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 FPS게임을 아십니까?

레이크래쉬 작성일 09.02.13 15: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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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공 유저분들 혹시 HeatProject 라는 게임 들어보셨나요?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서비스가 끝난 게임이니까요.(참... 아쉽습니다)

 

이게임은 온라인 FPS 게임으로 카르마보단 살짝 늦게나왔지만

 

스포,서든보다 한발 먼저 나왔던 게임이였고 독특한 시스템으로

 

유저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기도하고 질타를 받기도 했습니다.

 

자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까요?

 

참 전 리뷰는 첫경험이에용 아잉 *ㅡ_ㅡ* 부끄부끄 어설프지만 잘봐주세요 ㅎㅎ

 

-게임시 인터페이스와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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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설명은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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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에는 남,녀 캐릭이 있고, 얼굴과 머리색 변경등의 간단한 점밖에 없어 아쉬웠습니다.

 

캐릭터 체형으로는 큰체형, 보통체형으로 구분해 두었으며 큰체형은 이동속도가 조금더 느리지만

 

피가 20더 많고 보통체형은 이동속도가 빠른대신에 피가 큰체형보다 20적습니다.(ex 큰캐릭피120이면 보통은 100)

 

여타 Fps게임 답게 캐릭의 다양화보다는 간단함이 아직도 아쉽지만 그래도 뛰어난 게임시스템에 이 점은 만회됩니다.

 

또 국가라는 개념이 있었는데 같은국가 즉 크로노는 크로노끼리만 시노르는 시노르끼리만 클랜 가입이됩니다.

 

시노르가 크로노가 만든 클랜에 가입이 안된다는거죠. 뭐 물론 나중에 캐쉬템이 나오면서 국가변환을 가능하게

 

해주었답니다.

 

-계급-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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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시피 계급은 이병부터 대장까지 있었으며 계급을 올릴수록 피가 늘어나고, 쓸수있는 무기들의

 

범위가 넓어지며 더 향상된 무기를 쓸 수 있었습니다.

 

사관에서부터는 계급이 올라갈떄마다 스킬포인트를 하나씩 주어서

 

액티브스킬인 달리기(이동속도up,집탄율down), 레이다(주변의 적 감지), 갓핸드(집탄율up,이동속도down)

 

스킬은 5개가 마스터이며 달리기와 갓핸드는 부작용 집탄율과 이동속도가 down되는 수치가 줄어듭니다.

 

레이다는 올릴수록 적을 탐지하는 범위가 높아집니다.

 

패시브스킬은 말그대로 항상 되는 스킬입니다. (올릴수록 늘어나는 능력치순입니다)

1 : 탄창 재장전시간 이 20% 단축됩니다

2 : 폭탄이나 섬광 던지는 거리가 높아집니다

3 . 헬스팩을 먹으면 패시브3을 안찍은 사람들보다 피가 더 찹니다

4 : 칼 공격력이 높아집니다

5 : 위의 1 ,2 ,3, 4 능력이 조금 씩 더 높아집니다 

 

이 액티브 스킬 특히 달리기와,레이다로 인해 기존의 fps게임들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게임 진행성과

 

스피드하고 미칠듯한(?) 긴장감을 느끼고 플레이시에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었으며, 헬스팩이라는

 

약과 합쳐져 역전 가능성이 흔히 영웅이라고하죠. 절대 이길 수 없는 상황인데 역전하는 그런 상황이

 

가끔 발생하기때문에 (타게임에 비해서는 굉장히 자주생기겠지만;;) 더욱더 우리팀이 6명남고 적이 1명

 

남았다고 해서 절대로 방심할 수 없었습니다.

 

 

자 다음으로는 FPS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중 하나인 총기류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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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기류에는 SMG,AR,SR,MG,PISTOL,SG 로 나누어졌습니다.(다 아시니 설명은 Pass~)

 

참 또 의복도 있었는데 옷이 피를 더 늘려주었습니다.

 

총기류는... 이게임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만 보다시피 계급별로 쓸수 있는 총이 한정 되어있습니다.

 

높은계급이 쓰는 총일 수록 더욱더 좋은 성능을 자랑하죠.

 

한때 계급별 채널이 나누어져있지 않았을 때에는 이 게임을 새로 시작하지만

 

"난 fps를 정말 잘하는 초 괴수야 내가 헤드를 노리는데 0.0412241밖에 안걸리지 훗 이게임은 내가 접수하겠어"

 

라고 외친 후 게임에 들어가서 "이제 내세상이야"라는 생각을 한후에 시작해서 몇발자국 걷지도 않았는데

 

주무기도 아닌 부무기에 사망하고, 주무기에는 두대맞았나 싶은데 뻗어버리고, 개피만들어서 조쿠나하며 내가

 

더 빨리 총장전을 시작했는데 벌써 총 쏴대고있고, 난 분명히 헤드를 맞췄는데 죽지 않을 뿐이고, 내가 어디

 

숨어있는지도 다 알고 총쏘면서 들어올 뿐이고... 밸런스가 엉망이라고 생각해 접고 싶을 뿐이고...

