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Tropico1 - 중남미의 독재자가 되자

내이름은우키 작성일 07.01.01 21:36:10
댓글 8조회 892추천 9
116765496359373.jpg
116765496753556.jpg

- 게임내공 : 상상초월


제가 전략시뮬자료실에 업로드하면서 쓴 리뷰입니다..좀 길기도 하고 열심히 썼거든요^^; 매우 레어한 게임이기 때문에 다운을 유도한다거나 하는 글이 아님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트로피코는 기본적으로 정치-건설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플레이어가 중남미의 한 조그마한 섬나라인 republica de tropica의 el presidente(스페인어로 대통령)가 되어 주민의 요구를 들어주면서 선거에서 승리하고 그렇게 선거로 확보한 4년의 기간동안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 주된 임무입니다..미션은 캠페인에 따라 다르며 난이도와 목표가 다른 43개의 캠페인과 랜덤맵게임까지 할 수 있습니다.

트로피코에서 당신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미션을 성공하여 클리어 하는 것입니다..몇명의 국민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던지, 경제부흥을 이끈다던지, 반군을 몇명 처단하던지, 스위스비밀금고에 얼마를 모아야 한다던지..등의 여러 미션이 주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미션을 성공하는게 가장 커다란 난관은 당신의 정치력입니다...민주적인 대통령이 되어 선거때마다 국민들의 지지를 얻어 당선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매번 그러기엔 트로피코공화국은 너무나 작고 자원도 없으며 치안 역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이고 고작해야 농작물이나 광물을 수출하거나 서양관광객들이 뿌리는 달러, 미국이나 소련의 원조로 살아갑니다..

기초적으로 트로피코공화국은 사회주의 공화국입니다..주거지역과 일자리, 임금은 모두 당신의이 계획하는 계획경제하에 따라 결정되고 교육과 복지는 *로 제공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의 정치생명을 어떤 식으로 유지하겠습니까? 경제부흥을 통해 국민들이 원하는 것들-종교, 유흥, 교육, 고임금, 복지 등-을 제공하면서 국민들의 자유욕구를 만족시킬 것인가, 아니면 총과 칼, *, 스포츠, 스크린의 3s를 이용하여 독재정치를 할 것인가.. 정치방법은 어떻게 되든 상관없습니다..당신은 어떻게든 정권을 유지하여 미션을 수행해야 하니까요..ㅎㅎ

경제력과 정치력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하여 당신이 할 수 있는 일 역시 매우 많습니다...기본식량인 옥수수재배가 어느정도 이루어진다면 이제 그 다음으로 실용작물을 재배해 보십시오..담배, 사탕수수, 코코아, 파인애플 등을 재배하여 수출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또한 얼마 안되는 양이지만 철, 보크사이트, 금 등의 광물을 캐어 팔 수도 있습니다...목재를 팔 수도 있고, 양이나 염소를 키워 팔 수도 있습니다...담배는 공장에서 시가로 가공하여 더 좋은 값을 받을 수도 있고, 광물이나 목재, 가축 역시 가공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런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을 고용해야 합니다..

이젠 교육이 문제이네요..교육을 받게 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를 지어야 합니다..고등학교는 마찬가지로 고졸이상의 학력자가 교사가 될 수 있는데요..초반에는 고학력자가 많지 않으므로 외국에 사는 사람에게 이주지원금을 주고 이민을 받아서 충족시켜야 합니다..3~4년 후에는 우리도 자체적으로 고졸학력자를 충족할 수 있게 되겠지요..고졸학력자는 학교선생, 성직자, 상점주인, 공장직원 등 다양한 곳에 쓰입니다..

하지만 트로피코공화국이 커질수록 더 많은 요구가 생기죠..진료소, 국방부, 성당 등에서는 대졸자를 필요로 하고 따라서 장기적으로 대학을 지어야 할지도 모릅니다..물론 그 전에 미션을 클리어하는게 나은 선택이겠지만 말이죠..ㅎㅎ

우리는 이러한 자체적인 생산과 수출 말고 다른 방법으로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바로 돈많은 제국주의 양키들의 돈을 뺏는 방법이죠..ㅎㅎ 바로 관광산업입니다..;;
관광업과 제조업은 반비례합니다..제조업은 자연을 훼손하기 때문에죠..하지만 관광업은 매우 매력적인 산업입니다..자연을 보호하면서 돈을 벌 수도 있고 관광객을 위한 여러 유흥시설은 국민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치니까요..다양한 등급의 호텔과 빌라, 관광시설을 지어서 관광업을 부흥시켜보세요..하지만 최고급 시설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발전소가 필요하니까 처음에는 배낭여행객이나 가난한 관광객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게 좋을겁니다..

머리아프죠?
이도저도 싫다면?

당신이 독재자라는 사실을 잊으셨나 보군요..ㅎㅎ
당신은 다양한 정책과 군사력을 가지고 정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년마다 국민들은 선거를 요구하지만 지지도가 떨어져서 1년 후에 탈락할 것으로 보인다면 선거를 치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물론 국민들의 반발을 사겠지만 반발하는 국민은 잡아서 가두거나 암살할 수 있습니다..조용히 있는 국민들에게는 세금을 감면해주거나 축제를 벌여 불만을 잠재우는 센스도 있어야 겠죠?
당신이 선거에서 이길 줄 알았는데 선거 한달 전에 예상결과가 1~2표 차이로 불안하다면?
선거를 조작하세요..조작선거는 당신을 당선자로 만들어 줄겁니다..
혹은 상대 후보자를 암살하는 방법도 있겠군요..ㅎㅎ
하지만 명심하세요..군대를 유지한다는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요..독재정권은 언제나 반대파를 만들어내고 이들은 국가시설에 대한 테러를 자행합니다..이들을 막아내면서 임기를 유지하고 미션을 성공시키세요..


리뷰가 엄청 길어졌네요..방금 미션이 없는 랜덤맵게임으로 70년짜리를 했는데 막판에 임기유지하느라 엄청 힘들었거든요..ㅎㅎ 재밌게 했던 기억때문에 이렇게 길게 리뷰를 남깁니다;;

게임 즐겁게 하시고 리뷰 재밌게 읽으셨다면 추천 부탁합니다~^^
happy new year~
내이름은우키의 최근 게시물

게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