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발은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 소프트사의 처음으로 내놓은 게임입니다. 회사소개에 관한건 카발 공식 홈페이지의 동영상란에서 MBCGAME에서 인터뷰한 내용이 있습니다.
전 이게임이 클로즈 베타 할 때엔 그다지 관심도 없었고, 별로인것 같은데 하면서 그냥 한번 해봤습니다. 여러개의 서버 중 신서버인 새턴 서버로 갔고 채널은 사람이 없는 채널로 갔습니다. 그래픽은 타 게임에 비해 크게 눈에 띄게 좋진 않았지만 스킬은 꽤 화려했습니다. 사운드에도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보입니다. 비가 올 때나 번개칠 때, 물위를 걸을 때 하지만 아직 몇 몇 버그가 남아있습니다. 몬스터를 치면 남자 몬스터가 여자목소리 나고 여자몬스터가 남자 목소리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고쳐진상태입니다. 초반에 문제된 오라버그라던가 퀘스트 버그는 이미 모두 찾아내서 영구계정블럭이라는 강력한 제제로 모두 해결 된 상태고 대부분의 시스템 버그는 나름대로 빠르게 대처하여 고쳐졌으며, 이정도로 빠르게 대처하는 온라인 게임은 보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잦은 서버 점검 때문에 불편하긴 하지만 오픈베타이고, 버그 수정하는 것이고 공지로 어떤게 수정되었는지 바로 올라오니 크게 문제는 없네요. 약 10일동안 했는데 현재는 블레이드 52레벨이며 레벨업도 다른 온라인게임에 비해 빠르고 화려한 스킬과 게임상의 머니 문제도 고레벨이 될수록 돈이 많이 벌리기때문에 걱정도 없구요. 즐기시기엔 딱인 게임입니다. 무엇보다 돈에 구애받지 않는다는게 가장 좋네요 저는... 저레벨일땐 돈에 구애를 받을수도 있습디나만 잘만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게임성이 무엇보다 뛰어납니다. 어떤 시점이 잘 맞아 떨어 집니다. 또 GPS시스템으로 NPC의 위치를 표시해주고 몬스터의 강함정도를 지도로 표기해주니 정말 편리 합니다. 또 리턴이라는 아이템으로 마을의 코드만 있다면 어디든지 한번에 갈 수 있습니다. 스킬도 화려하고, 50레벨에 배우는 배틀오라는 그야말로 화려함 그자체 입니다. 이미 만렙 달성하신분도 몇 몇 계시고, 몇 일 있으면 레벨제한도 풀립니다. 대규모 패치도 있을 예정이고, 아직까지 부족한점이 군데군데 보이지만 즐기기엔 충분 한듯 싶습니다. 그리고 카발은 솔로윙 게임 위주이며 물론 파티시에 약간의 혜택과 보너스 경험치도 존재합니다.
이글을 읽으시면서 카발에 관련된 단어를 몇 번 썼는데 라고 하셨다면 카발을 아직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는 뜻일겁니다. 아주 기본적인 단어들이니깐요...
카발 빨리 망한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앞으로 더욱 빛을 바랄것으로 저는 보고있습니다. 쓰레기 게임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지만 카발이 나날이 발전하고 인기가 좋아지면 분명 쓰레기라고 말했던 분들도 이 게임을 하고있는 자신을 발견하실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 내용 추가 - 카발이라는 게임에는 엔딩이 존재 합니다. 퀘스트를 클리어 하면서 이야기를 전개 해나가는 겁니다. 이것 또한 타 MMORPG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엔딩을 본 이후는 인터뷰 내용에 나와있었는데 퀘스트 외에 뭔가를 추가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