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배경 및 특징 태국은 1997년 8월에 스페인으로부터 Chakri Naruebet를 구입하였다. 모항은 Rayong이며 태국 제3함대에 배속되어 있다.
▶ Chakri Naruebet VSTOL Aircraft Carrier 건 조1994.07.12 진 수1996.02.20 취 역1997.03.20
▶ 제원 전 장 182.5 m 선 폭 30.5 m 갑 판 176.7 m × 27.8 m 엘 리 베 이 터 2 개 캐 터 펄 트 Ski Jump 엔 진 CODOG 방식 2 Diesel / 2 LM2500 Gas Turbine / 2 Shaft 엔 진 출 력 12,874 HP (Diesel) / 44,250 HP (Gas) 만 재 배 수 량 11,300 t 항모운영요원 455 명 항공운영요원 146 명 최 대 속 도 26 knot 항 속 거 리 10,000 NM (12 knot)
▶ 무장 SAM MK 41 수직 발사기 8셀, RIM-7 Sea Sparrow Sadral 발사기 6셀 3문, Mistral CIWS MK 15 Phalanx 4문 대응 장비 BAE Systems MK 137 채프 발사기 4기, SLQ 32 어뢰 디코이
▶ 탑재 항공기 고 정 익 AV-8S Harrier 6대 회 전 익 SH-60 Sea Hawk 4대
▶ 전자장비 대 공 레 이 더 Hughes An/SPS 52C 3D 대수상 레이더 SPS 64 항 법 시 스 템 Kelvin Hughes I Band MK 1105 Transit/GPS Omega Satellite 항법 시스템 사격통제시스템 Signaal STIR
프로그램 샤크리나루에벳은 1992년 7월 체결된 계약하에 스페인의 바잔社 엘 페롤(El Ferrol) 조선소에서 건조되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스페인 해군의 항공모함인 Principe de Asturias와 흡사하며 해리어와 같은 항공기의 이륙을 위해 함수부 활주갑판이 12˚위로 들어올려진 스키-점프식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샤크리 나루에벳은 각종 해상 시험 운영후 1997년 3월 취역하였다. 이 항공모함은 태국 해군에 의해 태국 해군의 기함, 양육작전과 태국 수상함대에 대한 항공지원, EEZ에 대한 수색/보호/정찰/구조, 재난 구조등의 임무를 부여 받았다. 샤크리나루에벳은 현재 타이만에서 주로 활동중이며, 태국 해군은 샤크리나루에벳 급의 제2번함을 취역시켜 안다만 海(Andaman Sea)에 투입할것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이글은 태국이 1997년도의 외환위기이후 IMF체제로 들어가기 전에 작성된것으로 아마도 2번함에 대한 계약은 상당기간 연기될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 샤크리나루에벳호 조차 현재 경제적인 문제로 거의 '정박'보관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디자인 이 항공모함은 만재시 배수량 11486톤급의 항공모함을 항공모함중에서는 최소형으로 분류될 만하다. 전장은 182.6m이며, 수면과 접하는 부위의 함폭은 22.5m이고, 만재시 흘수선(물에 잠기는 부위)로부터 활주갑판까지의 높이는 6.2m이다. 이 함정에는 600명이 탑승할수 있는 거주공간이 있으며, 이가운데는 태국 왕실 가족이 거주할수 있는 구역도 마련되어 있다고 한다. 구조는 애초 1992년 계획시보다 약간 축소되어 함정의 측면부는 약간 변경되었으며, 2차원 레이더 장착을 위한 함교부는 삭제되었으며, 주 갑판의 크레인은 우현으로 옮겨졌다. 이 함정은 시콜스키社의 S-70B(UH-60의 수출명) 다용도 헬리콥터 6기를 적재하고 있다. 이 함정들의 구매에 태국 해군은 1억3천8백만달러를 지불하였으며, 현재 對潛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함정에는 이밖에 6기의 AV-8S(해리어의 스페인 버젼)기를 적재 할수 있다. 샤크리누루에벳함의 활주갑판의 면적은 174.6m×27.5m이며, 함수부는 12˚ 상향으로 들어올려진 스키-점프 형식이며, 5대의 헬리콥터나 혹은 해리어가 동시에 이착륙할 수 있다. 격납고는 10기의 중형헬리콥터나 해리어를 격납할수 있는 크기이다. 이 함정은 최대 18대의 헬리콥터나 해리어기와 항공기용 무장을 100톤까지 적재 할 수 있다. 샤크리나루에벳의 최고속도는 26노트이며, 순항속도는 16노트, 항속거리는 12노트 속도로 항주시 10000 해상마일이다. 이함정은 두개의 스페이드 형의 방향타와 4개의 안정핀이 장착된다.
주 추진장치 샤크리나루에벳의 주추진장치는 CODOG(Combined Diesel or Gas Turbines)시스템으로 두개의 GE社 LM2500 개스터빈이 최고 44250마력 (3600RPM시)을 내며 바잔(BAZAN)-MTU社의 16V1163 TB83 디젤엔진이 두개가 각각 6437마력(1200RPM에서)의 출력을 낸다. 이들 출력장치는 두개의 샤프트로 두개의 가변형 피치 5엽 블레이드를 회전시킨다.(태국이 샤크리나루에벳함의 호위함용으로 건조한 두척의 나레수안級 프리기트함 역시 CODOG식 추진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무장및 센서 대부분의 무기와 센서류는 태국으로 이동하여 설치되었다.
