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대전 당시 일제 항공모함들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7.10 19:5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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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kaga

 

▶ 제작국/제작사

   일본 / kawasaki 해군 조선소

  

  

▶ 개발배경 및 특징

   kaga는 kaga급 전함으로 건조중이었으나, 워싱턴 조약의 제한으로 항모로 건조가 변경되었다. 1934년부터 1935년까지 sasebo 조선소에서 재건조되었다. 청일전쟁, 진주만 기습, 인도양 해전에 참전하였다. 1942년 6월 4일 midway 해전에서 격침되었다.

  

  

▶ kaga aircraft carrier

함      번

함             명

건      조

진      수

취      역

퇴      역

  

kaga

1920.07.19

1921.11.17

1929.11.01

1942.06.04

  

  

▶ 제원

전             장

260.7 m

엘 리 베 이 터

3 개

선             폭

31.3 m

캐  터   펄  트

0 개

홀     수     선

8.7 m

엔             진

8 boiler

steam turbine, 4 shaft

만 재 배 수 량

33,693 t

항모운영요원

2,400 명

엔  진   출  력

91,000 hp

항공운영요원

최  대   속  도

31.2 knots

항     공     기

91 대

항  속   거  리

7,000 nm (12 knots)

  

  

▶ 무장

g    u    n

8 inch/50 10문

5 inch/40 2연장포 16문

a    a    w

25 mm/60 대공포 25문

13.2 mm/76 대공포 30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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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ryujo

1929년 처음에는 8000t의 작은규모로 요코하마항에서 건조,1930년 확장개조 되었다.

1940년 중일전쟁,41년 필리핀전,42년 말레이반도 정복전,자바해 전투,안다만섬 전투,버마전에 참가하였으며, 1942년 6월에는 미드웨이해전의 양동작전으로 미해군을 유인하기 위해 알류산열도 침공작전에 동원되었다. 같은해 8월 24일 솔로몬전투에서 미항모 "사라토가"에서 발진한 폭격기에 의해 격침 되었다.

 

배수량: 10,500t (기준),   13,650 t (만재)
길이:   167 m(전장)  156,5m(갑판)
전폭:  20,78 m
높이:  7,08m
출력:  65,000 마력
속력:  29노트 (54km/h)
무장:    175mm연장포-5문 , 25mm 대공포-4문   ,13.2mm기관총-24문
승무원: 924 명
탑재기:  전투기- 36  ,  보조기- 12
준공년도:  1933.05.09
퇴진년도(침몰년도):  1942.08.24(솔로몬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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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unryu 

 

unryu급 항공모함들은 2차세계대전 말기에 건조가 시작되었고, 미군의 일본 본토 폭격으로 인해 파괴되거나 종전으로 실전에 배치가 되지는 못하였다.(총6척건조계획중 3척만 건조됨)

 unryu는 yokosuka 조선소에서 건조되었다. 비록 항공모함이지만 항공기를 적재하고 운항적이 없으며, 1944년 12월 19일에 미 해군 잠수함 redfish이 발사한 어뢰 공격으로 침몰하였다.

 

*배수량:
  unryu - 17,150 t (기준),   22,400 t (만재)
  amagi - 17,460 t (기준),   22,800 t (만재)
  kasturagi - 17,260 t (기준),   22,534 t (만재)
*승무원: 1459 명(unryu), 1595명 (amagi), 1500 명(katsuragi)
*길이:  227,35 m
*폭:  22 m
*출력: 15,200마력
*속력: 34노트
*높이:  7,85 m ,   7,76 m (katsuragi)
*비행갑판: 216,9x27m (unryu, amagi), 214,5x27m (katsuragi)
*무장: 127mm연장포-12문, 120mm 로켓포발사대-6문, 25mm대공포-51문
*탑재기: 64 기 ,unryu(전투기-57,  지원기-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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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soryu

 

 

soryu는 kure 조선소에서 건조되었으며, 중일전쟁, 진주만 기습, 인도양 해전에 참전하였다. 미드웨이 해전에 참전하여, 1942년 6월 4일에 격침되었다

 

