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 American사가 개발한 F-107 울트라 세이버전투기입니다. F-86 세이버전투기를 시작으로 F-100 Super Sabre 를 개량하여 후계로 등장한 North American F-107A는 F-105B에 대항하는 핵투발이 가능한 미공군의 tactical fighter-bomber, air-superiority day and night fighter에 제시하기 위해 1957년까지 3대를 제작하여 시험하였으나 F-105 전폭기에 패배하여 역사의 한편으로 물로나게 됩니다. 패인은 내부에 폭탄창을 보유하여 목표조준에 유리하여 예산절감이 쉬운 F-105에 비해 반매입식 폭탄적재방법과 동체상부에 공기흡입구를 가짐으로 기체하부에 외부장착물의 활용도가 높았지만 결국 패하고 만것 같습니다. 동체 상부에 특이한 모습의 공기흡입구를 장착하였고 전투기 ROLL조정용으로 통상의 aileron대신에 스포일러(spoiler)를 장착한 점이 특이합니다. 또한 초음속시 비행안정성을 위해 공기흡입구에는 Variable Area Inlet Duct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화기관제장비로 XMA-12 integrated fire control system 가 장착되나 결국 F-105가 이것을 사용하게 됩니다.
제원 (YF-107A) Role: Fighter-bomber(experimental) Crew: one pilot Length: 61 ft 10 in (18.85 m) Wingspan: 36 ft 7 in (11.15 m) Height: 19 ft 8 in (5.89 m) Wing area: 376 ft² (35 m²) Empty: 22,696 lb (10,295 kg) Loaded: 39,755 lb (18,033 kg) Maximum takeoff: 41,537 lb (18,841 kg) Powerplant: 1x Pratt & Whitney YJ75-P-9 turbojet, 24,500 lbf (109 kN) thrust
Performance Maximum speed: 890 mph (1,424 km/h) Range: 2,428 miles (3,885 km) Service ceiling: 53,200 ft (16,220 m) Rate of climb: 39,900 ft/min (12,165 m/min) Wing loading: 106 lb/ft² (516 kg/m²) Thrust-to-Weight: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