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 古記 ) 에 이르기를 , “단군 왕검이 아들 부루를 보내어 하우 ( 夏禹 ) 를 도산 ( 塗山 ) 에서 만났다 .”고 하였고 , 또 오월춘추 ( 吳越春秋 ) 에 도 이와 비슷한 기록이 있어 , “당요 ( 庸寶 ) 때에 9 년 동안 홍수가 져서 당요가 하우에게 명하여 이를 다스리라 하였다 . 우 ( 禹 ) 가 8 년 동안이나 공을 이루지 못하고 매우 걱정하여 , 남악 ( 南嶽) ·형산 ( 衝山 ) 에 이르러 흰 말을 잡아 하늘에 제사 드려 성공을 빌었는데 , 꿈에 어떤 남자가 스스로 현이 ( 玄夷 ) 의 창수사자 ( 蒼水使者 ) 라 일걷고 , 우에게 말 하기를 , 구산 ( 九山 ) 동남쪽의 도산 ( 逢山 ) 에 신서 ( 神書 ) 가 있으니 , 석달동안재계 ( 齋戒 ) 하고 그것을 꺼내보라 하므로 우가 그 말에 의하여 금간옥첩 ( 金簡玉牒 ) 의 신서를 얻어 오행통수 ( 五行通水 ) 의 이치를 알아 홍수를 다스려 성공하고 , 이에 주신 ( 州愼 ) 의 덕을 잊지 못하여 정전 ( 井田 ) 을 제정하고 , 율도량형 ( 律度量衡) 의 제도를 세웠다 .”고 하였다 .
현이 ( 玄夷 ) 는 당시 조선의 동 ·남 ·서 ·북 ·중 오부를 남 ( 藍 ) ·적( 未 ) ·백 ( 白 ) ·현 ( 玄 : 黑 ) ·황 ( 黃 ) 으로 별칭했는데 , 북부가 곧 현부 ( 玄部 ) 이니 지나인이 현부를 가리켜 현이 ( 玄夷 ) 라고 한 것이요 , 창수 ( 蒼水 ) 는 곧 창수 ( 擔水 ) 이고 , 주신 ( 州愼 ) ·숙신 ( 肅愼 ) ·직신 ( 稷愼 ) 혹은 식신 ( 息愼 ) 으로 번역되었으니 , 주신은 곧 조선을 가리킨 것이다 .
단재 신채호선생께서 지으신 조선상고사 2장 수두시대편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이두식으로 조선을 불러서 주신이라고 나온것이지요. 쥬신이라는말은 전혀 아닙니다. 쥬신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것은 김산호씨의 -대쥬신제국사-에서 처음 사용된 말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표기는 주신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쿨럭~ 역사관련 올리는 김에..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