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두가 목표물에 충돌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하는 것이 종말 탄도학입니다. 이 연구에 의해 아래와 같은 데이터들이 나옵니다. 이 데이터들은 10% Gellatine 을 인체로 간주하고 4℃ 온도하에서 3m 거리에서 탄을 발사하여 얻게 됩니다.
위의 두 사진을 비교하면 아래 것은 탄두의 파편이 없고 yaw만 일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러시아 5.45mm 의 탄두가 연철인 탓입니다. 부서지기가 쉽지않죠.
위 세 사진을 보죠. 7.62mm 탄들인데, 그 중 한 종류는 파편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유는 SP 탄이기 때문입니다. Soft Point 탄은 탄두의 앞부분에 탄심이 되는 납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탄이 산산조각이 나죠. 5.56mm 와 7.62mm 가 충돌시 파편 발생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아주 미미한 탄두 구리 재킷의 두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두 사진 중 첫번째 사진은 샷건의 슬러그탄입니다. 그냥 납덩어리죠. 물론 납덩어리에 hollow 가 있는 것도 있습니다. 두 번째 사진은 샷건의 납탄두들입니다. Buck Shot no.4 니 약 6.1mm 짜리 구슬들입니다. no.4가 제일 작은 것이고 숫자가 작을수록 납탄두가 커집니다. 그리고 이런 사이즈 말고 Bird Shot 도 있는데 이건 또 사이즈가 다릅니다.
위 사진들 공통적으로 짙게 칠해진 부분은 죽은 조직이 됩니다. 수술시 제거해야하는 부분이죠. 그리고 탄이 앞뒤로 회전하면서 관통하는데 (회전이라기보다 그렇게 보이는것 뿐입니다. Yaw 죠) 이는 총알의 무게중심이 뒤에 있기 때문이고 이는 일부러 그렇게 만듭니다. 물론 살상효과를 노린 것이죠.
FMC = Full Metal Case, FMJ = Full Metal Jacket 입니다. 5.56mm 탄두를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탄두 뒷부분의 납은 노출되어 있는데 이 부분이 구리로 덮혀있으면 FMC 아니면 FMJ 가 됩니다.
위 자료들은 Firearms Tactical Institute 의 공식 자료이며, 여러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인용 허락은 받지 않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