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6과 맞장뜬 후 몰락하기 시작한 Mirage F-1

행동반경1m 작성일 09.06.14 01:3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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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6과 맞장뜬 후 몰락하기 시작한 Dassault Mirage F-1  
 
Dassault Mirage F1은 프랑스산 단좌 제공전투기겸 공격기로 프랑스 Dassault Aviation에서 제작하였습니다.
700대이상의  F1 전투기를 생산하여 프랑스공군과 수개국에 수출되었습니다.
Dassault는 Mirage F1을 Mirage III과 Mirage 5 전투기의 후계로 개발하였습니다. 전작과 달리 후퇴각을 고익형으로 배치하고 통상적인 수평미익을 장착합니다.
첫번째 시제형이 Dassault 자체자금으로 개발되어 1966년 12월 23일 첫비행을 실시합니다.
이 형식은 1967년 5월 프랑스공군이 채택하며 3대의 시제형을 발주합니다. A/B를 장착하여 더 추력이 향상된 SNECMA Atar 9K-50 터보젯엔진을 장착하여 F1은 Mirage III보더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집니다.
Mirage III보다 익폭이 더 작아졌지만 F1은 전작보다 분명히 뛰어난 기체임을 증명합니다. 40% 더 연료를 탑재하며 던 단거리에서 이륙하고 Lo-Lo 임무시 뛰어난 항속거리를 가지며 기동성도 더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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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C
프랑스공군이 요구한 전천후 요격기를 위해  Thomson-CSF Cyrano IV monopulse 레이더를 장착한 Mirage F1C이 개발됩니다. 후기형 Cyrano IV-1형은 제한적인 look-down 능력이 추가됩니다.
Mirage F1전투기는 1973년 5월 프랑스공군에 도입됩니다, 이시기에는 2문의 내장형 30mm 기관포로만 무장하였지만 1976년 Matra R530 중거리 공대공미사일이 채용됩니다. 일년후 R550 Magic 미사일이 도입되는데 그리스공군이 자국이 도입하는 Mirage F1CG 전투기에 Sidewinder의 통합을 요구하여 미국산 AIM-9 Sidewinder가 Mirage F1의 무장으로 추가됩니다.
다음 생산분으로 79대가 1977년 3월부터 1983년 12월사이 생산되어 납입됩니다. 이들 기체는 Mirage F1C-200형으로 고정형 공중급유용 probe가 장착되면서 동체길이가 7cm 연장됩니다.
Mirage F1은 Dassault Mirage 2000이 도입되기전까지 프랑스공군의 주력 요격기로 운용됩니다.
Mirage F1C 수출형
Mirage F1CE : Mirage F1C 스페인 수출형 45대 제작.
Mirage F1CG : Mirage F1C 그리스 수출형 40대 제작.
Mirage F1CH : Mirage F1C 모로코 수출형 30대 제작.
Mirage F1CJ : Mirage F1C 요르단 수출형 17대 제작.
Mirage F1CK : Mirage F1C 쿠웨이트 수출형 18대 제작.
Mirage F1CK-2 : 9대의 F1C가 추가주문으로 쿠웨이트에 추가 공급
Mirage F1CZ : Mirage F1C 남아공 수출형 16대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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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B
프랑스공군은 20대의 Mirage F1B 복좌형 통상 전환훈련기를 주문합니다.1980년 10월부터 1983년 3월사이 납품되며 동체길이를 30cm 연장하여 좌석과 조종기가 추가됩니다. 내부연료탑재량과 내장기관포가 없어 가격은 더 저렴합니다. F1C에 탑재된 Mk 4 대신에 사출속도가 제한된 2개의 Martin-Baker Mk 10 제로제로 사출좌석이 추가되어 자중은 200 kg증가합니다. 그외 모든 면에서 F1B은 전투능력을 가졌으며 외부 기관포 포드와 연료탱크를 장착하여 내부공간의 부족한 부분을 대신합니다.
Mirage F1BE : Mirage F1B 스페인 수출형 6대 제작.
Mirage F1BJ : Mirage F1B 요르단 수출형 2대 제작.
Mirage F1BK : Mirage F1B 쿠웨이트 수출형 2대 제작.
Mirage F1BK-2 : 추가로 쿠웨이트가 발주하여 4대를 공급.
Mirage F1BQ : Mirage F1B 이라크 수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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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A
단좌형 지상공격기로 레이저거리측정기를 탑재하며 제한적인 공대공전투능력을 보유한 기체로 남아공 공군과 Dassault사가 협력하여 개발함.
Mirage F1AD : Mirage F1A 리비아 수출형으로 16대 제작.
Mirage F1AZ : Mirage F1A 남아공 수출형으로 32대 제작.