 

이렇게 신규유저분들이 많이 유입되자마자 그만큼 많이 빠져나가게 됐드라죠...

 

기존 유저분들의 높은 계급으로 인한 총기성능과 체력,스킬로 인해 많은 폐해가 있어서

 

신규 유저분들의 아우성으로 인해 아주 느지막히 (그나마 희망을 바라며 새로시작하거나 남아있던 유저분들이

 

다 빠져나갈때 쯤) 채널을 갈라주셨습니다.

 

이 게임은 총기류가 굉장히 많은것이 장점이지만! 또 한가지 단점이 바로 온라인fps게임에서는 빠질 수 없는

 

캐쉬아이템이 생기기 시작했죠. 그냥 총기 튜닝정도로만 끝났으면 다행이지만...

 

밸런스를 파괴하는 캐쉬총들이 생기게 되었드라죠. 나중에는 많이 패치되었지만

 

클랜전을 자주하는 유저로서는 캐쉬총을 구입해서 쓸수밖에 없었다는 상황이었죠.

 

밸런스를 파괴하지 않는 선에서 총기튜닝으로만 끝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ㅠㅠ...

 

또 계급이 상승할수록 동시에 소유가능한 무기의 개수가 늘어나는데 소위에서 중위가 되면

 

소지가능한 주무기가 하나더 증가했습니다. 주무기에서 최대4개(계열별 1개씩), 부무기 2개, 수류탄, 플뱅을 동시에

하나씩 들수 있습니다만, 솔직히 전 이게임을 굉장히 오래했지만 그리 자주 쓰는 편은 아니라

 

뭐 어떠하다는 판단을 못내리겠습니다. 그냥 그럭저럭인 기능이였던것 같습니다.

 

참 타격감과 총기음을 빼먹었군요. 타격감은 제가 생각하기로는 "So coooooooooooool 큐xx" 앗 이게아니지 ㅡㅡ;

 

시원시원했습니다. 총기음도 제가 밀리터리에 엄청 관심있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들어줄만 했습니다. 그냥 간단히

 

설명하고 여기도 pass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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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엔 히트프로젝트도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였기에 좀 좋은 PC방에서도

 

풀옵션으로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픽적 요소에서는  맵들과 지형지물들은 서든이나 스포에 비해서

 

굉장히 사실적이고 세부적으로 묘사되어있었고 물을 쏘면 물줄기 올라오는게 그때 당시에는

 

그때 그게 그렇게 다른 게임(스포,카르마,서든,워록등등에)에 비해 뛰어난 시스템인줄은 몰랐더랍니다;;

 

캐릭터가 사실적인건....음 솔직히 얼굴이 좀 만화같아서... 높은점수를 못주겠지만 캐릭터의 움직임과

 

체형등은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픽도 여기서 이만 pass...(패쓰하는 부분이 점점 많아지는군요;;;)

 

-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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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에선 채널이 나눠져 있는건 계급때일뿐 맵을 선택하면 그 맵에 있는 방들을 보여주는 형식이였습니다.

 

맵은 보다시피 폭포,고궁박물관,호텔,공항터미널,사원제단,데스룸,알카트라즈원이랑 투, 물류창고, 공항격납고,

 

고대사원 원,투 가 있었습니다. 이 게임도 서든의 미션맵 보급창고, 데스매치맵 웨어하우스 라는 것 처럼 대표적인

 

맵들이 존재 하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하는 맵은 고궁박물관,호텔,폭포, 고대사원1 정도 였고

 

이 게임은 데스매치방은 히트프로젝트에서 외면되었답니다. 왜그런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미션맵에 비해서 재미가 굉장히 없었습니다. fps플레이 할때 가장 중요한건 역시나 위치 선정인데요, 이 게임에서는

 

헬스팩이 있는 부분을 먼저 달려가서 선점하는것이 중요했습니다 =ㅅ=;;;; 가다가 도중에 스나한대 쳐맞아도 헤드가

 

아닌이상 헬스팩있는데 까지 닥치고 뛰어가서 헬스팩먹고 견제하고 헬스팩먹고 견제하죠. ㅋㅋㅋ

 

-클랜-

 

클랜 시스템은 시노르는 시노르끼리만 클랜을 만들었으며 크로노는 크로노끼리만 가능했습니다.

