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1전차 장애물 극복 훈련모습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6.09.08 20:38:21
댓글 2조회 2,000추천 4
115771548229349.jpg
115771548370599.jpg
115771548440526.jpg
115771548570920.jpg
115771548621608.jpg
115771548784588.jpg
115771548815644.jpg
115771548946007.jpg
115771549072411.jpg

KIA1전차 장애물 극복 훈련모습


비밀의 독글님이 올려주신 사진으로 전차기동로에 설치된 장애물을 회피하여 기동하는 모습입니다.

K1A1 전차
이 전차는 3.5세대(잠정 세대)전차로서 90년대에 개발을 시작하여 기동전의 주력 장비로 운용하기 위하여 기계화부대에 전력화 예정인 장비이며, K-1전차와 외형상 유사하여 구분 하기는 모호하나 120mm 주포를 장착하고 있어 화력을 크게 증대 시켰다.

특히 K-1전차에서 기술도입 생산한 외국기술을 순수한 국내 기술로 전환하여 개발하였고, 전차포구경이 증대됨에 따라 탄약의 무게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격시 탄피가 포구내에서 완전 소멸하는 일명 "소진 탄피"를 신기술로 적용한 전차로서 러시아의 T-80, 미국의 M1A2전차, 프랑스의 leclerc, 전차, 독일의 Leopard-Ⅱ TVM전차와 유사한 성능을 갖고 있음. 향후 현 장비를 모델로 사거리가 증대되고 은폐/엄폐한 전차도 찾아 낼수 있고, 미사일 발사도 가능한 제4세대 차기 전차를 개발할 예정이다.

K1A1 탱크는 한국의 현대정공에서 개발되어 한국군의 주력전차인 K1(일명 88전차)의 자리를 대체할 탱크로서 2001년 부터 군에 납품중입니다. K1A1의 자세한 성능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인 제원으로 볼 때에 세계 최고 수준의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국군의 전력 증강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는 탱크이다. 한국의 이 K1A1 탱크의 생산 및 공급 계약으로 명실공히 차세대 탱크 생산국이 되었고 미국, 독일 및 영국 등 탱크 개발 선진국과 동등한 위상을 확보하게 되었다.

[무장]
K1A1에는 120 mm 활강포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미국의 M1A1이나 독일의 레오파드 II 등 서방선진국의 주력전차들이 장착하고 있는 포로서 종전의 105mm 급에 비하면 파괴력과 유효사거리가 2배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북한이 도입하고 있는 러시아제 T72와 T80등도 모두 125mm 활강포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 맞설 수 있는 신무기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산위에서 아래쪽을 보고 하향사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획기적인 전투력 증강이 기대되고 있다.
120mm 활강 주포는 나토의 120 mm 장갑 관통용 고속 철갑탄(APFSDS)을 발사할 수 있으며 M60E2-1 동축기관총을 장착하고 있다.

[조준장치]
전차장 및 포수석에 열영상 조준장비, 32비트 디지털 탄도 계산기, 레이저 거리측정기 등을 장착하여 기존의 88전차에 비해 월등한 명중율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포수와 전차장이 표적을 독립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헌터킬러 기능을 장착하여 적 탐지 능력을 높였다.

전차장 조준기
KCPS(Korean Commander's Panoramic Sight)는 K1A1의 야간 전투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열영상 조준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 특징 : 헌터킬러
- 배율 : 3 × / 10 ×(주간)
- 고각 측정점위 : +/- 35˚
- 방위각 측정범위 : 360˚
- 사수 보조조준기 : 8 ×

사수 조준기
레이디온社(구 텍사스인스트루먼츠 사)에서 개발된 것으로서 차세대 열영상 조준기로 240 ×4의 광각으로 전장 상황 이미지를 제공하며 CO2 레이져를 채택하여 시력을 보호하도록 되어 있다. 사수 조준기에는 2중의 주간용 TV 카메라도 장착되어 있다.
- 측정범위 : 200 ~ 7,990 m
- 주간조준기배율 : 1 × / 10 ×
- 야간조준기배율 : 3 × / 10 ×

[성능]
산악지형에서의 최고 속도는 40 km/h 이상이며 일반 평지에서는 65 km/h 에 가까운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탱크의 생존력 향상에도 많은 성과를 얻었다. 포와 포탑이 기동장치와 따로 움직이는 2축 안정화 장치를 장착하였으며 산악 지형 운용에 적합하도록 유기압식과 고강도 토션바의 복합 현수장치를 장착하여 승차감이 뛰어나고 험한 길에서도 고속 주행이 가능하며 이동중에도 정확하게 사격할 수 있다.

[통신장비]
모델명 : VRC-947K, VRC-964K
형식 : FM 무전기
송수신거리 : 30 km
전원 : 24 V, 300 Ah

< 제 원 >
승차인원 4 명(전차장, 포수, 탄약수, 조종수)
전투중량 54.5 t
전장 9.71 m
전고 2.25 m
전폭 3.59 m
엔진 독일 MTU사 MB-871-KA501 수냉식 디젤엔진(1,200 마력)
최고속도 65 km/h
항속거리 400 km 이상
주포 120 mm M256 활강포
고각작동각 : + 20˚~ -10
무장 주포 동축기관총 : M60E2-1
전차장용 : K-6 12.7mm 기관총
포탑위 탄약수용 : M-60D 기관총
유효사거리 2,500 m
슈퍼스탈리온의 최근 게시물

밀리터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