Mirage F1E
단좌형 전천후 다목적 전투기겸 지상공격기.
Mirage F1JA : 에쿠아돌 수출형 16기.
Mirage F1ED : 리비아 수출형 14기
Mirage F1EE : 스페인 수출형 22대.
Mirage F1EH : 모로코 수출형 14대.
Mirage F1EH-200 : 모로코공군용으로 공중급유용 probe 장착 6기 제작.
Mirage F1EJ : 요르단 수출형 17대 제작
Mirage F1EQ : 이라크 수출형 16기.
Mirage F1EQ-2 : 단좌 방공형으로 이라크 수출형 16기.
Mirage F1EQ-4 : 단좌 다목적 전투, 지상공격, 정찰형으로 이라크 수출형 28기
Mirage F1EQ-5 : 단좌 대함공격형으로 이라크 20기 수출.
Mirage F1EQ-6 : 단좌 대함공격형으로 이라크 수출형 소량 제작됨.
Mirage F1EDA : Qatar 수출형 1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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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D
F1E 전천후 다목적 전투기겸 지상공격기의 복좌 훈련용
Mirage F1JE : 에쿠아돌 수출형 2대 
Mirage F1DD : 리비아 수출형 6대.
Mirage F1DDA : Qatar 수출형 2대

Mirage F1CR
Mirage F1이 성공적으로 생산된 기체임이 분명해지자 Dassault사는 가장 중요한 고객인 프랑스공군을 위한 정찰형의 가능성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투기 비용의 상승은 이런 목적을 위해 포드를 부가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대안임을 의미했습니다. 많은 프랑스 공군기와 몇개 수출국가(이라크공군의 Mirage F1EQ등)는 동체하부에 장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찰용 포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공군을 위한 전술 정찰형의 개발은 계속되어 Mirage F1CR-200 1호기가 1981년 11월 20일 첫비행을 실시합니다. Mirage F1CR은 다양한 정찰장비를 동체 내외부에 장착하여 운반합니다. 
SAT SCM2400 Super Cyclone 적외선 linescan장비가 기관포를 들어낸 공간에 장착됩니다. 또한 기수아래 공간에는  Thomson-TRT 40 panoramic카메라나 Thomson-TRT 33 수직카메라를 장착합니다. 
Cyrano IVM-R 레이더에는 추가적인 지상 및 등고선 지형 추적용 모듈이 추가됩니다.
추가적인 광학시과 전자식 센서를 동체와 주익의 파일론에 장착하여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 64대의 Mirage F1CR이 프랑스공군에서 주문되어 일호기가 1982년 11월 10일 비행하며 첫번째 비행대에서 작전시작은 1983년 7월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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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CT
Mirage F1CT는 Mirage F1C-200의 전술지상공격형입니다.  첫번째 시제형 2대가 1991년 5월 3일 첫비행을 합니다.
이어 1995년까지 55대가 프랑스공군의 정비창에서 개조됩니다. 
Mirage F1CT 계획은 F1C의 항전장비를 F1CR형으로 개수하는 작업입니다. Cyrano IV 레이더는 Cyrano IVM-R로 대체되고 항법/공격 시스템은 업그레이드되고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장착합니다.또한 Mk 10 사출좌석으로 변경됩니다.
개량된 레이더 탐지겸 경보기. chaff/flare 살포기 그리고 보안무전기가 추가됩니다 또한 다양한 신형무장을 운용할 수 있는 설비들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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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AZ 과 Mirage F1CZ
남아공은 Mirage F1AZ 지상공격기와 레이더를 장비한 Mirage F1CZ 전투기 두종을 운용하였습니다. 남아공의 항공기 제작업체인 Atlas Aircraft Corporation는 분명하지는 않지만 Mirage F1을 면허생산할 수 있는 권리를 받습니다.
그러나 Atlas에서는 남아공공군을 위해 생산한 기체는 없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발주분인 48대의 Mirage F1 (32대의 F1AZ과 16대의 F1CZ) 전투기중 2대를 1975년 5월 5일 납입합니다.
이들 F1CZ는 비밀스럽게 포장되어 SAAF C-130 Hercules로 수송됩니다. 동년 7월 남은 F1CZ들이 납품되어 남아공  Waterkloof기지에서 제 3 비행대가 재창설되어 운용을 시작합니다.
1975년 남아공 에어쇼에서 F1CZ가 선보이지만 이미 남아공군이 작전운용중이라는 사실을 일반인들을 알지 못합니다.
F1AZ는 Dassault사와 남아공군이 협력하여 개발한 지상공격형입니다. AZ형은 레이저측정기를 장착하여 무유도 폭탄이나 로켓탄의 조준과 폭격에 높은 정확성을 부여합니다. Optical는 남아공의 ARMSCOR사 Optics (후 ELOPTRO) 사업무가 개발합니다.,
