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장의 헬리콥터 ...3편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5.30 18:5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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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이(Huey)라는 애칭으로 불리운 UH-1 이로코이즈(Iroquois) 헬리콥터.

UH-1A는  초기 생산분 182대 중 14대는 700마력의 엔진을 탑재했으나

나머지는 770, 860 마력으로 탑재된다.

UH-1B는 960마력에서 시작하여 1100마력의 T53-L-11 엔진을 탑재하였고

1360kg의 화물을 실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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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1 이로코이즈(휴이)의 원형기인 XH-40.
1955년에 벨(Bell) 사에서 개발되어 1956년 10월 22일 첫 비행에 성공한다.

라이커밍 XT-53-L-1 700마력 가스터빈 엔진을 탑재했다

H-21이 방어에 취약하고 기동성이 떨어지는 것이 판명되자 미국은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내야했다.

다양한 방법들이 고려되는 동안 UH-1 휴이 헬리콥터에 기관총과

로켓 무장이 가능한지에 주목하게된다.

 

 

1962년 봄부터 여름까지 휴이 헬리콥터에대한 전술학적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후 한 개의 UH-1A 비행중대가 조직되어 기동작전을위해 태국으로 보내졌다.

태국에서 훈련을 마친다음 비행대는 1962년 9월에 베트남에 전개되었다.

이 중대에는 UTTHCO(Utility Tactical Transport Helicopter Company)

다목적 전술수송 중대라는 공식 명칭이 부여되었다.

 

모두 15대의 UH-1A로 이루어진 이중대는 헬리콥터운용 전반에대한 테스트를 하게된다.

중대의 UH-1A 휴이 헬리콥터들은 일본 오키나와에서 제작된 전술무기들로 무장되었다.

최초의 무기로는 30구경 기관총과 스키드에 2.75인치 로켓을 장착하였다.

이들 중대는 제57 및 제93 헬리콥터 중대등에 배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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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1A- 50구경 기관총 장착(위) 30구경 기관총과 2.75인치 로켓 장착(아래)

베트남 탄손 누트 비행장. 196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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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구경 기관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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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공 외곽 사격장에서 사격연습중인 UH-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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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콩 델타의 강줄기를 따라 테스트비행하는 H-21과 호위임무를 맡은 무장 UH-1A.

 

 

2개월 뒤인 1962년 11월에 UH-1B 헬리콥터가 베트남에 배치되는데 B형은

군의 요구에 따라  A형에비해 더 강한 엔진을 탑재했기 때문에

좀더 강력한 무장을 할 수 있게되었다.

이 헬리콥터들은 베트남군사지원단(MACV-Military Assistance Command Vietnam)의

통제하에 베트남군을 수송하는 헬리콥터들을 호위하기위한 목적으로 배치된 것이다.

그러면서 무장 헬리콥터로서의 운용 테스트를 겸하게된다.

 

 

무장 헬리콥터(GunShip)들은 호위임무에 나서면서 전술을 개발해야 했으며 

작전지역 접근단계에서부터 랜딩지역(LZ)주변의 안전확보가 주 임무였다.

병사들이 내리는동안 휴이 헬리콥터들은 좀 더 높은 상공에 머물며 적을 탐색하고

적이 발견되거나 의심되는 곳에는 낮은 고도를 유지하며 공격했다.

구조 임무도 그들의 몫이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시기는 랜딩지역에 도달하여 병사들을 전개하는 동안 이었다.

랜딩지역이 좁은 곳은 아주 위험했다.

한꺼번에 많은 수송헬리콥터가 착륙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격에 노출되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 이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무장 헬리콥터들은 1962년10월16일부터

1963년3월15일까지 총 1800시간의 호위비행시간을 기록하게된다.

이 기간동안 모두 11대의 각종 헬리콥터가 파괴되었고

휴이는 약250명의 베트콩을 사살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무장 헬리콥터의 호위가없는 수송용 헬리콥터의 손실률은 75%나 되었다.

 

그러나 무장 헬리콥터의 활약에 힘입어 베트콩의 공격력이 25% 정도 감소하였기

때문에 다낭주둔 해병대 H-34 헬리콥터 조종사들이 무장 헬리콥터의 호위를

요청하게되고, 결국 해병대도 무장 헬리콥터를 중시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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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UH-1B는 베트콩으로부터 집중적인 사격을 여러차례 받은 후 추락했다.
베트남군의 M-114가 현장조사를 하는동안 경계근무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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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정의 M-60 기관총과 2.75인치 로켓 런처로 무장한 UH-1B.

이 XM-6 기관총 시스템은 30구경 기관총보다 월등히 우수한 화력을 발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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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60 기관총과 2.75인치 로켓 포드로 무장한 UH-1B 헬리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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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 헬리콥터가 랜딩지역(LZ)주변을 청소하고 있는 모습.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적을 약화시킬 목적이었다.

사이공 북서지역의 작전의 한장면.

 

무장 헬리콥터들의 눈부신 활약에도 불구하고 베트콩에의해 다수의 헬리콥터가

파괴되었다는 것은 지상의 중화기공격에는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반증했다.

 

 

 

 

1963년1월2일, 남베트남군은 사이공에서 남서쪽으로 35마일 떨어진 어느 마을을

공격하게 되었다. 남베트남군은 도주로를 차단하기위해 마을의 북쪽과 남쪽 방면에

투입하게 되어있었다. 이 작전에는 제93헬리콥터 중대의 H-21 10대와 5대의

무장 휴이 헬리콥터가 지원 되었다.

