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 밖 외계 행성 카메라에 첫 촬영

개으른메니져 작성일 08.11.15 02:57:26
댓글 1조회 3,292추천 0
[서울신문 나우뉴스]사상 처음으로 우리 태양계 밖에 있는 '외계행성'의 모습을 사진으로 볼 수 있게 됐다.

AP통신을 비롯한 미국 언론은 "최초로 우리 태양이 아닌 다른 항성을 돌고 있는 외계행성의 사진이 공개됐다."고 13일 보도했다.

이번에 공개된 사진들은 서로 다른 두 천문학연구팀에 촬영된 것이다.
미국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 연구팀이 촬영한 외계행성은 지구에서 약 130광년 떨어진 페가수스 자리에 있는 항성 HR8799의 궤도를 도는 3개의 행성이다.

모두 가스로 이루어진 거대행성으로 목성과 비교해 7~10배의 질량을 가진다. 연구팀은 "8년간 노력한 끝에 한번에 세 개를 찾았다."며 기뻐했다.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이 허블망원경을 이용해 발견한 외계행성은 남쪽물고기 자리에 있는 '포말하우트'(아랍어로 '물고기의 입'·fomalhaut)라는 항성을 돌고 있다.

이 '포말하우트b'는 지금까지 발견된 외계행성 중 가장 작은 편에 속한다. 이 행성은 겨우 2억년 밖에 되지 않아 지구와 비교해 매우 젊다. 그 때문에 천문학자들은 이 행성이 우리 태양계 행성들의 생성과정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번에 촬영된 외계행성 모두 거대 가스 행성으로 지구와 다르다. 하지만 천문학자들은 "지구를 닮은 행성을 찾는 것은 시간문제다. 이번 성과는 그 과정"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알려진 외계행성은 300개가 넘지만 직접 외계행성의 사진을 찍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팀의 이번 발견은 지난 13일 미 과학잡지 '사이언스'에 발표됐다.

사진=미 항공우주국
서울신문 나우뉴스

 

 

한 10년만있으면 제2의 지구도 발견 할 수 있을 듯 ㅡㅡ; 무서븐 세상

개으른메니져의 최근 게시물

무서운글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