미사일 이 함정은 8개의 셀을 가진 Mk41 VLS를 갖추고 있으며, 이것을 이용하여 씨-스패로 미사일을 운용한다. 씨-스패로는 세미액티브식의 레이더 유도방식이며, 길이 3.7m, 중량 230kg이다. 최고속도는 음속의 2.5배이며, 14km의 사정거리를 가진다. 샤크리나루에벳은 미스트랄 미사일 발사용의 마트라 BAe 다이나믹스社製의 사드랄 6셀 발사기를 장착하고 있다. 미스트랄 미사일은 자동식의 단거리 對空미사일로 현존하는 씨-스키밍 미사일에 대한 요격능력을 갖추고 있다. 사드랄 발사기는 6기의 미사일과 발사 캐니스터를 포함하여 포탑위에 장치되며, 포탑에는 표적획득용의 적외선 채널을 갖춘 TV 카메라가 붙어 있다. 미스트랄 미사일은 SAGEM社에사 공급되는 적외선 추적식의 유도부를 첨단부에 내장하며 텅스텐 볼로 충진된 3kg의 고폭발 탄두를 가지고 있다. 사정거리는 4km이다.
포 샤크리나루에벳은 레이디온/제너럴다이나믹스社의 팔랑스 근접무기 시스템(Phalanx Close-In Weapon Systems)와 30mm 해상건을 갖추고 있다. 팔랑스는 알려져 있다시피 20mm/53구경장의 6연 회전포신으로 되어 있으며 분당 최고 3000발(이부분에 대해서는 분당 4000발이라는 설명도 있다.)을 발사 할수 있다. 최대사정거리는 1.5km로 그야말로 함정의 최후 방어 수단이다. 이밖에 2문의 12.7mm 기관총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령/ 관제 이 함정의 지령/관제 시스템은 7개의 Inisel 콘솔과 보조 콘솔이 위치한 CIC(combat information centre)내에 구축되어 있다. 전투 시스템은 AN/UYK-43C Lowboy로 스페인의 FABA社에 의해서 설치작업이 실시되었다.
대응수단 4개의 트레이서 Mk 137 채프 발사기와 AN/SLQ-32 어뢰 디코이 가 장착된다.(아직 안되었다는 얘기인것으로 생각된다.)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s)역시 장착될 예정이나 아직 기종선종작업은 완료되지 않았다.
센서 이 함정은 레이디온(Raytheon)社製 AN/SPS-52C 3차원 중거리 대공수색 레이더, 켈빈휴즈(Kelvin Hughes)社의 항법/헬리콥터 관제용 레이더, 켈빈휴즈(Kelvin Hughes)社의 I-밴드 항법레이더, MX 1105 송수신기/GPS, 오메가 인공위성 항법 시스템, URN 25 타칸(Tacan)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함정은 한편 함체 하부 장착 중파 액티브 소나를 갖추고 있다.
후기 샤크리 나루에벳함의 정보를 얻기위해 태국해군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았으나 100% 태국어로 씌여진 관계로 원하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조차 알 수 없었다. 이정도 크기와 이정도 기능의 함정을 과연 '항공모함'으로 분류해야 하는가하는 생각도 든다. 오히려 함재기 적재능력에 있어서 헬리콥터나 해리어 35∼40기를 적재하는 미국의 WASP級이나 Tarawa級 강습상륙함보다 못하다. 격렬한 해상전투상황시 태국이 보유한 것중 가장 최신형이라고 할 수 있는 2800톤급의 나레수안級 프리기트 정도로 샤크리나루에벳함에 대한 적의 공격을 제대로 막아낼 수 있겠냐하는 것도 문제다. 솔직히 태국의 이 항공모함은 평상시 군사력 시위및 해상 순찰의 목적으로는 적절히 사용할수 있겠지만, 실제 전투상황 발발시 무력투사의 도구로 쓸 수 있을지 모르겠다.
<샤크리나루에벳의 제원> 일반제원 승무원 : 455(장교 62명 포함)의 승무원및 145명의 항공운용요원 배수량 : 11,486 ton(만재시) 전장 : 182.6m 격납고 면적 : 100×20.5m 흘수선깊이 : 6.2m 활주갑판면적 : 174.5×27.5m 추진시스템 방식 : CODOG 2×GE LM 2500 개스터어빈, 33 MW 2×MTU 16V 1163 TB83 디젤, 8.67 MW 속도 : 26 knots (16 knots using diesels only) 무장 함대공 미사일 : 씨-스패로용 Mk 41 VLS(8 cell) 1개 함대공 미사일 : 미스트랄미사일용 Sadral 6 cell 발사기 3개 팔랑스 CIWS×4 항공기 고정익기 : 6×AV-8S 해리어 회전익기 : 6×S-70B 씨-호크 레이더 레이더 대공수색용 : 휴즈 AN/SPS-52C 3차원 수상수색용 : SPS-64 항법용 : 켈빈휴즈 I-band 시스템 MX 1105 Transit/GPS Omega 인공위성 항법시스템 헬리콥터 관제 : 켈빈휴즈 E/F band 사격관제 : 시그날 STIR 전투정보 시스템 : UYK-3 / UYK-20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Tritan 시스템 대응수단 힘수부장착 소나 기타 ESM 장착 예정 4개의 트레이서 Mk 137 채프 발사기 장착 예정 AN/SLQ-32 어뢰 디코이 장착 예정 소속 태국해군 제 3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