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IRUMA 에어쇼에 참가한 사진입니다.
간부 자위관이 상공에서 지휘를 하기 위한 관측 헬리콥터는 , 오랫동안벨사의OH-6휴즈였지만 , 한층 더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해 신형기 도입이 급해졌다. 방위청에 의한 선정의 결과 , 카와사키 중공업이 주계약 회사가 되어 ,후지 중공업과미츠비시중공업이 협력한다고 하는 형태로 계획이 시작했다. 총 조립하고나 주요 부품을 카와사키, 츄우부 동체를 미츠비시(명항) , 엔진을 미츠비시(명유) , 후부 동체 그 외를 후지가 담당하고 있다.
실은 그 이전부터 카와사키에서는 실용 헬리콥터의 국산화에 의욕을 나타내고 있어 벌써 설계 준비의 단계를 끝내고 있었다. 그 때문에 , 계획이 시작했던 것이1992년, 설계 개시는 다음1993년하지만 ,1996년에는 시험 제작기를 날린다고 하는 경이적인 속도에서의 완성을 완수했다. 4기의 시험 제작기XOH-1는 카와사키에서의 사내 비행 실험을 거쳐 , 다음1997년부터 육상 자위대에서 정식 채용되어OH-1가 되었다. 2000년에 양산 1호기를 납입. 이후 , 연간 34기의 페이스로 생산하고 있다.
기체 특징
OH-1 - AH-1S를 닮은 날씬한 동체와 양호한 운동성이 특징
기체는AH-1S 코브라에도 유사한 종렬복좌(2인승 자전거) 식의 조정석 , main rotor -는 12.7밀리의 클래스의 총탄에도 견딜 수 있는 복합 소재를 이용하고 있다. 무장은 , 동체 양측으로 공대공 미사일 4기를 장비 하는 일도 가능해 , 대 헬리콥터 전투에도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증조 2기를 탑재할 수도 있다. 공중 정지 장치는 몹시 뛰어나 파일럿은 공중에서 손을 놓고 있어도 스스로 밸런스를 취해 공중 정지 하고 있을 수 있다. 엔진도 강력해 , 수직 상승 , 80번에서의 급강하 , 공중 회전 , 등돌리기 공중 회전등의 Acrobat 비행도 가능하다.
우수한 헬리콥터에 주어지는 미국의 권위적인 「하워드·휴즈상」을 , 미국의 기체 이외로 처음 수상했다.
2005년부터 는AH-64 아파치와의 제휴를 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OH -1에 도입했다. 이것에 의해 OH -6으로AH-1S의 편성에서는 실현될 수 없었다 , 매우 고도의 작전이 실현 가능해진다.
그 외
방위청은 예산 삭감등을 받은 헤세이 16년도( 2004년도) 의 신방위 대강에 의해 ,전차,전투기,호위함외 ,헬리콥터의 도입도 큰폭으로 삭감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육상 자위대에서는 OH -1을 포함해 5종류의 헬리콥터를 운용하고 있지만 , 모든 구입을 계속한다고 하면 , 예산상 연간 각 23기의 도입 밖에 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그런데 방위청으로서는 , 용도가 닮은 헬리콥터의 운용을 통일해 , 기종의 삭감을 꾀한다고 한다. 카와사키중공에서는 OH -1을 시게타케장 할 수 있도록(듯이) 개수하는 것을 신청하고 있지만 , 미보잉사는AH-64 아파치를 공격·정찰 양용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보잉의 신청에 따랐을 경우 , OH -1의 생산은 중지될 수 밖에 않는 정세다.
제원
승무원:2명
전체 길이:12.0m
전고:3.8m
로터지름:11.5m
중량:2500
완비 중량:3500
최고속도:290/h
항속 거리:550
엔진:미츠비시중공업 XTS1 -10터보 샤프트 ×2(출력:800hp×2)
기체내 연료 탑재량:953l
첫비행:1996년8월 6일
출처 : 삐삐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