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WestPac Express - 101m형 만재 배수량: 8,400 톤 선체 크기: 101 x 26.65m (흘수 길이 88.7m) *< 미 육군은 확대형인 125m 길이의 TLV 125형로서,1,700명, 트럭 4대, 험머 104대, 헬기 14대 용을 추진> 동력: 엔진 Caterpillar 3618 (각 7200kW) 4개, 워터제트 Kamewa 125 SII 4개 속도: 37 노트 (병력 1,000명 + 300 톤 장비 기준) 작전거리: 2,500 Km 수송능력: 병력 950 ~ 1200 명, 트럭 16 대
Bollinger/Incat USA는 美 육군 전차· 차량사령부 TACOM과 약 U$ 20,000,000에 2년 이상 리스 계약하여 美 해병대에 이 고속쌍동선을 대여하여, 병력과 장비를 고속 수송하는 곳에 쓰여지고 있읍니다. 이 민간의 쌍동고속선을 군용으로 대량 건조할 경우 건조비용은 약 U$ 85,000,000 (약 1,000억원)으로 추정되며, 미 육군은 총 17대를 확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읍니다. HSV는 현존의 LSV(Logistics Support Vessel)가 시속 12Km에 불과한데 비해 그의 3배에 이르는 35-40 노트의 속도를 갖읍니다. 개장 전의 Westpac Express는 두 개의 화물적재소는 10,058㎥의 면적으로 970명의 병력과 함께 305 톤의 장비 또는 750 톤의 트럭을 탑재하도록 설계되었으나, 美 제 3해병은 505톤 이상의 장비와 함께 950명의 병력으로 조합된 해병 1개 대대를 완벽하게 신속히 운송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한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선체 길이 101m인 HSV는 폭 3.5m의 차량 lane을 갖고 있어, 함수의 출구와 함께 신속한 적재 양륙을 지원합니다. 한편 고속쌍동선 HSV는 군사적 의미의 상륙정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정상적인 부두시설이 갖추어진 비교전 안전지역의 항구에서나 활용가능한 수송선으로 그 한계가 있음에도, 전쟁개시에 앞서 병력을 사전에 신속하게 대량수송할 경우나, 전방에서 멀리 떨어진 후방의 항구에 신속하게 대량의 병력과 장비를 투입하려할 경우 매우 커다란 효과를 볼 것임에 틀림없읍니다.
밑에 미육군 TSV-1X 고속 수송함 사진하고 비교하시면서 보세요.^^ 아주 살작 다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