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게임도 UCC를 도입해야만 한다!

사케마스 작성일 08.03.18 21:5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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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CC, User Creating Contents, 작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용어죠^^

 

 Daum UCC처럼 유저가 만든 동영상이나 만화, 플래쉬 애니메이션 같은 것들을 주로 의미하는 단어이지만

 

 제가 말하는 게임의 UCC는 이런 것이 아닙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게임 UCC는 우리가 흔히 게임에서 보고, 하고,

 

 사용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어떤 것들이 예가 될 수 있는지는 아래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게임 UCC란 말 그대로 유저가 그 내용을 만들어 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그 아이템을 유저가 직접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그 성능이가 특수 능력 같은 것들은 차후의 문제가 되겠지만 말입니다. 예를 들어 생간기술을 가진 유저가

 

  무기를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면 이럴 때  간단한 툴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옷이나 무기, 방어구를 만드는 것입니다.

 

  Cad나 Proe 같은 전문 프로그램일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의 단계로서는 단순히 무기를 파트별로 분류해서

 

  (예를 들자면, 검의 경우엔 도신, 칼막이, 칼자루, 검집, 검대, 균형추-폼멜-) 이러한 파트의 조합을 통해

 

  유저가 원하는 모양의 아이템을 만드는 것 정도만 되어도 상당한 호응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만들어진 아이템을 유저간 공유를 통해서 다른 이들도 그 아이템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괜찮을거 같지 않나요?

 

 

 

  1)어째서 UCC가 필요한가?

 

   -> 현재의 온라인 게임은 매우 크게 성장하고 있지요. 바람의 나라에서 리니지를 거처 지금의 와우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게임 역사의 흐름을 보면, 기존의 단순한 레벨업 노가다식 게임에서 MMORPG의 형식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속에서는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강렬한 바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게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획기적이고 '유저가 원하는' 콘텐츠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유명하고 인기 있는 게임들은 대부분 유저가 원하는 콘텐츠들을 (일부나마)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게임 개발사가 잘났다 하더라도 자금과 인력의 한계가 있는 이상 모든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의

 

   컨텐츠를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비록 많은 수의 유저들이 이러한 한계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구해 나가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고 하지만, 보다 더 많은 사용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라도 게임사들은 자신들의 소스를

 

   일부 공개하는 형식으로라도 유저 스스로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해야만 합니다.

 

 

  2)지금의 나온 것들 중 게임UCC라 부를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마비노기의 AI 개발 시스템

 

     : 제가 가장 높게 평가하는 게임 UCC중의 하나입니다. 자신의 Pet을 전투에서 사용한다는 것은 흔히 있는 개념이었찌만

 

      마비노기는 이를 좀더 적극적으로 내세워서 유저들 스스로가 자신의 Pet의 인공지능을 짜서 자신에게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만들 수 있지요.(용량 문제상 그림은 없습니다.)

 

 

     2- WOW의 애드온과 매크로 시스템

 

      : 이 역시 매우 훌륭한 게임UCC입니다. 블리자드사 스스로가 자신의 소스를 일부 공개하여 만들어진 애드온, 그리고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매크로 시스템은 유저가 보다 편하고,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3- 완미세계의 캐릭터 메이킹 시스템&홀릭의 유저 퀘스트 시스템

 

       : 자기가 원하는 캐릭터를 스스로 만든다!, 기존에 존재하는 얼굴들의 조합이 아니라 하나에서 열까지 스스로 만들어

 

        나간다는 것으로 인하여 타인의 아바타와 겹치지 않는 오리지날 캐릭터를 만들 수 있고 그렇기에 더더욱 자신의

 

        캐릭터에 빠져들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마찬가지로 개발사가 제공하는 한정된 컨텐츠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유저가 유저에게 퀘스트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유저 퀘스트 시스템!, 이 역시 훌륭한 게임 UCC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여러가지 것들이 있겠으나 내공 부족으로 나머지 것들은 모르겠네요^^:

 

 

 

  3) 그렇다면 게임 UCC가 같추어야만 할 조건은??

 

     -> 이러한 게임UCC가 갖추어야만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앞으로 더욱 더 생겨나야만 할 게임 UCC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요?

 

     우선 게임 UCC가 갖추어야만 할 조건을 간단히 나열해보자면, '유저가 사용하기 편하고, 게임에 될 수 있는 한 즉각

 

     반영시킬 수 있어야만 한다'가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의 게임UCC는 유저 메이킹 아이템, 스킬, 더 나아가서는

 

     NPC(자신 고유의, 예를 들어 메이드나 집사 같이 자신만을 모시는 NPC를 직접 만드는 것이죠.), 유저가 만드는

 

     던전, 건물 등등 이러한 것들이 미래의 게임UCC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후우 이상 글을 마칩니다. 쓰다보니 글이 이렇게 길어졌네요, 그래도 이런 것들이 생겨나면 게임이 더더욱 재밌어 질 거

 

 같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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