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Yankee급 핵추진 탄도미사일/순항미사일/특수전 잠수함 ( Project 667A/667AM/M/AT/09774 NAVAGA/NAVAGA-M SSBN/SSGN/SSN)
한때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퇴역한 양키급 1척을 도입하였다는 소문도 흉흉하게 나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영화 붉은 10월로도 유명한 러시아해군의 Yankee급은 1995년까지 모두 퇴역하였습니다
667A 양키급 잠수함의 1번함 K-137 Leninec
Yankee I (Project 667A):
1958년, OKB-18은 신형 탄도미사일잠수함의 개발을 시작했다. 초기에 두 가지 버전의 잠수함이 제안돼 그 중 하나가 선택됐다. 두 버전의 제안자였던 A.S. Kassatsiyer가 수석 설계자로 선정됐다. 잠수함의 개발 과정에서 발사 시스템과 관련한 심각한 문제에 부딪쳤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결과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잠수함 설계가 제안돼 프로젝트 667A로 지정됐고, S.I.코발레프가 새로운 수석 설계자로 선정됐다. 프로젝트 667A급 잠수함은 1962년 새로 제안되고 인증받았다.
잠수함의 외부 형태는 수중 작전시 저항을 최소화하는 형태로 설계됐다. 이전의 잠수함들과 달리 수평타(horizontal hydroplanes)가 세일에 부착됐다. 실린더 형태의 압력선체는 10개의 구획으로 분리됐으며, 직경은 9.4m였다.
667A SSBN은 D-5 발사 시스템과 사정거리 2,400km의 R-27 미사일 16발로 무장하고 있다. 미사일들은 4, 5번째 구획에 2열로 장비돼 있다. 수심 40~50m에서 3~4노트의 속도로 잠항하며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미사일들은 각 4발의 미사일을 4연사(four salvo)로 발사 가능하다. 발사전 준비시간은 8분이며 연속발사시 각 미사일간 간격은 8초이다. 연사가 끝난 이후, 잠수함이 발사 심도로 돌아오는데 3분이 걸리며 2, 3번째 연사를 위해 발사 튜브에 물을 펌프해넣는데 20~35분의 시간이 걸린다.
주추진기관은 좌현과 우현 각각 가압수형 원자로와 그에 딸린 터보기어 장치들로 묶여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돼 있다. 잠항시 최고 속도는 27노트이다. 보조추진모터는 어뢰 발사 및 비상시의 전력 공급, 부상시의 준비상태 유지를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잠수함의 특별한 프로펠러가 내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압력선체는 음향흡수 고무 타일로 코팅돼 있으며 외부선체는 대수중소음 코팅으로 덮여있다. 주추진기관과 보조추진기관 모두 고무층에 의해 독립돼 있다.
667A SSBN은 파라반 견인 안테나에 의해 수심 50m에서도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클라우드' 전투관리시스템을 장비하고 있다. 1~4번함은 '시그마' 항법 시스템을 장비했으며, 5번함부터는 구소련 최초의 위성항법시스템인 '토볼' 시스템을 장비했다. 이 시스템은 북극권과 태평양 지역에 신뢰성있는 항법을 제공했으며 85도 이하의 고위도 지역에서도 미사일의 작전능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667A 양키급 잠수함의 1번함인 K-137은 1964년 세베로드빈스크의 Northern machine-building enterprise에서 진수돼 1967년 말 해상시험을 마치고 북해함대에 배치됐다. 1967년부터 1974년까지 총 34척의 667A SSBN이 건조됐다. 24척이 세베로드빈스크에서, 10척이 콤소몰스크-나-아무르에서 건조됐다.
1972년부터 1983년까지 다른 구형 잠수함과 함께 양키급은 D-5U 발사 시스템과 R-27U 미사일을 장비하는 개량을 받았다. R-27U는 사정거리 3,000km로 더 길어진 MRV(다탄두 재돌입체)였다. 업그레이드된 잠수함은 667AU로 지정됐다.
1967년 667A급 1번함은 사이다 항을 모항으로 하는 북해 함대의 제31 전략잠수함 분대에 편입됐다. 1960년 말, 제19 전략잠수함분대 역시 667A급 잠수함을 배치받았다. 두 분대 모두 12개의 전대를 구성하는 조직의 일부였으며, 1969년 12월 제3잠수함전단으로 바뀌었다.
667A급으로 구성된 태평양함대의 두 부대-제8분대 및 제25분대-는 캄차카를 모항으로 했다. 1970년대 중반 한 척의 667A급이 파블로프스크로 이동배치됐다.
