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의 신호등

킥오프넘 작성일 11.05.12 01:54:58
댓글 0조회 526추천 0

130513289394380.jpg

 

카나다 퀘벡의 신호등 입니다. 적색신호등이 두개 입니다. 이유가 뭘까요?

요즘 교차로 좌회전 신호등 3개짜리로의 교체문제와 신호등 사람모양 문제로 말이 많은데요..
그런데 지금 이것들 보다는 더 급한게 있습니다.바로 적록색맹 분들의 운전 문제 입니다.

한국에서 운전면허 딸 때 필기,실기 그리고 간단한 신체검사를 합니다. 그런데 거의 형식에 가까운 신체검사라 할지라도 반드시 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색맹검사 입니다.
빨간색과 녹색을 구분할 수 없는 적록 색맹은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가 없습니다. 한국에서는요...
빨간색과 녹색을 구분못하는 사람들인데 운전중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된 신호등을 구분 할 수 없다는 이유때문이죠.
만일 이 적록색맹에게 면허를 줬다가 정지신호를 구분못하고 달렷을 경우 어떤 일이 발생할 지는 충분히 상상할 수 있는 일이죠. 그래서 그런지 지금 우리는 이 적록색맹에게 운전면허증을 발급하지 않는것을 타당하게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캐나다의 적록색맹분들은 얼마든지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왜 일까요?
캐나다 퀘벡의 신호등을 보면 역시 선진국은 다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바로 소수를 생각해 준다는 겁니다.
일단 캐나다 전역에는 보통 도심의 교차로에 좌회전 신호가 없습니다. 좌회전 신호가 있는 곳은 아주 예외적으로 특별한 경우에 한합니다. 대부분 직진 신호가 거의 끝날 때쯤 비보호 좌회전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퀘벡시 교차로의 신호등은 4개입니다. 여기까지는 우리와 다를게 없습니다. 그런데 퀘벡주에서는 붉은색 신호등이 2개입니다. 이게 다릅니다. 초록색과 노란색은 우리처럼 각각 1개씩인데 ,붉은 색만 2개입니다.
왜일까요?

이렇게 하면 적록색맹자가 녹색과 적색을 구분못한다 하더라도
신호등이 동시에 한번에 불이 두개가 들어오면 그건 정지신호라는 걸 알게되서 브레이크를 밟게 되죠.
역시 무슨색인지 모르지만 신호등에 불이 하나만 켜지면 그건 출발 주행 을 뜻하는 녹색 신호등 이라는걸 알 수 있죠. 신호등이 동시에 두개가 들어오면 그건 빨간색 하나만 들어오면 그건 녹색 신호..아주 간단하죠.
이렇게 되어 있으니 캐나다의 적록색맹분들은 아문문제없이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차를 몰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적록색맹분들은 그저 부모를 원망하고 팔자를 탓하며 평생 운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적록색맹이 비록 소수라 하더라도 국가가 이들의 불편을 그대로 방치하는게 능사일까요? 지금 한국인들은 어쩔 도리가 없지 않는냐 생각하실겁니다. 그저 팔자를 탓해야지 하면서....
바로 이점이 캐나다와 한국의 차이점입니다.
캐나다라는 선진국은 비록 소수에 불과하지만 적록색맹 분들도 얼마든지 운전을 할 수 있겟끔 방법을 모색했고 그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이들은 적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거 빼고는 정상인과 하나도 다를게 없습니다. 이들이 소수라하더라도 국가에 세금 꼬박꼬박 내는 국민들인데 이들의 불편을 그냥 놔두는건 국가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안한 방법이 붉은색 신호등을 2개 설치한 것입니다.

이것은 간단한 것 같지만 사실은 엄청난 의미를 갖고 있죠. 국가가 그 사회에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는 소수가 일상생활에서 소외감을 맛보거나 부당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토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빨간색 신호가 두개이다 보니 색맹 아닌분들에겐 정지신호를 강조하게 되어 정지신호를 잘 지키게 하는 효과도 있죠. 한마디로 일석이조입니다.
같은 적록색맹자 일지라도 캐나다의 색맹자는 운전을 얼마든지 할 수 잇지만 한국의 색맹자는 평생 죽을 때까지 운전을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신호등 사람모양 가지고 남녀평등 문제로...그리고 좌회전 신호등 3개짜리로 교체 때문에 말들이 많은데 이런거 보다는 적록색맹분들 운전할 수 있도록 해드리는 게 더 급한거 같습니다.
적색 신호등 하나더 설치하는게 예산 문제로 힘들다면 적색엔 특이한 문양을 표시해서 녹색과 구분...
색맹분들도 운전할 수 있게 하여야 하지 않을 까요? 이게 남자 모양 이냐 여자 모양이냐 따지는 것보다 더 급한거 같은데요.

소수의 불편은 적당히 무시하는 나라가 아닌 소수의 불편도 생각하는 나라였으면 합니다.

킥오프넘의 최근 게시물

좋은글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