 

뭐 아쉬울 수도 있는 부분인데 게임 스토리면에서 그렇게 한것이니 별 불만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클랜전은 기본 2판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우리가 선택한맵 1, 적이 선택한 맵 1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래서 각 클랜들 마다 잘하는 맵이 있어서 초 상위 클랜들끼리 클전시에는 항상

 

자신들이 자신하는맵들은 이기고 상대편이 잘하는맵은 지고 이런식의 게임이 많았더라죠 ^^;;

 

그래서 서로간에 전략, 주요 위치, 요령 등등 을 서로에게 쉬쉬하며 비밀로 해대서...

 

우리가 못하는 맵은 밤새도록 연구하면서 점점 실력이 좋아져 한라운드도 못이기고 지다가

 

연구끝에 한라운드라도 따게 되면 클랜원들끼리 굉장히 좋아하고 이기기라도하면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참 저는 Ace 라는 클랜이였는데요. 나름 초 상위 클랜이였고 우리 클랜의 주맵은 호텔 이였습니다.

 

호텔에서의 승률은 90%가 넘어갔었죠. 

 

- 그 밖의 요소들-

 

계급마다 사용하는 총들이 있듯이 이 게임은 돈이 존재하는데요

 

돈으로 총으로 사고 그걸 씁니다. 하지만 수리비는 없고 즉, 한번사면 영구적으로 쓸수 있다는거죠

 

내 계급에 맞는 여러총들을 사다보면 다음계급때 쓸수 있는 총을 돈이 모자라 못사게 되는데요.

 

서든,아바 등등.. 이 게임들은 총을 시간제한을 두어서 유저들이 더 자주하게 하려는 목적이 있는거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수리비걱정없이 내가 오래 안들어오다가 해도 문제가 없던게 좋은 점이였고, 유저들끼리

 

상점에서 파는가격보다 좀 더 싸게 팔고 사고 해서 fps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거래라는 요소 ㅎㅎ;

 

재밌지 않나요? 이 게임도 물론 각종 버그가 많았습니다만 서든이나 스포처럼 심한 핵은 없었습니다.

 

이걸보면 운영을 잘했다고 해야하는건지...ㅋㅋㅋ; 다만 키버그라는 버그 아닌 버그(이걸 스킬이라고

 

우겨대는 사람을 보면 참 어이가 없었드랬죠... 하지만 죄다 써대니 안쓰는 유저들은 짜증이 날 수밖에요.)와 

 

게임 내에서의 버그가 있었지만 곧 수정되었죠. 가장 재미있었던 버그는 역시나.. 사이카라는 보조무기(샷건계열입니다)

 

를 쏘다보면 용이되어 하늘로 승천하는 적캐릭터...ㅋㅋㅋ; 물론 떨어지면서 낙사하는 적들 한때 주무기를 버리고

 

사람들이 사이카만 들고다닌적도 있었습니다. 같은 클랜에 스나를 정말 잘하는 형 아이디도 잊지 않죠 마사오 라고..ㅎ;

 

사이카로 띄운다음에 공중에 날라간 적을 스나로 떄려잡는... 괴물같았던 실력 참 멋져부러~ ㅋㅋㅋ;

 

참 히트프로젝트는 스나를하면 스나 줌이 좌우로 왔다갔다리해서 이것도 꽤나 참신했던 시스템이였습니다.

 

 

이 게임은 계급이라는 시스템으로 RPG적인 측면이 많이 들어가서 장점도 많았고

 

단점도 많았고 호평도 있었고 질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기존의 FPS 틀을 깬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했고 굉장히 높은 점수를 줍니다.

 

 

 

-PS-

 

아.. 처음으로 리뷰를 써보는데요. 어설펐던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무하다가 문득 히트프로젝트가 생각나서 갑자기 리뷰 쓸 생각을 했네요.

 

예전에 있던 자료들도 이미 없고... 히트는 서비스를 종료한지 꽤 되어서 자료도 구하기가 힘들더라구요...

 

아는 형들과도 고등학교 들어가면서 연락 근근히 유지해오다가 끊어진지도 벌써 일년반이 넘었네요.

 

제가 당시 히트를 접할때 중학생이였던것 같습니다.^_^;; 그때 알던 형들은 20대 후반에서

40대까지 연령이 다양했었죠. 전 그떄 사람대하는법을 알고 형들한테 어떻게 대하는지도 많이 알았습니다.

 

저에겐 정말 굉장히 소중하고 오래도록 간직하고픈 게임이 뭐냐고 물어본다면 전 당당히 이 게임을 꼽습니다.

 

HeatProject!! ㅎㅎㅎ

 

참.. 찾다가 나온 제 캐릭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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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고많은 짱공유저분들!! 히트해보신적... 있으시죠? ^^;

 

오랫만의 즐거운추억에 괜시리 혼자 슬며시 웃음 지어지는군요.

 

감기조심하시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앞으로 종종 리뷰는 올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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