1974년 5월 페트로파블로프스크 근방의 기지를 모항으로 하는 667A급 잠수함이 심도 65m에서 미국의 핵추진 공격용 잠수함인 SSN-672 '핀타도'와 충돌했다. 구소련의 잠수함은 경미한 피해를 입었을 뿐이엇다.
1986년 10월 3일, 667AU급 K-219급 잠수함에 탑재된 잠수함에서 스파크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반응로 구획의 압력이 낮아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가 발생한 장소는 버뮤다 제도 동쪽 970km 지점이었으며, 승조원들은 잠수함을 부상시키고 반응로를 격리하는 데 성공했다. 이 사고로 4명의 승조원이 사망했다. 잠수함은 10월 6일 견인돼 5,500m 깊이의 해저에 침몰되는 운명을 맞이하고 말았다. 미해군은 보통 잠수함 작전에 대해서는 특별한 이야기를 하지 않지만, 이번만큼은 특별하게도 K-219의 사고를 다룬 "Hostile Waters"라는 책을 출간했으며 HBO에서도 같은 이름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미해군은 "러시아의 양키급 잠수함(K-219)와 미국의 잠수함이 충돌했다거나 미국이 러시아 양키급의 손실을 불러일으킨 사고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의혹 모두를 어떠한 의혹도 단정적으로 거부한다."고 밝혔다.
1979년부터 1994년까지 양키급 잠수함들은 작전 상태에서 해제됐으며 군비통제조약에 의해 미사일 구획이 봉인됐다. 운용기간동안 667A와 667AM급 잠수함은 전세계를 떠돌며 590번의 초계임무를 수행했다. 두 척의 잠수함이 1979년 퇴역했고, 1980년 1월 두 척, 1981년 1월 한 척, 1982년 1월 2척, 1982년 11월 한 척, 1983년 6월 한 척, 1984년 1월 한 척, 1985년 4월 두 척, 1986년 3월 두 척, 1987년 두 척, 나머지 잠수함들이 1988년부터 1989년 사이에 퇴역했다.
양키급 잠수함들 중 상당수가 다른 작전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량됐다.
1977년, 구소련 최초의 고체연료 탄도미사일인 D-11을 장비한 'K-140'이 667AM 양키II로 지정됐다. 잠수함에 장비된 12발의 P-31 미사일은 수심 50m에서 발사될 수 있었고, 어뢰발사관은 '드라이' 발사 기술에 의해 1분 이하의 시간만에 재장전될 수 있었다. 배수량은 10,000톤으로 늘어났다.
K-420은 SS-N-24 '메테오라이트' 순항미사일을 장비하도록 개량돼 667M(양키 SSGN/양키 사이드카)으로 지정됐다. 길이와 폭이 상당히 증가돼 전장 153m, 폭 15~16m가 됐다. 압력선체 외곽에 SS-N-24 발사기 12개가 설치됐다. 1982년 12월 개장공사가 시작돼 1983년 12월 최초의 순항미사일 발사가 이뤄졌다.
1982년부터 1992년까지 몇 척의 양키I급 잠수함들이 SS-N-21 '그레네이드' 미사일 20~40발을 장비하는 개량을 받았다. 이 잠수함들은 667AT(양키 노치)로 지정됐다. SS-N-24를 장비하도록 개량된 K-420과는 달리, 캐빈 후부의 선체 형태는 바뀌지 않았다. 배수량이 11,500톤으로 늘어났고 선체는 전장 140m로 길어졌다.
1979년부터 1984년까지 K-403이 특별한 목적으로 개량돼 양키 포드로 지정됐다. 미사일을 장비하는 대신, 무선통신 장비와 견인식 수중음향시스템을 장비했다.
1990년 K-411이 초소형 'KS-411' 잠수함을 탑재/수송하는 프로젝트 09774(양키 스트레치)로 개량됐다.
1988년부터 1994년까지 대부분의 개량된 양키급 잠수함들도 작전 상태에서 해제됐다. K-411(양키 스트레치), K-420(양키 사이드카)는 아직 현역에 남아있는 것으로 보이며, 몇몇 자료에 의하면 K-395 (양키 노치), K-403(양키 포드)도 현역에 남아있다고 한다.
