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명칭은 밀(Mil) Mi-28이며 하보크(Havoc)라고도 한다. 러시아의 밀 모스크바 헬리콥터 공장(Mil Moscow Helicopter Plant)에서 1980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1982년 11월 2대의 시제기가 비행하였고, 제원이 서로 다른 2대의 Mi-28A가 각각 1988년과 1992년에 공개되었다. 이어 야간·전천후 운항이 가능한 Mi-28N이 1997년 4월, 비행에 성공하였다.
구 소련은 기존 보유기인 Mi-24 하인드(Hind)로는 미국의 아파치헬리콥터의 성능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당시 밀 설계국과 카모프 설계국에 의뢰하여 아파치에 대항할 만한 성능의 헬기의 개발을 의뢰하였다. 1980년대 동안 호쿰(Hokum)과 함께 개발된 2종 가운데 하나이지만, 러시아 육군의 차세대 헬기 선정 심사에서 호쿰에 패배하였기 때문에 실제 생산된 것은 시제기를 포함하여 10대 미만이다. 이후 제3세계로 수출을 통하여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Mi-28의 임무는 기갑·비기갑부대, 저속·저고도 항공기, 기타 전장 목표물을 파괴하는 것으로, 전방 작전지역의 열악한 시설을 근거지로 하여 장기간에 걸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300㎞/h의 최대속도를 낼 수 있고, 100㎞/h의 속도로 후방과 측방으로 날 수 있으며, 제자리비행(hovering) 상태에서 초속 45˚로 기체를 회전시킬 수 있다.
비상시를 대비한 보병 수송 기능을 첨가하여 내부에 완전무장 병력 2~3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듦으로써 동체(胴體)가 아파치보다 커졌다. 2개의 조종석은 조종사와 항법사/사수가 계단 형태로 상하 배열된 탠덤식이다. 랜딩기어는 긴급히 착륙할 때를 고려, 비행 중에도 안으로 접혀지지 않도록 되어 있다. 랜딩기어와 좌석이 충격흡수형으로 설계되어 기체가 초속 12m로 추락하여도 승무원은 안전하다.
무장능력은 16개의 대전차미사일, 공대공미사일, 20발의 80㎜ 로켓이나 5발의 122㎜ 로켓이 장착된 컨테이너 4개가 탑재된다. 또 수류탄발사기, 30㎜ 기관포, 12.7㎜ 또는 7.62㎜ 기관총, 공중투하 폭탄, 소이탄 등을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다. 목표물이 검출되면, 조종사는 항법장치의 감시장비와 사격관제시스템에 목표물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헬멧조준경을 사용한다. 방어능력은 자체중량이 7t급에 이를 정도로 주요 부분은 모두 장갑(裝甲)으로 보호되어 있다.
2200마력의 TV3-117VMA 터보샤프트 엔진 2기를 장착하며 최대순항속도 265㎞/h, 내부연료만 탑재할 경우 항속거리 435㎞의 성능을 가진다. Mi-28N에는 집적된 전자 전투시스템인 둥근 공 모양의 밀리미터파 레이더와 전방적외선 감시장비(forward looking infra-red: FLIR)가 주회전날개의 마스트 부위에 달려 있어 적 목표물의 위치와 정보를 LCD 화면에 표시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