배수량: 15,900t (기준),   19,500 t (만재)
길이:   222 m(전장)  216,9m(갑판)
전폭:  21,3 m
높이:  7,06m
출력:  152,000 마력
속력:  34,5노트 (63,9km/h)
무장:    175mm연장포-12문 , 25mm대공포-26문 , 13.2mm기관총-15문
승무원: 1100 명
탑재기:  전투기- 57  ,  보조기- 16
준공년도:  1937.12.29
퇴진년도(침몰년도):  1942.06.04(미드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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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akagi

 

 

akagi급 항모는 amagi급 전함으로 건조 중이었으나 워싱턴 조약의 제한으로 1922년 2월 항공모함으로 개조된다.

akagi는 일본의 첫 번째 대형 항모였으며, 미국의 lexington이나 saratoga와 동급의 항공모함이었다. kure 조선소에서 건조되었으며, 35년 10월부터 38년 8월까지 sasebo 조선소에서 현대화 과정을 거쳤다. 비행갑판은 처음에 삼단식이었으나 昭和10년부터 13년까지에 걸쳐서 佐世保(사세보)에서 대개장을 행해서 성능을 일변하여 제일선급항모로 다시 태어났다. 昭和16년(1941년) 12월 8일 아카기는 하와이 작전에 있어서 기동부대기함으로서 진주만 공격에 참가 그 공격에서 63기의 함상기는 대전과를 얻었다.

 

 

호주 darwin을 포함한 rabaul, kavieng, lea, salamaua 지역공격작전(1942. 2. 25)과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 공격 종사후 昭和17년 4월 5일에는 네덜란드령 동 인도네시아에서 영국 순양함 doresetshire을 그리고 4월 9일에는 영국 항모 hermes를 蒼龍(소류),  飛龍(히류)과 함께 격침 시켰다.
하지만 6월 5일 미드웨이 해전에서 미국 항모 엔터프라이즈에서 뜬 auntless 급강하 폭격기의 명중탄 두발에 의해 불길이 치솟아서일본 제국 해군 제1기동함대 기함을 長良(나가라)로 변경했고 6월 6일 오전 2시 일본 구축함 野分과 嵐(아라시)에서 쏜 두쌍의 어뢰에 맞아 자침 그 생애를 마쳤다.

 

amagi는 1920년 12월 16일 yokosuka 조선소에서 건조가 시작되었으나, 1922년 2월 5일 40%가 완성되었을 때 건조가 중지되기도 하였다. 1923년 다시 건조가 시작되었으나 1923년 9월 1일 발생한 관동 대지진으로 인해 파괴가 되었으며, 1924년 폐기되었다.

 

배수량: 36,500 t (기준),   42,750 t (만재)
길이:   260,67 m(전장)  249,2 m (비행갑판)
폭:  31,32 m
출력:  133,000 마력
속력:  31,2노트
무장:   200mm연장포-10문 , 120mm로켓발사대-12문 , 25mm대공포-28문 ,13.2mm기관총-22문
승무원: 2000 명
탑재기:  전투기- 66  ,  보조기- 25
준공년도:  1927.03.25
퇴진년도(침몰년도):  1942.06.04(미드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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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chitose

1944년 10월 25일 미군의 필리핀 진공을 막기위한 레이테만전투 [battle of leyte gulf] 에서 미해군항모 es*, lexington ii. 등에서 날아온 급강하폭격기 들에 의해 필리핀 근해에서 침몰

 

진수 : 1943년
기준배수량 : 11190t
전장 : 185.93m / 최대폭 : 20.8m / 홀수 : 7.51m
출력 : 1만 6800마력 / 속도 : 29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11810리(4724km)
승원 : 785명 / 탑재기 : 21기(완편시 9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4, 25mm 3연장기관포 x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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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shinyo

 

 

독일상선 scharnhost를 kure항에서 항모로 개조, 주로 호송임무에 투입 되었다.

1944년 11월 17일 미해군 잠수함 uss spadfish가 쏜 어뢰에 맞아 상해로부터 40마일 떨어진 황해에서 침몰.

