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부분별 리뷰?

천조마랑 작성일 07.02.14 17: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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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배경

  WOW의 기본 배경과 스토리는 워크래프트3를 참고해서 만들어졌다. 다시 말해 워크래프트3

 가 나오기까지 워크1 과 워크2 그리고 워크래프트 어드벤처(개발중지작품)를 통해 만들어진

배경과 스토리 라인을 정리해서 만들어진 것이 워크3이다. 그 워크3 에서 MMORPG에 맞게

게임을 설정하고 스토리를 추가해서 만들어진 게임이 WOW이다. 워크래프트3에서 싱글

플레이를 하면 현재 WOW에 세계관과 배경 및 NPC에 대해서 알기 쉽다.

 

2. 그래픽

와우에 그래픽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단지 우라 나라의 게임의 분이기와 많이 달라.

처음에는 어색하지만, 전반적인 그래픽을 놓고 볼 때 매우 잘 만들어진 게임이다 그래픽이라

하면 캐릭터나 일부 부분을 말하기보다 전반적인 그래픽을 보면 알 수 있는데 WOW에서 와이

번/그리폰을 타고 공중에서 보면 와우의 그래픽이 얼마나 잘되었는지 알 수 있다.

(공중에서 맵의 지형과 몹, NPC, 플레이어까지 볼 수 있다)

 

3. 타격감

 매우 애매한 부분이다. 타격감이라 는 것은 밀리캐릭터(즉 몹과 접근해 있는 캐릭터가 느낄 수

있다.) 물론 게임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다. 타격감이란, 단순히 말해 몹과 플레이어와 싸울 때 나는 액션의 효과와 사운드 그리고 대미지 표시를 보고 느끼게 되는데 WOW에서는 큰 액션 효과는 많지 않다. 단순히 스킬이 대미지와 액션효과에 치중해 있는 게임보다 와우는 스킬에 조합이라 할 수 있다.  간단한 예로 도적캐릭터에 공격패턴은

비열한습격 + 사악한일격 + 사악한일격 + 급소가격 + 사악한일격 + 사악한일격 + 절개

등 위와 같이 단순히 클릭하는 것이 아닌 유저만의 일정한 스킬 기술을 사용해서 몹을 잡기 때

문에 다른 게임에 비해 절대 타격감은 부족하지 않다.

(비열한습격: 스턴기술, 비열한습격: 공격기인동시에 포인트 모음, 급소가격: 포인트에 따라 스턴시간 비례

절개: 포인트에 비례해 대미지공격)

 

4. 몹

  흔히 MMOPRG에서는 몹에 차이를 겉모습의 차이에 공격력/방어력/체력에 차이를 두는 것이 보통이다. WOW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다면, 속성에 차이가 있다. 몹의 형태는 속성은 (인간형, 야수, 악마, 정령) 등의 형태로 직업마다 또는 플레이어마다 대처법이 다르다. 몹의 속성에 따라 사용되는 스킬과 사용 못하는 스킬들이 있어 항상 같은 패턴으로 몹을 잡지 않는다. 몹 종류에 따라 스킬도 사용하는데 보통의 경우 한가지를 가지고 있다. 경우에 따

라 2가지 이상의 스킬을 가진 몹도 있으며, 보스몹일 경우 3가지 이상의 스킬을 사용을 한다.

 

5. 아이템

  와우에서 아이템은 회색, 횐색, 녹색, 파랑색, 보라색, 노란색 이렇게 색깔로 나누어 진다.

  이런식에 아이템 시스템은 디아블로2에서 사용된 부분이다.

  하지만, 와우는 아이템에 한가지 구분을 더 있는데 그것이 바로 귀속 시스템이다.

   귀속이란, 한번 착용 또는 획득한 아이템은 획득한 캐릭터 외의 다른 캐릭터에게 거래

및 착용이 불가능하다. 이런 귀속 시스템을 사용하면 아이템에 가치를 유지 할 수 있다.

또한 아이템 현금화를 막는 방법이 되었다. (골드는 현금화 되어있음)

 

6. 아이템 착용 이미지

   와우에서는 많은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일부 같은 이미지를 가진 아이템이 있지만, 직업에

 따라 착용하는 아이템이 다르다. 설자 같은 아이템을 착용하였다 하여도 어떤 캐릭터가 착

용 하는가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 지금까지 와우의 종족은 10개 이며 성별로 나누면

20가지의 캐릭터가 나와 있다.

 

7. 퀘스트

  우와에서 퀘스트 목적은 유저에게 적당한 몹을 알려주며, 새로운 지역을 알려주고 게임의

스토리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쉽게 말해 퀘스트는 방향지시를 해주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퀘스트 읽어보지 않는다. 여기서 문제점이 있다 퀘스트를 읽어보면 유저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설명이 나와 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이 다소 유저를 헛갈리게

하는 경향도 있어 유저는 플레이포럼이나 기타 게임공략 된 곳을 찾고 있다. 이는 현재 퀘스트

가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며, 정확하지 않기에 유저가 다른 곳에서 정보를 얻고 있는 것이다.

현재 WOW가 해결 해야 하는 문제점이다

 

8. 인던

인던은 쉽게 말해 협동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곳이다. 인던에서 역할은 크게 3가지

로 나누어지는데 탱커: 몸빵 역할을 한다. 딜러: 대미지를 주는 역할을 한다.

힐러 : 플레이어의 생존을 책임을 진다. 직업에 따라 2가지 이상에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위 3가지 역할을 할 직업을 선택하여 유저를 모으는 것

은 유저의 선택에 달려있다.

와우에서 인던은 귀속 인던과 비귀속 인던 두가지로 나뉘어진다. 귀속인던이란, 쉽게 말해 한

번 공략된 인던은 일정시간 동안 공략이 불가능하게 되어있다. 이는 특정 유저들에 독주를 막

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일정 기간동안 유저끼리 공략된 부분은 다시 할 필요성이 없어 몇 일에

걸쳐 꾸준히 공략이 가능해서 인던에 모든 곳을 경험 할 수 있다.

비귀속인던은 유저끼리 마음대로 진입가능하며 귀속 인던보다 쉬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게

보통이다.

 

 

8. PVP

와우의 서버는 전쟁서버와 일반서버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두 서버의 차이는 필드에서 상대진영을 죽일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다르다. 전쟁서버는 퀘스트 중간에서 상대진영에서 뒤치기를 항상 조심해야 하는 반면 일반서버에서는 필드에서 상대진영을 만나도 싸우는 일은 그리 많지않다. (일반서버에서도 상대진형을 공격하고 싶으면, PVP를 킨 상태에서 상대편이 먼저 공격을 하면 PVP가 가능하다) 이런 전쟁서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인규 불균형이다. 특정진영이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어 상대방 진영에 앵벌이 또는 레벨업 등을 방해가 심해 게임의 재미를 떨어지는 문제점이 생겼다. 그래서 유저들은 인규 비율이 비슷한 곳으로 몰려 현재 일부 서버로 플레이어가 몰리는 문제점이 생기게 되었다..

 

결론: 전반적으로 게임은 정말 해볼만 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처음 접하는 유저에게

상당히 어려운 게임이다. 게임을 하면서 알아야 하는 부분이 많아, 복잡한 편이다. 주위에 와우를 찬찬히 가르쳐주며 도와줄 사람이 없다면 매우 힘든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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