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ov사는 단좌형 ka-50 black shark 공격헬기의 단점을 보완하며, su-24 fencer와 su-27 ib 전폭기에 적용한 수호이의 조종석 설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좌우 조종방식의 복좌식 사출좌석과 전자식 부동(不凍) 시스템이 갖춰진 메인로터 회전익으로 전천후 주야간 임무수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훈련기로도 활용 가능한 ka-52 (nato명 alligator)를 개발하였습니다. ka-52 시제기는 ka-50의 세 번째 시제기를 개조한 것으로 1996년 11월에 공개되었고, 시제기의 문제점들은 1997년 7월 25일에 실시했던 초도 비행전에 수정되었으며, 2개월 후에 ka-52 alligator 초도기가 제작되어 maks-97 에어쇼에 처음 전시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ka-50-2 헬기와 부품과 성능 등에서 50%이상의 공통성을 유지하며 항공기 업그레이드 부문에서 세계적인 이스라엘 항공산업 iai와 공동으로 항법장비 및 무기체계 등을 서방장비로 개량,통합한 기종입니다.
표준무장은 16발의 광전자 (eo) 대전차 유도미사일과 초음속 레이저 유도 방식의 비흐르(vikhr) 대전차/공대지 미사일,s-8 80mm (2.75") 로켓, 2a42 30mm 기관포, 적외선 유도방식의 이글라(igla) 또는 스팅어 fire-and-forget 공대공 미사일입니다. 비흐르 대전차 유도미사일(atgm)은 장갑차량과 비행물체를 파괴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사거리는 8km이며 12발을 장착합니다.
항전장비는관성항법장치 (inertial n*igation system - ins), 자동조종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등을 갖추고 있다. 센서류로는 전방감시 적외선장치(forward-looking infrared - flir), 지형추적 레이더(terrain-following radar)등을 갖추고 있으며 대응장비로는 레이더 경보 수신기, 전자무장시스템, 채프/플레어 발사기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엔진 ka-50아 가진 2,200마력의 출력을 가진 두개의 tv3-117vma 엔진과 동일하며 비포장된 지점에서 이착륙시 공기흡입구를 통해 이물질이 헬리콥터의 엔진에 유입됨으로써 발생하는 엔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통기장치가 갖추어진 격실에 엔진을 장착하며 연료탱크를 엔진의 양옆에 부착되어 전투 생존성을 높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주엔진 이외에 자체 수납 작업을 위한 보조 파워 유니트(auxiliary power unit - apu)를 가지고 있습니다.
ka-52 alligator 공격용 헬리콥터 제원
메인로터 : 3엽 x 2 로터직경 : 7.34 m 동체전장 : 15.0 m 전 고 : 4.93 m 엔 진 : 2,200 마력 klimov tv3-117vk 터보샤프트 2 기 총 중 량 : 10,800 kg 이륙중량 : 9,800 kg 자체중량 : 7,692 kg 외부무장 : 2,500 kg 최고속도 : 340 km/h 순항속도 : 270 - 310 km/h 측면비행 속도 : 100 km/h 이상 후진비행 속도 : 100 km/h 이상 상승고도 : 5,500 m 상승비율 : 10 m/초 외부연료탱크 : 500 리터탱크 4 개까지
무 장 2a42. 30 mm 기관포 at-16 vikhr atgm 대전차 미사일 12 80 mm rocket 발사대 2기(각 20 발) twin 23 mm (각 940 발) x 2 500 kg 폭탄 x 4 aa-11/archer aam x 2
항공전자장비 레이저 거리 측정기 flir 자동조종장치 hud(head up display) 등
기 타 레이더 경보기, iff, 적 레이더 교란장치, 방탄조종석, 조종사 탈출장치 등 승무원 : 2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