 

배수량: 17,500 t (기준),   20,586 t (만재)
길이:   180,3 m(전장)  168,5 m (비행갑판)
폭:  25,64 m
높이:  8,1m
출력:  26,000 마력
속력:  21노트
무장:   127mm연장포-8문 ,  25mm대공포-50문
승무원: 942 명
탑재기:  33대
준공년도:  1943.12.15
퇴진년도(침몰년도):  1944.11.17(침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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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hiryu

 

 

hiryu는 yokosuka 조선소에서 건조되었으며, 중일전쟁, 진주만 기습, 인도양 해전에 참전하였다. 1942년 6월 4일 미드웨이 해전에서 폭격을 받아 치명상을 입었으며, 6월 5일에 침몰하였다.

배수량: 17,300t (기준),   21,900 t (만재)
길이:   227,4 m(전장)  216,9m(갑판)
전폭:  22,3 m
높이:  7,06m
출력:  151,000 마력
속력:  34,5노트 (63,9km/h)
무장:    127mm연장포-12문 , 25mm대공포-25문 ,13,2mm기관총-15문
승무원: 1101 명
탑재기:  60
준공년도:  1939.0705
퇴진년도(침몰년도):  1942.06.04(미드웨이)

 

 

 

해전에 있어서 항공기는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지만 해전에 있어서 항공기를 사용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었다. 그 만큼 항공기는 해상작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었다. 이러한 사상을 더욱 발전시켜 항공모함을 해전에 본격적인 타격전력으로 활용하려는 생각을 한 국가가 미국과 일본이었다.

일본은 1932년 상해사변, 그리고 1937년 중일전쟁시 제공권을 획득하여 적의 항공기지를 공격하고, 상륙작전을 지원하며, 대지공격작전이나 전략시설에 대한 공격작전 등 현대의 항공전의 원형이 될 만한 각종 항공전술을 개발했다.
하지만 작은 섬나라인 일본에서 발진하는 항공기가 중국까지 진출하여 본격적인 항공작전을 벌일 수는 없는 일이었고 따라서 일본은 항공기들을 해상항공병력으로서 편성하여 육상에 투입하는 전술을 연마하였다.

 

이리하여 1937년 항모 "류우조", "호오쇼"를 중심으로한 제1항공전대와 항모 "가가"를 중심으로 한 제2항공전대를 상해만에 전개시켜 본격적인 항공작전을 개시했다.
이처럼 일본해군은 중일전쟁을 통해 장차 태평양 전쟁에서 벌일 모든 형태의 해상항공전력의 활용을 체험했으며 이러한 실전경험으로부터 항공기의 운용법, 전술, 장비, 지원능력 등이 급속히 향상되었다.

하지만 일본 연합함대내에서 아직 함대 결전의 주역은 전함의 주포라는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고 전함 없이 항공모함만을 운용하는데 대해 불안감을 가진 지휘관들도 많이 있었기 때문에 아직 항공모함이 연합함대 타격력의 주역으로 인정되지는 못했고 1935년 경에는 전함을 중심으로 한 제1함대에 제1항공전대가, 순양함을 주역으로 하는 전위부대인 제2함대에 제2항공전대가 배속되었다

 

2차대전 개전 당시 미국과 일본만이 본격적인 해상항공전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피할 수 없는 대결은 1941년말의 일본군의 진주만 기습으로 시작되었다. 일본 연합함대의 야마모토 사령장관의 강력한 희망으로 일본 연합함대는 6척의 항모를 동원하여 하와이의 진주만을 기습공격, 항모기동부대로서의 개념을 해전사상 최초로 과시하는 결과가 되었다.
일본 연합함대가 항모기동부대에 전함을 추가하여 현대적인 기동부대로 편성한 것은 1944년 3월이 되어서였다. 하지만 이들은 항모기동부대의 후방 100마일 정도에 위치하여 항모기동부대가 일격을 가한 뒤에 전함부대가 돌입한다는 거함거포주의의 환상을 떨쳐버리지 못한 것이었다. 반면 미 해군은 전함이나 순양함을 항모기동부대와 동반시켜 항공모함을 직접 호위하는 형식을 도입하였다

 

 

2차대전 발발전까지 만들진 진주만 기습당시 일본보유 항모.

