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제원 ㅇ 배 수 량 : 11,485톤(만재) ㅇ 속 력 : 26노트(최대) ㅇ 항 속 거 리 : 12노트시 10,000마일 ㅇ 크 기 : 전장182.6미터, 전폭 30.5미터, 흘수6.25미터 ㅇ 비 행 갑 판 : 174.6미터×27.5미터 ㅇ 승 조 원 : 601명(항공: 146명)
□ 개 관 태국 해군은 평시 재난구조, 탐색 및 구조, 배타적 경제수역 및 환경보호 등의 임무를 위해 스페인 바잔조선소와 '92년에 Charkri Naruebet급 경항모 건조 계약을 체결하였다. 동 항모는 스페인 경항모 Principe de Asturious(15,580톤)을 기초로 설계되었으나, 이보다 소형인 11,485톤급 연안경비 헬기항모(OPHC: Off shore Patrol Helicopter Carrier)로 분류되고 있다. '96년 1월 바잔조선소에서 진수되었으며(70% 완공), '96년 10월에 해상시험, '97년 3월에 태국 인도 및 3∼4개월간 스페인 해군과 취역훈련, '97년 8월에 태국으로 이동 하였다. 건조비용 및 기간단축을 위해 상용기술과 99개의 블록구조로 건조되었으나, 안정성, 손상통제와 관련된 구역 및 장비는 해군 표준규격을 적용하였다. 추진장치는 CODOG 시스템으로 LM 2500 가스터빈 2기와 MTU 16V 1163 디젤엔진, 이중감속기어 1기, 가변피치 프로펠러 2축으로 구성되었고, 1,200Kw BAZAN MAN 발전기 4대(2대식 분할 운전), 함안정기 4대, 오수처리장치 2대, 폐유처리장치 1대를 보유하고 있다. 함 통제시스템은 추진, 전력, 보기, 손상통제용 운용콘솔 4대와 분산된 통제콘솔 2대로 구성되어 있고, 함 전체를 3개의 손상통제구역으로 분할하여 자동소화시스템을 설치하였다. 비행갑판은 12도의 스키점프(Ski-Jump)와 헬기 5대가 동시에 이.착륙할 수 있는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격납고는 중형 헬기 15대 또는 V/STOL기 12대를 격납할 수 있는 공간과 항공기 운반용 승강기 2대(20톤)와 탄약운반 및 인원 이송용 승강기 1대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총 100톤의 항공탄약을 적재할 수 있는 탄약고 2개소, 작업실 및 지원격실 1개소 등 항공작전 지원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전투정보실에는 항공작전 통제 및 기함 지휘통제용 콘솔 8대(7대: 전술통제용, 1대: 보조용)가 설치되어 있고, 3대의 콘솔(자함 방어무기체계 통제용)을 추가 탑재할 수 있는 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태국 인도 후 NATO Sea Sparrow 함대공 미사일, 8/16 Cell MK41 VLS, 무장통제 콘솔 3대, Maroka 또는 Phalanx 20mm CIWS 3∼4문, 30mm 경함포 2문, 사격통제 디렉터 2대, 장거리 2차원 대공 탐색레이다, Chaff 발사대 4문, ES 및 EA 전자전장비, 중주파 능동 탐색소나 등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 항모는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의 항모란 사실과 노후 항모를 교체하려는 국가와 중국 등과 같이 항모전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국가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항모이다.
□ 주요 탑재장비 구 분 기 관 CODOG LM 2500 개스터빈 2기(44,250마력) MTU 16V 디젤엔진 2기 레 이 다 대공 : SPS-52C 대함 : SPS-64 사통 : Signal STIR 항해 : Kelvin Hughes I-band 항공기 통제 : Kelvin Hughes E/F-band Tacan : URN 25 음 탐 기 중주파 능동 탐색 소나 유 도 탄 대공 : Sea Sparrow VLS 16기 함 포 20mm (CIWS) 4문 항 공 기 고정익 : AV-85 Harrier Ⅱ × 12 / 회전익 : S-70B Sea Hawk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