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육군 정찰기 OV-1D Mohawk
Mohawk는 미육군이 사용한 첫번째 터보프롭기로 주임무는 주야간 악천후를 불문하고 사진관측및 전자정찰을 통해 얻은 적군의 위력과 동향에 대한 정보를 육군 야전사령부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원래는 1950년말 Forward Air Control (FAC)기로 개발되었고 후에는 미해병대와 미육군의 사진정찰및 전자정찰기로 계획되어 개발을 시작하였지만 예산문제로 해병대가 계획에서 탈퇴하여 미육군이 특별한 정찰용 플랫폼으로 채용합니다.
첫번째 Mohawk (YAO-1) 초도형이 1959년 4월 비행을 하며, OV-1으로 채용되어 1959년 10월부터 생산이 시작되어 미육군의 유럽, 한국, 베트남, 중남미, 알라스카등에 배치되며 Desert Storm작전중에는 중동에도 배치됩니다.
Mohawk는 1996년 9월 일선에서 퇴역하며 총 380대가 1957년부터 1969년 사이에 생산됩니다.
133대가 생산된 OV-1C형은 IR (infrared) 이미지시스템과 전자정찰장비가 탑재됩니다.
RV-1C Quick Look 1과 EV-1으로 1974년 개발되었으며, OV-1D는 Motorola APS-94F SLAR을 장비 96km 전방으로 경사각을 가지고 사진 정찰을 할 수 있으며 이 레이더 영상은 데이터링크를 통해 지상관제소로 중계되었고 발전형 SLAR은 E_SCAN으로 불립니다.(※ SLAR - SIDE-LOOKING airborne radar)
조종사와 시스템조작사에 의해 RV-1D은 각 주익에 장착된 ELINT포드와 Quick Look II를 이용하여 바르샤바동맹국의 레이더의 위치를 식별하고 분류합니다.또한 AN/ALQ-133 레이더탐지시스템은 United Technologies of Texas사가 개발한 것으로 테이터링크로 지상관제소와 연결됩니다.
두대의 OV-1D기가 이스라엘에 인도되었으며 확실하지 않은 루머에 의하면 ELINT기로 운영하는 두대의 EV-1E도 공급되었다고 합니다. 1983년 중반에 수대의 OV-1D이 재생되어 새로운 카메라와 IRLS, SLAR등을 장착하고 파키스탄에 공여되어 인도를 감시하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Mohawk 변형들
OV-1A, [visual and photographic],
OV-1B [visual, photographic, and side-looking radar],
OV-1C [ visual, photographic, and infrared],
OV-1D, OV-1E [Observation],
EV-1E [Special electronic installation]
RV-1E [Reconnaissance]
제원
기장 13.6 m
기고 3.9 m
익폭 14.6 m
익면적 33.4 sq m
자중 4,704kg
클린중량 5,915 kg
총중량 7,138 kg
최대이륙중량 8,212 kg
엔진 Lycoming T53-L-7 free-turbine turboprops (후에 Lycoming T53-L-701) 2기
출력 : 각 1115마력 (후기형 1,400마력)
순항속도: 333 km/h 180 kt
최대속도: 491 km/h 265 kt
상승율 : 1,102 m/min
상승고도: 9,150m
이륙거리 : 15.2m 상공에 이르기까지 290 m
항속거리: 710 km/ 370 km/h/1,520 m 고도 비행시 (internal fu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