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AMX-30 전차이후 세대교체된 주력탱크로 내부 첨단 IT시스템구성에 들인경비는전차구성비용의 50%가 들었다는 세계최고라 정평나있다.화력과 기동성 그리고 첨단내부전차공학시스템등에 의한 전투력에서 세계1등급수준의 전차이다.
프랑스육군의 주력전차 AMX-30에 이어 Giat사가 개발하여 프랑스의 주력전차로 도입된 전차는 AMX-56 Leclerc 입니다.
Leclerc 전차는 1991년 처음으로 프랑스육군에서 운용을 시작하며 유일한 해외도입국가인 UAE는 1995년부터 운용을 시작합니다. 1998년 개량된 SW와 엔진 조절 시스템을 갖춘 Leclerc Mk 2 전차가 도입되었습니다.
프랑스육군은 300여대를 운용하던 2001년 마지막 도입분 52대가 발주되면서 총 406대를 2006년까지 도입완료하였습니다. 기타 20여대의 구난전차가 도입됩니다.
UAE는 390대의 Leclerc 전차를 2004년까지 46대의 구난전차를 2006년까지 도입완료하여 프랑스육군보다 10대를 더 보유합니다.
Leclerc 전차는 세계최초로 FINDERS (Fast Information, Navigation, Decision and Reporting System) 전장관리 시스템을 장착한 전차로 유명하며 프랑스 육군은 추가로 Icone (Ergonomic Communications and Navigation Interface)로 불리는 Terminal Information System (TIS)를 EADS와 함께 개발하여 100여대에 장착합니다.
2006년 시장 확대를 위해 Giat사(현 Nexter) 는 시가지형 Leclerc AZUR키트 장착형을 발표하는데 복합재로 된 사이드스커드장갑, Rocket-Propelled Grenades (RPGs)탄에 대하여 차체후부와 포탑을 방어하기 위한 slat 장갑, 사제폭탄으로부터 엔진 보호를 위한 추가장갑들이 포함되며 주포위에는 원격조작식의 7.62mm 기관총이 추가로 장착된 전차입니다.
Leclerc 전차는 세계최초로 FINDERS (Fast Information, Navigation, Decision and Reporting System) 전장관리 시스템을 장착한 전차로 유명하며 프랑스 육군은 추가로 Icone (Ergonomic Communications and Navigation Interface)로 불리는 Terminal Information System (TIS)를 EADS와 함께 개발하여 100여대에 장착합니다.
프랑스육군의 Leclerc전차는소형의 컴팩트한 SACM V8X-1500 Hyperbar 디젤엔진을 장착 1,500hp / 2,500rpm의 고출력을 발휘하며 전진 5단 후진 1단의 SESM ESM 500 자동 정유압 구동식 변속기를 장착하여 엔진에는 Suralmo-Hyperbar 고압가스터빈을 장착, 노상 최대속도 70km/h , 야지 횡단최대속도는 50km/h에 달합니다. 엔진 정지시 전원공급용으로 Turbomeca TM-307B 가스터빈 보조엔진도 장착하고 있습니다.
UAE는 차체후부를 연장하여 Euro Powerpack 엔진을 장착하는데, 출력 1,500hp의 MTU 883 V-12 A 디젤엔진과 Renk HSWL295 TM 자동변속기를 장착, 실전에서 신뢰성이 보장된 엔진을 도입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수출형 전차에는 FINDERS에서 파생된 Leclerc Battle Management Equipment (LBME)을 장착합니다.
독일 레오..하고 아미면 미국에 M1하고 붙으면??? 자고로 먼저보고 먼저쏘는게 이기는거 ^^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