1. 배수량: 수상 7,760톤, 수중 9,600톤
2. 속도: 수상 12노트, 수중 25노트
3. 크기(m): 132*11.6*8
4. 추진기관: 가압수형 원자로*2, 증기터빈*2, 52,000 shp
5. 승조원: 120명
6. 작전지속기간: 70일
7. 작전심도:
8. 무장: 533mm 어뢰발사관*4, 400MM 어뢰발사관*2
1) 667A: D-5 발사 시스템, R-27 16발
2) 667AU: D-5U 발사 시스템, R-27U 16발
9. 센서:
10. 취역함정: 34척 (1척 양키II로 개량)
1) 667A: 1964~1974년 취역, 1983년까지 운용
2) 667AU: 1972~1983년 취역(개장), 1994년까지 운용
11. 특이사항: 2번함 K-140 1968년 8월 23일 원자로 사고, 1977~1980년 667AM(양키II)로 개량, 10·11·13·15·25·27번함 667AT '그루샤'(양키 노치) SSGN으로 개장, 12번함 K-411 프로젝트 09780 잠수정 운반선(양키 스트레치)로 개량/KS-411로 재지정, 14번함 K-420 1979~1980년 667M '안드로메다'(양키 사이드카)로 개장, 18번함 K-403 1978~1980년 프로젝트 09774 '악손' 특수전함(양키 포드)로 개량/KS-403으로 지정, K-219 1986년 10월 6일 손실
Yankee II (Project 667AM/Navaga M-class):
1977년, 구소련 최초의 고체연료 탄도미사일인 D-11을 장비한 'K-140'이 667AM 양키II로 지정됐다. 잠수함에 장비된 12발의 P-31 미사일은 수심 50m에서 발사될 수 있었고, 어뢰발사관은 '드라이' 발사 기술에 의해 1분 이하의 시간만에 재장전될 수 있었다. 배수량은 10,000톤으로 늘어났다.
넌-루거 상호위협감소 프로그램은 2003년까지 400개의 미사일과 1,700개의 탄두를 운반하는 25척의 델타급, 5척의 타이푼급, 1척의 양키급을 해체할 예정이다. 1999년 9월 미국의 전문가들은 1척의 양키급과 6척의 델타급 분해를 지원했으며, 러시아인들은 미국의 장비를 사용해 5척의 다른 SSBN을 해체했다.
1. 배수량: 수중 10,000톤
2. 속도: 수중 24노트
3. 크기(m):
4. 추진기관:
5. 승조원: 130명
6. 작전지속기간:
7. 작전심도:
8. 무장: 533mm 어뢰발사관*4, 400MM 어뢰발사관*2, D-11 발사 시스템, R-31 12발
9. 센서:
10. 취역함정: 1척, 1967년 12월 30일 취역, 1977~1980 개량, 1990년 퇴역
Yankee Sidecar (Project 667AM/Andromeda-class)
1983년 탄도미사일 대신 12발의 SS-NX-24 핵탄두 탑재 순항미사일을 탑재할 목적으로 개량됐다. SS-NX-24는 두 발의 핵탄두를 탑재하고 초음속으로 비행하는 실험적 목적의 순항미사일로 핵전략 삼각틀(tri-service strategic weapon)의 일부를 담당할 전략 순항미사일이었다. 따라서 동시대에 전술적인 요구로 탄생한 오스카급 SSGN과는 다른 임무를 담당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SS-NX-24는 채용되지 못했고 K-420은 총알 없는 총이 돼 버리고 말았다. 제인스에 의하면 수중 배수량은 13,650톤, 전장은 153m로 대량의 순항미사일을 장비하는 양키 노치급보다도 더 길었다.
Yankee Notch (Project 667AT/Grosha-class):
K-420은 SS-N-24 '메테오라이트' 순항미사일을 장비하도록 개량돼 667M(양키 SSGN/양키 사이드카)으로 지정됐다. 길이와 폭이 상당히 증가돼 전장 153m, 폭 15~16m가 됐다. 압력선체 외곽에 SS-N-24 발사기 12개가 설치됐다. 1982년 12월 개장공사가 시작돼 1983년 12월 최초의 순항미사일 발사가 이뤄졌다.
1982년부터 1992년까지 몇 척의 양키I급 잠수함들이 SS-N-21 '그레네이드' 미사일 20~40발을 장비하는 개량을 받았다. 이 잠수함들은 667AT(양키 노치)로 지정됐다. SS-N-24를 장비하도록 개량된 K-420과는 달리, 캐빈 후부의 선체 형태는 바뀌지 않았다. 배수량이 11,500톤으로 늘어났고 선체는 전장 140m로 길어졌다.
1. 배수량: 수상 9,250톤, 수중 11,500톤
2. 속도: 수상 12노트, 수중 25노트
3. 크기(m): 132*11.6*8
4. 추진기관: 가압수형 원자로*2, 증기터빈*2, 52,000 shp
5. 승조원: 120명
6. 작전지속기간: 70일
7. 작전심도:
8. 무장: SS-N-21 '그레네이드'*20~40발, 533mm 어뢰발사관*4, 400MM 어뢰발사관*2
9. 센서:
10. 취역함정: 총 6척, 1982~1991년 개량, 1994(?)년까지 운용
자료제공 : Big T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