1. 호쇼 : ijn 최초의 항모. 주로 연습용으로 쓰였씀.
2. 아카기 : 순양전함을 3단 비행갑판의 항모로 개장. 후에 단일 비행갑판으로 재 개장됨. 미드웨이에서 침몰
3. 아마기 : 헐까지 공사가 진행중 관동 대지진으로 피해를 입고 스크랩 됨
4. 카가 : 전함을 역시 3단 비행갑판의 항모로 개장, 후에 단일 비행갑판으로 재 개장됨. 미드웨이에서 침몰
5.류조 : 워싱톤 군축협상을 피해가기 위해 1만톤 이하의 배수량을 최대로 이용하기 위한 항모로 설계되었으나 후에 많은 문제로 인해 많은 개장을 거침. 과달카날 전투에서 침몰
5. 소류 : 원래부터 항모로 설계된 최초의 정규항모.  미드웨이에서 침몰
6. 히류 : 소류급의 두번째 항모로 아머와 aa 강화. 아일랜드가 소류와 반대로 포트사이드에 위치. 미드웨이에서 침몰
7. 쇼카쿠 : 소류급 항모를 확대 개장한 미국 에쎅스급에 필적할만한 항모. 산호해전에서 피해를 입고 미드웨이 해전에 참가 못함. 후에 필리핀해 해전에서 침몰
8. 즈이카쿠 :쇼카쿠급 2번함. 후에 레이테만 해전에서 침몰.

 

 

대전 발발후 건조된 정규 항모

9. 타이호 : 일본 최초의 장갑 비행갑판을 설치한 항모. 첫출전에서 쇼카쿠와 같이 필리핀 해전에서 침몰
10 시나노 : 야마토급 3번함을 중간에 항모로 개장. 2차대전까지 전세계에 통틀어서 최대의 항모였으나 미완성된 피해복구 시스템과 미숙련 선원들로 말미암아 미군의 공습을 피해 옮기던중 어뢰 단 한발에 침몰.
11. 운류 : 급속 항모제작 계획에 따라 설계된 진보된 소류급 첫번째 함. 상하이 앞바다에서 어뢰에 침몰
12. 아마기 : 운류급 2번째함. 쿠레항에서 미군의 공습으로 전복됨.
13. 카쑤라기 : 운류급 3번째함. 쿠레항에서 피해를 입고 종전후 수송선으로 이용됨.
14. 카사기 : 운류급 4번째함. 85% 완성후 종전.
15. 아소 : 운류급 5번째함. 60% 완성후 종전.
16. 이코마 : 운류급 6번째함. 60% 완성후 종전.

 

 

경항모

17. 즈이호 : 잠수모함을 항모로 개장. 레이테만 해전에서 침몰
18. 쇼호 : 잠수모함을 항모로 개장. 산호해 해전에서 침몰. 일본 최초로 침몰된 항모.
19. 치토세 : 수상비행기 항모로 제작되었으나 후에 경항모로 개장. 레이테만에서 침몰
20. 치요다 : 수상비행기 항모로 제작되었으나 후에 경항모로 개장. 레이테만에서 침몰
21. 히요 : 상선을 개장한 항모이나 거의 정규 항모에 맞먹는 비행기 탑재. 단 느린 속력으로 인해 정규항모급으로 취급되지 못함. 필리핀해전에서 침몰
22. 준요 : 히요와 거의 동형함. 종전까지 살아남아 스크랩 됨.
23. 류호 : 잠수모함을 경항모로 개장. 쿠레항에서 공습으로 대파
24. 이부키 : 순양함 헐을 항모로 변경 공사중 종전을 맞이함.
25. 이세 : 항공 전함(?) 전함 이세의 후부 포탑을 들어내고 비행갑판 설치. 개인적으론 가장 이해가 안되는 개장. 전함도 아니고 그렇다고 경항모만도 못한 어정쩡한 모습으로 바뀜.
26. 휴가 : 이세급 2번 전함. 이세와 마찬가지의 개장을 거침.

 

 

다소 없는 실력에 올려봤습니다..

 

혹 정보가 잘 못 되였다면 .. 지적해주세요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제공 : 슈퍼스탈리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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