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능
성능최고속도
282km/h(Mi-28A), 324km/h(Mi-28N)
항속거리
460km(Mi-28A), 435km(Mi-28N)
(평시이륙중량시)
순항속도
260km/h(Mi-28A), 265km/h(Mi-28N)
항속거리
1105km(외부연료탱크장착시)
호버링고도
3,450m(Mi-28A), 3,700m(Mi-28N)
무 장
30mm 기관포(기본무장),
대전차미사일(무선지령식, 사정거리 8km) 로켓(80mm 80발 / 130mm 20발)
운용고도
5,750m(Mi-28A), 5,700m(Mi-28N)
1996년 8월 처음 공개된 이 헬리콥터의 별칭은 모든 것을 파괴한다는 뜻의.. Havoc 이다.
시속 324킬로미터의 속도로 전진하며..후방이나 측방으로 최고 시속 100km로 비행 할 수 있다.
또한 초속 45˚로 공중정지상태에서 기체 회전 시킬 수 있다.
Mi-28A 전투헬리콥터는 기갑/비기갑부대, 저속 저고도 항공기, 기타 전장 목표물을 격파하는데 용이하고 전방작전지역의 제대에 미비한 시설을 근거지로 장기간에 걸쳐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Mi-24등 종전의 밀사제 헬리콥터에 비해 열 신호가 25%로 감소되었다. 복합 재질로 만들어진 주 회전날개는 탄성계수가 큰 베어링에 의해 지지되며, 테일 로터는 독자적으로 콘트롤되는 X자 형태로 되어 있다. 회전이 되는 안정기가 테일붐의 맨 끝부분에 비대칭적으로 달려 있다. 나이트 하보크에는 플라스틱으로 된 넓게 펼쳐진 모양의 첨단부를 가지고 있는 새로운 회전날개가 장착되어 있다. 이 새로운 회전날개는 30mm크기의 파편을 견딜 수 있다.
헬리콥터가 지면에 충돌시 또는 저공 수직 추락시 조종사를 보호하도록 랜딩기어와 좌석은 충격 흡수형으로 설계되었다. 이 헬리콥터는 초속 12m로 추락시에도 조종사를 보호할 수 있다.
Mi-28 하보크의 승무원 거주구역은 7.62mm탄환및 12.7mm 탄환 혹은 20mm 파편을 막아 낼 수 있도록 방탄유리로 제작된 유리창등 완벽하게 장갑화되어 있다.
무장은
최우선 순위의 목표물이 탐색되면 조종사는 항법장치/감시장비와 사격통제시스템에 목표물을 위치시켜주는 헬멧에 장착한 목표물 지시기를 조준하고, 항법/무기 조작사는 이 목표물에 대해 유도미사일이나 기관포를 발사한다. 목표추적시스템은 조종사의 눈 초점과 방향이 일치된다.
두개의 WIDE/NARROW 시야를 각각 제공하는 광학 채널과 좁은 시야를 제공하는 광학모니터 채널을 가지고 있다. 이 시스템은 방위각 110˚내, 고각 +13˚∼-40˚범위에서 움직이며, 레이져 거리 측정기와 조합된다.
대전차 미사일
Mi-28N 야간 전투용 Havoc은 Shturm 대전차미사일과 Ataka 대전차미사일로 장비된다. 최대 16개의 미사일이 탑재될 수 있으며, Shturm 미사일은 단거리 무선 지령/유도식이며, Ataka 미사일은 레이더 빔 유도식의 8km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 Ataka 미사일의 명중율은 3∼6km 범위에서 96% 이상이다. 이 미사일은 날카로운 탄두와 950mm ∼1000mm의 폭발 반발 장갑을 비롯한 장갑층을 효과적으로 관통할 수 있도록 성형작약식(HEAT)의 탄두를 장착한다.
공대공미사일
이 헬리콥터는 fire-and-forget 타입의 독립적인 자체 추적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한다.
