘들어.

피약구하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소중한 아템이고요. 단점이 될수도 있지만 오히려 귀해서 장점이라고 생각되네요.

3. 결투벨런스

플레이어끼리 결투를 할 수 있는데 이때 렙 1이건 현재 최고렙40이건 결투방 가면 수준을 비슷하게 맞춰주는 천칭시스템이 있습니다. 물론 그건 장비나 스킬까지는 포함이 안되고요.
40렙이 아무리 좋은 방어구를 입엇더래도 렙1한테 한방맞으면 아주 아픕니다.(물론 맨손은 약해요;;)
일부 고렙유저들은 이현상때문에 짜증난다고도 하지만 고렙은 그에 걸맞는 충분한 스킬이 있으니 대략 페널티를 두는게 좋다고 여겨지네요.

4. 거래시스템

얼마전까지 거래로 사기치는 현상이 난무했습니다만 패치를 통해 해결이 되었습니다.
장점이라고 하기엔 거시기하지만...

5. 스킬의 쿨타임 시스템

이것역시 10월25일 패치후에 적용된것이고 각 스킬마다의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스킬여러가지를 이용해 연속기를 만들어 보는 재미가 솔솔하죠.

6. 꼭 고렙만 갑부는 아니다.

저렙이 돈버는 수가 있습니다. 무큐노가다라고 하는데 하루종일(20시간기준) 돌리면 약 1만개 만들어 냅니다. 팔면 대충받아도 200만이네요.
대신 귀찮고 지루하죠.
그리고 저렙사냥터에서 줏을 수 있는것들이 고렙유저에게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고렙이 되면 저렙템(특히 재료템)을 자기 사냥터에서 구경도 못하기 떄문이죠.

7. 컨트롤

뭐 던파의 모든재미가 이것한방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
저는 결투를 즐기기때문에 컨트롤의 영향이 지대합니다. 사냥을 해도 결투를 해도 오로지 컨트롤...연속기에 이은 필살기..
갠적이지만 무한연속기도 만들어놔서 많은 욕도 먹고있는 실정입니다 ㅡ,.ㅡ 그래서 요즘은 안쓰고있고요.
이것도 너무오래하면 손이 덜덜거린답니다 ;;;

8. 파티사냥

솔플로 클리어가 경험치는 많이 먹지만 파티하면 진짜 일손 두명이상으로 불어납니다.
여럿간다고 몹자체가 쎄지는것이 아니기때문이죠.
혼자서 낼수가 없는 더블데미지도 입힐수가 있어서 여러가지로 편리합니다.
대신 렉심한분 델꼬가면 안타깝지만 좀;;;;

9. 피로도

이것은 렙업을 할 수 있는 하루 한계치 입니다. 던전 한장소 갈때마다 1씩 상승하고요.
이걸로 인해 단시간에 렙을 올리기가 어렵기에 새서버가 열린데도 다들 비슷한 수준으로 갈 것 같습니다. 뭐 이시스템을 싫어 하시는분도 많지만요 ㅡ,.ㅡ;;
그것때문에 여러케릭키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충 이러한 점들이 있네요.
뭐 제가 본것말고 다른 장단점들도 많을 것 같네요. 보는분마다 시각이 다르니까요.
아무튼 팅김현상과 렉만 아니더라도 이렇다 할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옛날 횡스크롤게임의 추억을 소중히 간직하신 분이시라면 해보시는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저는 시로코섭의 37체널서 활동중입니다.(아이디: 하이델룬v)
겜내에서는 겜욕도 막하고 글치만 이상하게 떨처버릴수 없는 게임이네요.
미련이 남는건지...;;;
아무튼 제 주관에 가까운 여러가지점들을 적어봤습니다.
유저들이 더 생겨 새로운서버도 생기고 더 나은쪽으로 발전했으면 하는 작은바램입니다.
여러분들도 수고하시길...
조인성의 최근 게시물

게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