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초반 프랑스 아에로 스빠알사의 SA-321의 원형기인 SA 3200 Frelon 은 1962년에 첫비행을 하였습니다.
이후 SA 3200 Frelon 보다 조금 작게 수정한 SA-321 Super Frelon은 재차 미국 시코르스키사로부터 세부 디테일 부분의 설계, design, 기구물과 메인로터, 테일로터의 테스트등 개발에 도움을 받고, 그밖의 메인기어 박스와 트랜스미션 박스등은 이탈리아의 FIAT사가 위임을 받아 개발을 하였습니다.
메인로터는 6 매의 블레이드를 갖고 있으며 테일로터는 5 매의 블레이드를 갖고 있습니다. 메인로터와 테일로터 파일런은 유압 잭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접을 수 있습니다.
엔진은 세개의 터보샤프트(1,570 hp / 1,170kW -Turbomeca Turmo IIIC_6 turboshaft ) 엔진을 메인로터 좌우와 후방에 각기 장착하고 있으며 연료탱크(3,975 리터)는 동체 하부에 설치 하였습니다.
미국의 H-3 와 같은 보트형 기체형상을 하고 있으며 랜딩기어는 고정식으로 해군형은 후방동체 좌우측에 float가 구부러진 고정식 메인기어 프레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SA 321GM 리비아 수출형은 Omera ORB-32WAS radar를 탑재하고 있으며, SA 321H 이라크 수출형은 Turbomeca Turmo IIIE turboshaft 엔진을 장착하고 Omera ORB-31D 써치 레이더와 Exocet 대함 미사일을 장착하였습니다.
중국에서 라이센스 생산하는 Changhe Z-8F는 Turbomeca사제 엔진이 아닌 캐나다산 with Pratt & Whitney PT6B-67A turboshaft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마치 KUH를 연상케 합니다)
구형 헬기관련 기술과 미사일 기술까지 넘겨준 프랑스는 중국으로부터 어떤 보답을 받았을지 궁금합니다만 이제는 Z-8 이 SA-321 Super Frelon 보다 더 유명해 져 버렸습니다.
< SA-321 Super Frelon >
- 승무원 : 5 명
- 탑승인원 : 27~30 명 (민수용 탑승인원 34 명) - 형식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슴
- 길이 : 23.03 m
- 로터직경 : 18.9 m
- 높이 : 6.66 m
- 자중 : 6.86 t
- 최대이륙총중량 : 13 t
- 최대속도 : 248 km/h (134 Knots)
- 항속거리 : 1,000 km
- 무장 : 20mm 캐논 1문 (고정) + 호밍어뢰 4발 또는 Exocet 대함 미사일 2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