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내공 : 상상초월
필자는 평소 온라인게임에 관심이 많아 소식을 자주 접하고 가능한한 많은 게임을 시도 해 본다.
작년 11월 쯤 필자가 즐겨가는 사이트에서 '로맨스소드'라는 야심작이 나올 것이라고 소개를 해서 심히 기대를 걸고 있었다.
허나 이게 왠일?
요즘 왠만한 게임들은 BREW 버젼이랑 WIPI 버젼이랑 같이 나오는게 대세인데
로맨스 소드는 BREW 만 나왔다.
로맨스소드 홈피에서 확인해 보니 12월 쯤에 나온다고 하여 아쉽긴 하지만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12월은 커녕 1월이 반이 다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 위피 버젼은 소식도 없다.
로맨스 소드팀에서 WIPI 버젼 사용자들이 별로 없어서 돈을 못 벌것 같다는 핑계로 무시하는 것 같은데 지금부터 전혀 아님을 증명해보이겠다.
2006년 1월 13일 20시 58분 현재 KTF 멀티팩 게임 인기 순서를 보면 탑 30개 중 11개의 랭킹이 위피 사용자들이다.
(*KTF 는 랭킹에서 위피랑 BREW랑 구별 짓는다. 따라서 같은 게임이라도 WIPI가 2등, BREW가 3등 일 수 있다.)
그리고 그 11개 WIPI용 게임의 금주 다운로드를 더해보면 36184건,
나머지 19개의 BREW용 게임의 금주 다운로드를 더해보면 109057건이다.
WIPI 사용자들이 전체 다운로드의 33% 를 책임지고 있다는 소리다
돌려서 말하면 2명이 BREW 사용자면 1명은 WIPI 사용자이다.
현재까지 로맨스소드가 팔린 정확한 숫자는 모르지만 필자가 로맨스소드가 출시된 11월 부터 쭉 본 것에 의하면 적어도 만명 정도 다운로드 한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성공이지만 로맨스 소드의 투자에 비하면 저조한 인기다)
통계에 의하면 적어도 3300명의 위피 사용자들이 로맨스 소드를 다운받을 것이며 그에 따른 매출액은 천만원을 육박한다.
그리고 저 수치는 최소 수치 일 뿐이지 인기좋은 '미니게임X국' 이나 '200X프로야구' 같은 게임의 BREW : WIPI 다운로드 비율은 각각 50%, 70% 이다.
로맨스 소드도 유저들에게 좋은 평을 얻고있고(★★★★★/만점5-486명 평가) 게임빌이라는 유명한 회사를 등에 없고 있으니 BREW : WIPI 비율이 50%를 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따라서 적어도 5000명이 WIPI를 다운 받는다고 계산할시 1천 5백만원이라는 매출액이 발생한다.
물론 이것은 KTF만 계산에 넣은 셈이니 SKT, LG 까지 합쳐지면 적어도 두배 정도의 이윤이 남을 것이다.
인터넷 광고나 잡지 광고만 확실히 하면 10만 다운로드를 넘기는 것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로맨스 소드 팀이라고 이런 돈 계산을 못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WIPI 버젼 사용자들은 뒤로 한체 차일피일 미루는 것이 너무나도 답답하여 이렇게 글을 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