 

H-21이 작전지역에 착륙하자 베트콩의 박격포와 기관총탄이 날아왔다.

수송 헬리콥터들은 공격받는 동안 그 어떠한 엄호도 받지 못했다.

한 대의 H-21은 승무원을 구출하는 동안 공중에 떠 있다 공격을받아 추락했다.

무장 헬리콥터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숲 속 여러 곳에 퍼져있는 적 박격포를

효과적으로 침묵 시킬 수 없었다.

결국 고정익 항공기 지원을 요청하였지만 이미 늦어있었다.

항공기들이 기관총, 폭탄과 로켓 공격을 시작했을 때 그들은 이미

숲 속으로 사라져 버렸던 것이다.

 

미군은 피해의 근본원인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공군은 헬리콥터가 참호나 엄폐호에 몸을 숨긴  베트콩을 공격하는 수단으로서는

부적합하며 고정익 공격기를 대신할 수 있을만큼의 충분한 화력이 없음을 지적했다.

만약 소화기로 공격하는 적에게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중화기에는 취약하다는

분석과함께 호위 헬리콥터들은 수송헬리콥터가 병사들을 내리는 동안까지

지상으로부터 약 30~60미터 사이를 비행하며 임무를 수행해야했기 때문에

소화기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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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8 강습헬리콥터 중대(AHC)의 UH-1B와 공군의 A-1E 스카이레이더 공격기.

양군의 불화에도 불구하고 육군과 공군은 팀을이루어 메콩강 지역의 사냥꾼 역할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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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0 강습 헬리콥터 중대(AHC)의 UH-1B가 로켓공격을 하고있다.
출입문 기관총 사수가 측면을 향해 M-60 기관총을 사격한다

 

일단의 무장 헬리콥터들이 해병대의 H-34와함께 날아간다.

착륙지점을 공격하던 고정익 항공기들이 물러나면 무장 헬리콥터들이

대신 공격을 가한다. 그 동안 수송헬리콥터가 착륙하고 무장 헬리콥터들은

주변에 매복하여 엄호한다 -

 

이러한 작전은 무장 헬리콥터 수량의 확대와 더 뛰어난 무장이 필요함을 의미했다.

공군과 해병대는 이에대해 회의적이었으나 육군은 이를 밀어부쳤다.

베트남의 H-21, 하늘을날으는 바나나는 서서히 휴이 헬리콥터로 교체되기 시작했다.

 

베트콩에 대항하기위한 전술적 실험은 계속되었다.

일명 이글 플라잇(Eagle Flight)전술이 개발 되었다.

이것은 1964년에 실험된 전술이었는데 그 효과가 증명되자 모든 중대들에 이 전술이

적용되었다. 5에서 7대의 무장 헬리콥터가 20에서 25대의 수송 헬리콥터를

호위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수송 헬리콥터 7대와 5대의 무장 헬리콥터(건쉽), 1대의 부상자 수송용 헬리콥터가

1개의 편대를 형성하는 것이었다.

 

이 전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H-1B가 허용하는 최대중량까지 무장을

탑재해야 했다. 기관총과 로켓으로 통합된 무장 뿐 아니라 양쪽 출입문에도

2명의기관총사수가 배치되어야했다.

 

가령 헬리콥터가 전방을 공격하다 탄약이 모두 소진되었거나 재 장전을 위해

공격을 멈춘 사이에 측면의 기총사수들이 추가적으로 사격을 가할 수 있게된다.

하지만 화력이 증강되는 대신 무게가 대폭 증가했기  때문에 헬리콥터의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UH-1B의 속력은 순항속도가 200km/h이고 최대속도가 230km/h를 조금 넘을 뿐

이었는데 중 무장을한 건쉽 헬리콥터는 순항속도가 150km이하로 떨어졌다. 

만약 수송헬리콥터가 먼저 출발하고 무장 헬리콥터가 나중에 출발하거나, 

또는 비행도중 공격할 대상을 만난다면 나중에 이들 편대를 따라잡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는 것이다.

거기에다 휴이는 연료소모량이 많은 단점도 가지고 있었다.

 

이 해결책은 기존의 터빈형식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아니면 새로운 헬리콥터를 개발해야하는 것이었다.

이 두가지 방안 중 전자는 빠르게 진행되지만 후자는 많은 시간이 걸리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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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공 북서쪽 캄보디아 국경근처의 블랙 버진 마운틴의 그린베레 캠프에

보급품을 수송하는 휴이

와~~ 정말 말이 필요없는 헬기죠...

지구라는 별에서 가장많이 생산되고...가장많이 운용되고...가장많이 하늘을 날고있죠....

현대사의 아주아주 특별하고 기초가된 헬기...

4편으로 이여집니다^^

 

지나가지 않을 것 같은 시간이 흘러 벌써 6월문턱에 다가섯습니다

모두들 몸 건강히 잘 지네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올리는 시리즈 자료를 계속해서 올려도 될런지 여러분들에게 감히 여쭙니다 ^^;;

자료가 너무너무 광범위해서 킁 ㅡㅡ;;

무기란 어떤것?? 그리고 전쟁이란 어떤것?? 전우란?? 그리고 왜 정의와자유를 위해서 목숨받처 지키고 수호는 해야 하는지...

바로 알고자 함에 이러한 자료들을 올리는 것입니다

그럼 다가오는 여름 더위먹지 마시고..

언제나 늘~~ 궁정적으로 좋게 생각하세요  ^^

광고에도 나오듯이 막히면 돌아가면되고.. 배고프면 밥먹으면되고..싫으면 안하면 되고....

모둔분들 사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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