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2, German, Panzerkampfwagen IV

rnlsdl 작성일 09.03.19 01:4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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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zerkampfwagen IV


Sd. Kfz. 161 - Ausf. A-F (1937-1942)
Sd. Kfz. 161/1 - Ausf. F2/G (1942-1943)
Sd. Kfz. 161/2 - Ausf. G-J (1943-1945)

 

Panzerkampfwagen IV Main Variants

 

Panzerkampfwagen IV (Short - Kurz) Sd.Kfz.161

Panzerkampfwagen IV Ausf A - 75mm KwK 37 L/24, Panzerkampfwagen IV Ausf B - 75mm KwK 37 L/24, Panzerkampfwagen IV Ausf C - 75mm KwK 37 L/24, Panzerkampfwagen IV Ausf D - 75mm KwK 37 L/24, Panzerkampfwagen IV Ausf E - 75mm KwK 37 L/24, Panzerkampfwagen Ausf F1 - 75mm KwK 37 L/24,

Panzerkampfwagen IV (Long - Lang) Sd.Kfz.161/1

Panzerkampfwagen IV Ausf F2 - 75mm KwK 40 L/43, Panzerkampfwagen IV Ausf G - 75mm KwK 40 L/43 (early),

Panzerkampfwagen IV (Long - Lang) Sd.Kfz.161/2

Panzerkampfwagen IV Ausf G - 75mm KwK 40 L/48 (late), Panzerkampfwagen IV Ausf H - 75mm KwK 40 L/48 Panzerkampfwagen IV Ausf J - 75mm KwK 40 L/48 Panzerkampfwagen IV Ausf J - Panzerbefehlswagen / Panzerbeobachtungswa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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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실질적 주력전차였던 4호전차(Panzerkampfwagen IV)입니다.

처음 개발당시에는 보병지원전차로 주로 적 화점이나 참호선의 무력화를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단포신의 75mm 포가 장착되었습니다.(3호전차의 보조적 역활)

 

하지만 전쟁이 진행되면서 3호전차와 4호전차는 명암이 갈리기 시작했죠.

 

그리고 전쟁내내 상당히 많은 파생형을 낳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4호구축전차, 나스호른, 훔멜, 4호돌격전차등등)

 

4호전차는 현대 전차의 거의 증조(!)할어버지뻘이지만 현대전차에 들어가는 일부 계념들(당시로선 보기힘든)이

적용된 최초의 전차로도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서스펜션의 형태, 사이트 스커트 장착, 승무원의 배치형태, 꾸준한 계량을 통한 성능유지 대충 이런것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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