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에드 박사: 기근 전염 병과 같은 광범위한 재난이 세계를 휩쓸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마하르쉬:그것이 다 누구에게 나타나 보입니까
사이에드 박사: 그 말씀으로는 안됩니다. 저는 주위에서 불행을 봅니다
마하리쉬: 그대는 잠이 들었을떄 세계나 세계의 고통을 의식하지 않았는데 생시의 상태에서는 그것을 의식합니다
그런것들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던 그 상태를 지속하십시오 .다시말해서 그대가 세계를 지각하지못할때
세상의 고통은 그대에게 영향을 주지못합니다. 잠이 들었을때와 같이 그대가 진아로써 머물러 있을때는
세계와 그 고통이 그대에게 영향을 주지 않을것입니다. 따라서 내면을 보십시오, 자신을 보십시오
그러면 세계와 그 고통은 끝이 나게 됩니다.
사이에드 박사:그러나 그것은 자기만 생각하는것입니다.
마하리쉬:세계는 바깥에 있는것이 아닙니다. 그대가 자신을 육신과 그릇되게 동일시 하기 떄문에 바깥에서 세계를
보게되고, 세계의 고통이 그대에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실재하지 않습니다.실재를 추구하여 이 실재하지
않는 느낌을 제거하십시오
사이에드 박사:위대한 사람들도 있고 사회사업가들도 있지만 그들은 세상의 고통이라는 문제를 해결하지못합니다.
마하리쉬:그들은 에고 중심적이며,따라서(그점에서) 무능합니다.만약 그대가 진아안에서 머무른다면 그들도
달라질것입니다.
사이에드 박사:마하트마(성자)들은 왜 도와주지 않습니까??
마하리쉬: 그들이 돕지 않는지 그대가 어떻게 압니까??대중연설, 외부적인 활동과 물질적인 도움은 마하트마들의
침묵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들은 다른사람보다 더 많은 일들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사이에드박사: 세상의 조건을 개선하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합니까?
마하리쉬:만일 그대가 고통에서 벗어나 있으면 어디에도 고통은 없을것입니다. 지금문제는 그대가 세계를
그대의 밖에 있다고 보고, 그안에 고통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계와 고통은
그대 안에있습니다. 내면을 보면 어떠한 고통도없을것입니다.
사이에드 박사: 신은 완전합니다. 그런데 그가 왜 불완전한 세계를 창조했습니까 작품은 그것을
만든 이의 본질을 공유합니다. 그러나 이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마하리쉬;이 질문을 하는 것은 누구입니까
사이에드 박사:저. 그러니까 개인입니다.
마하리쉬:이런 질문을 하는것은 그대가 신과 별개이기 떄문입니까?? 그대 자신을 몸으로 여기는한
세계를 바깥에 있는것으로 보게 됩니다.그리고 그불완전함이 그대에게 나타나 보입니다.
신은 완전하며 그의 작품도 완전합니다. 그러나 그대는 그릇된 동일시로 인해 그것을 불완전하게 보는것입니다.
사이에드박사:진아가 왜 이런 비참한 세계로 나타나는것입니까??
마하리쉬:그대로 하여금 '그것을' 찾도록 하기 위함입니다.그대의 눈은 그 자신을 보지 못하지만, 거울을
그 앞에 갖다두면 눈이 자신을 볼수있습니다. 창조계도 그와 마찬가지 입니다.
먼저 그대 자신을 보고 그런다음 전 세계를 진아로 보라는 것입니다.
사이에드 박사:그러니까 그것은 제가 항상 내면으로 향해야 한다는 뜻이꾼요
마하리쉬:그렇습니다.
사이에드 박사:세상을 전혀 보아서는 안됩니까??
마하리쉬:세상에 대해 눈감아버리라는것이 아닙니다.단지 그대 자신을 보고 그다음에 전세게를 진아로 보라는 것입니다.
그대 자신을 육신으로 여기면 세계는 바깥에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대가 진아면 세계가 하나의 신성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