비유도식 무기
Mi-28 헬리콥터는 20개의 80mm 로켓이나 5개의 122mm 로켓을 장착하고 있는 4개의 콘테이너를 장착 할 수 있다. 이 헬리콥터는 선택적으로 수류탄 발사기 콘테이너나 23mm 기관포, 12.7mm/7.62mm 기관 총, 공중투하 폭탄, 소이탄등을 장착 할 수 있다.
포(CANNON)
Mi-28 헬리콥터는 포탑에 장착된 2A42 30mm 기관포를 가지고 있다. 이 기관포는 초속 1000m의 포구 초속을 가진다. 두개의 탄약창에는 각기 다른 종류의 탄환이 적재되어 사수 선택에 의해 선택적으로 탄환을 발사할 수 있다
정식 명칭은 밀(Mil) Mi-28이며 하보크(Havoc)라고도 한다. 러시아의 밀 모스크바 헬리콥터 공장
(Mil Moscow Helicopter Plant)에서 1980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1982년 11월 2대의 시제기가 비행하였고,
제원이 서로 다른 2대의 Mi-28A가 각각 1988년과 1992년에 공개되었다. 이어 야간·전천후 운항이 가능한
Mi-28N이 1997년 4월, 비행에 성공하였다.
구 소련은 기존 보유기인 Mi-24 하인드(Hind)로는 미국의 아파치헬리콥터의 성능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당시 밀 설계국과 카모프 설계국에 의뢰하여 아파치에 대항할 만한 성능의 헬기의 개발을 의뢰하였다.
1980년대 동안 호쿰(Hokum)과 함께 개발된 2종 가운데 하나이지만,
러시아 육군의 차세대 헬기 선정 심사에서 호쿰에 패배하였기 때문에 실제 생산된 것은 시제기를 포함하여 10대 미만이다.
이후 제3세계로 수출을 통하여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Mi-28의 임무는 기갑·비기갑부대, 저속·저고도 항공기, 기타 전장 목표물을 파괴하는 것으로,
전방 작전지역의 열악한 시설을 근거지로 하여 장기간에 걸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300㎞/h의 최대속도를 낼 수 있고,
100㎞/h의 속도로 후방과 측방으로 날 수 있으며, 제자리비행(hovering) 상태에서 초속 45˚로 기체를 회전시킬 수 있다.
비상시를 대비한 보병 수송 기능을 첨가하여 내부에 완전무장 병력 2~3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듦으로써
동체(胴體)가 아파치보다 커졌다. 2개의 조종석은 조종사와 항법사/사수가 계단 형태로 상하 배열된 탠덤식이다.
랜딩기어는 긴급히 착륙할 때를 고려, 비행 중에도 안으로 접혀지지 않도록 되어 있다.
랜딩기어와 좌석이 충격흡수형으로 설계되어 기체가 초속 12m로 추락하여도 승무원은 안전하다.
무장능력은 16개의 대전차미사일, 공대공미사일, 20발의 80㎜ 로켓이나 5발의 122㎜ 로켓이 장착된 컨테이너 4개가 탑재된다.
또 수류탄발사기, 30㎜ 기관포, 12.7㎜ 또는 7.62㎜ 기관총, 공중투하 폭탄, 소이탄 등을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다.
목표물이 검출되면, 조종사는 항법장치의 감시장비와 사격관제시스템에 목표물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헬멧조준경을 사용한다.
방어능력은 자체중량이 7t급에 이를 정도로 주요 부분은 모두 장갑(裝甲)으로 보호되어 있다.
2200마력의 TV3-117VMA 터보샤프트 엔진 2기를 장착하며 최대순항속도 265㎞/h, 내부연료만 탑재할 경우
항속거리 435㎞의 성능을 가진다. Mi-28N에는 집적된 전자 전투시스템인 둥근 공 모양의 밀리미터파 레이더와
전방적외선 감시장비(forward looking infra-red: FLIR)가 주회전날개의 마스트 부위에 달려 있어 적 목표물의
위치와 정보를 LCD 화면에 표시해준다.
자료제공 : 슈퍼스탈리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