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c식 전차입니다. 85-llm형을 개량한 형식.
88b식 전차
중량 : 38톤
전장 : 9.328m
전폭 : 3.372m
전고 : 2.29m
승조원 : 4명(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전차차체 및 포탑 : 압연강판 용접구조(차체), 장갑강 주조(포탑)
차체구조 : 전방 조종실(전방 좌측), 중간 전투캐빈, 후방 동력캐빈 위치.
동력 : 12150zl 수냉식 폐기터빈 승압 디젤엔진( 출력730마력, 536kw, 단위 출력 : 14.1kw, 19.45마력/톤 ).
최고속도 : 57km
최대 항속거리 : 500km
구동장치 및 변속장치 : 기계식(전진5단, 후진1단)
발전기 : 10kw
밧데리 : 저온가동식 밧데리4개.
통신기 : 1기(통신거리:20~25km)
차체후부에 200l 보조연료통2개 장비.
포탑 후부 : 스노켈 장비.
# 무장
포 : 105mm 강선포, 부양각 -5°~+18°
사용포탄: 미익안정 분리 철갑탄( 초속 : 1455m/s, 최대사거리 : 6000m)
장갑파괴탄( 초속 : 1173m/s, 최대사거리 : 8200m )
장갑분쇄탄( 초속 : 731m/s, 최대사거리 : 9500m)
발사속도 : 7발/분
탄약휴대량: 45발
연막탄 발사기: 4개 76mm
사이드 스커트는 강철이 아닌 고무제임.
음~~ 88식 전차들은 제원이 비숫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국이 워낙이 배끼기가 심해서 ㅡ.,ㅡ;; 어떻게 배낀지를 잘모르겠네용 ^^ ㅎㅎㅎ
99식 전차의 대공 기관총은 dshk를 중국 자체적으로 경량화시킨 85식 중기관총입니다. 아직도 이 기관총을 운용하는 것은 뭐지?
99식전차
98식 전차를 좀더 개량( 개량이래야 포탑 전면의 증가장갑을 레오파르트Ⅱ a5형의 그것과 같이 교체한 것이지만 )한 99식 전차는 중국 전차 개발 기술의 최경지점을 보여줍니다.
전장이 무려 11m에 달하는 매머드급 전차( 그러나 높이는 너무 낮다는 점이 문제지만 )로 덩치로만 따지면 세계 최강이 될 듯 합니다.
1,500마력 디젤 엔진을 탑재해 최대 80km의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하지만 과연 그만큼의 신뢰성을 자부할만큼 중국의 생산 기술력이 따라줄 지는 의문이고( 그러나 서방측이나 우리가 수십년 간에 걸쳐 이뤄낸 결과물을 그 반도 안되는 기간 안에 따라잡으려고 하는 중국의 자세는 분명 경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 무엇보다 이 전차의 대당 생산 가격이 중국 기준으로는 너무 높아 59식 전차처럼 대량으로 생산되기가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 입장에서는 조금은 안심할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99식 다음의 주력전차인 85-Ⅱm식 전차. 중국군은 88c식이란 제식명으로 채용했으며 현재는 좀더 개량된 96식 전차란 제식명으로 지금도 생산해 배치 중이다.
99식은 중국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전차지만 대당 생산단가가 중국기준으로는 너무 높아 이처럼 비교적 염가의 96식을 보조로 생산하여 배치 중이다.
96식 전차는 중국 최초의 125mm 활강포 탑재 전차로 10.28m의 거체를 자랑하며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차체는 80식 전차의 차체를 강화시킨 것에 59식과 69식 전차의 부품을 최대한 섞어 생산하고 있다.
1999년에 등장한 98식 전차는 t-72의 영향을 받은 듯한 차체와 독일제를 카피했다고 하는 1,200마력 디젤 엔진( 99식에서는 1,500마력으로 강화 )을 탑재하여 시속60km 이상을 낼 수 있는 기동력을 보유했습니다.
주포는 t-80u에 탑재된 것과 동급의 2a46을 장착하여 9m119 "스나이퍼" 대전차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 대당 24억원이 넘는 생산단가로 중국 입장에서는 이 전차를 59식이나 69식 전차처럼 수천대씩 생산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덩치도 덩치거니와 인건비가 저렴해야하는 중국 입장에서는 만만치 않은 금액이죠 )
99식 전차는 이 98식의 포탑 전면에 레오파르트Ⅱ a5를 방불케하는 증가장갑을 부착하는 등 방어력 향상과 이로 인해 불어난 중량에 대비해 엔진을 강화한 것입니다.
중국이 98, 99식 브라더스를 개발할 때 참고한 독일의 레오파르트Ⅱa5 전차. 99식은 포탑 전면의 증가장갑을 흉내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98식 시절 독일제 1,200마력 디젤엔진을 모방 생산해 탑재하였으며 궤도 역시 레오파르트Ⅱa5의 것을 참고해 장착하는 등 서방측의 기술과 러시아 전차 기술을 융합시켰습니다
한국군도 운용 중인 러시아제 t-80u 전차. 98식과 99식 전차에 탑재된 2a46 125mm 활강포는 러시아 125mm 활강포 기술력의 경지를 보여주는 산물로 걸프전 당시 t-72 전차가 보여준 ?? 물론 포탄이 문제였지만 )을 극복했습니다.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