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밑에 리니지2 그래픽퀄리티가 좋다는 분들...

찌질이방법단 작성일 06.04.13 03:32:18
댓글 141조회 1,160추천 143
- 게임내공 : 상태나쁨


일단 리니지2가 낡은 언리얼 기반이라는 등의 기술적인 면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설명하기에도 길어지고, 언리얼 엔진자체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테니까요.

리니지2 그래픽이 엄청나다는 등 현존하는 최고사양의 PC로도 전장을 100% 구동하지 못한다는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 답답해서 글 써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죠.
엘더스크롤3 라는 게임을 아십니까?
이 게임은 골수팬(저도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층이 탄탄한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국내에선 인지도가 적은 편이지만...작년에는 그 방대한 대사를 전부 한글로 번역을 마칠만큼 팬이많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는 출시된지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유저들이 새로운 패치를 만들어 내고 있죠.

각설하고...제가 여기서 설명드리고자 하는것은 모드입니다.
이 패치들 중에서 그래픽패치, 럭셔리모드등 유저들이 만든 모드등을 설치하면 이게 게임 자체가 바뀔정도로 엄청난 퀄리티(?)의 그래픽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이는 엘더스크롤 뿐만이 아니라 하프라이프, 퀘이크, GTA등 3D게임도 마찬가지죠.
그래픽 작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아실테지만..
이러한 모드들의 대부분은 기존 3D덩어리에 2D인 그림을 가져다가 붙인겁니다.
물론 3D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원칙도 이에 상당부분 부합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그 기본적인 틀이 다릅니다.
이러한 기법은 시각적인 눈속임으로 인해 그래픽이 좋아보이게 하는 효과는 있지만..(퀘이크3이전의 3D기법도 이같은 방법을 많이 이용한걸로 압니다) 컴퓨터 연산 처리에 상당한 무리를 주게 되어 고사양이 되죠. 리니지2가 최적화에 실패한 이유도 이와같은 맥락입니다. 리니지2도 이같은 기법을 사용했죠.
그리고 이 기법의 또다른 단점으로는 2D그림을 가져다가 붙였다는 한계로 인해서 모듈의 움직임에서 상당한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리니지2의 FPM(분당프레임)이 낮은것도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기존게임에서 모드를 가져다가 붙이면 가끔씩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거나 그래픽겹침현상이 생기는것도 같이 이유로 설명되죠...붙이기 전에는 소화가 가능했던 프레임이 2D그림을 가져다 붙임으로 인해 생기는 기술적 문제이죠. 그러나 이건 제작이 다 된 게임에 모드를 같다 붙인 경우에 생기는 문제이고 리니지2는 그런 현상이 없죠. 하지만 그대신 모션이 상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리니지2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것은 이렇게 설명가능하네요.

물론 그래픽이 좋다는 것은 엄연히 유저의 비쥬얼에 달린 것이기에 개인적인 취향일 뿐입니다...
저도 하프라이프2처럼 거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는 물리엔진까지 갖춘 그래픽이나 광원효과가 선명한 둠3보단 배틀필드 같은 투박하고 단순하지만 아기자기한 그래픽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엄연히 전자의 게임들이 앞서는 것은 사실이죠.
리니지2가 시대에 뒤쳐진 기법을 사용하는 만큼 기술적으로는 딸리는 것은 현실입니다..
밑에 어느분이 리니지2가 고사양을 요구하는 만큼 잘만든 고퀄리티의 그래픽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글 남깁니다.


찌질이방법단의 최근 게시물

게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