1997년 퇴역하였슴에도 불구하고 F1AZ의 정확한 무장투하능력은 아직도 남아공공군에 의해 비밀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Jane's Defence Weekly같은 매체나 전직 조종사들의 보고를 분석한 전문가들의 의하면  AZ형는 비유도 탄도모드애서 미공군의 F-15E와 근접하는 정확성을 가진다고 합니다.( 출처: Jane's 'F15', Electronic Arts, 1996; Jane's All the World's Aircraft,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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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AZ는 1975년 11월부터 1976년 10월 사이 납품되며 1비행대에 소속되어 남아공 Waterkloof기지에 배치되며 이전투기의 도입은 1980년 2월 에어쇼에서 공개되기전까지 비밀로 유지됩니다.
남아공군은 1992년 F1CZ를 퇴역시키고 1997년에는 F1AZ도 퇴역시킵니다. 1998년 University f Stellenbosch가 퇴역한 F1CZ를 구입하여 aeronautical Engineering에서 연구에 사용합니다.
남아공 항공기술자협회 Aerosud에서 Mirage F1에 Mig-29의 Klimov RD-33 엔진을 장착, "SuperMirage" F1이라는 이름으로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MAKS Airshow에 서방기체로는 처음으로 참가한 바 있습니다.
2004년 최대 21대의 F1AZ가 Hoedspruit기지에 보관되어 수요자를 찾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며 2006년 4월 가봉에서  Mirage F1AZ과 부품을 ZAR 40백만에 구입합니다. 2006년 8월 17일 프랑스 Agence France-Presse (AFP)보도에 의하면  2대의 업그레이드된 구 남아공의 F1AZ이 가봉 독립기념일에 Libreville상공에서 축하비행을 했다고 합니다.
기체의 재생과 업그레이드는 Aerosud. Aerosud Group 관리책임자가 수행했다고 하지만 수량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정보에 의하면 겨우 3대만을 가봉정부가 도입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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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CG
그리스는 40대의 Dassault Mirage F1CG 단좌형을 도입합니다. 1974년 F1CG가 첫발주되고 1975년부터 그리스공군에서 운용을 시작합니다.
그리스공군 334/342 비행대에서 운용한 이 기체들은 Sidewinder AIM-9P 미사일을  Matra Magic II 대신 운용하는데 4발을 장착하여 2발만 장착하는 것보다 탑재량도 증가하였습니다,.
그리스공군은 2003년 6월 30일 남아잇던 27대의 Mirage F1CG들도 퇴역시키는데 28년간 운용하면서 160 000 비행시간을 기록하였고 일부 F1CG는 비행불가능한 상태로 전시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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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ge F1M-53
Belgium, Denmark, Netherlands, Norway등이 보유한 F-104G를 대체하는 "European" NATO 전투기 경쟁에 참가한 기종입니다.
1974년 12월 22일 첫비행을 실시한 Mirage F1.M53 더 강력한 SNECMA M-53엔진을 장착하고 몇군데 개량을 하였지만 미국 General Dynamics F-16에 패배합니다.
Mirage F1C이 장착한 Atar 9K-50 터보젯엔진을 Mirage F1.M53에서는 SNECMA M53 터보팬으로 교체하여 드라이추력 5550kg, A/B 추력 8500kg으로 강화되고 동체구조를 대폭적으로 재설계 강화하여 지상공격과 장거리 차단임무및 요격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량합니다. F1C과 비교하여 F1.M53은 연료탑재량이 증가하고 공기흡입구가 대형화되었으며 하부가 강화되어 무장탑재량이 증가합니다. 기수형상은 접이식 공중급유용 프로브를 장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기본무장으로 2문의 30mm 기관포는 유지되고 4톤의 무장을 주익과 동체 7군데 장착부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
당시 경쟁기종은  Saab 37 Viggen과 General Dynamics F-16이었습니다. 이 경쟁에서 탈락한 후 F1은 더이상 좋은 실적을 내지 못하고 쇠락의 길로 접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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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기록

남아공
Border War에 투입되어 1981년과 1982년 앙골라공군 MiG-21 2대 격추s in 1981 and 1982.
1988년에는 2대의 F1AZ이 앙골라에서 SA-13 Gopher SAM에 격추됨 
1987년 Operation Moduler에서 쿠바 FAR MiG-23ML과 교전하여 AA-7 Apex 혹은 AA-8 Aphid AAM에 피해를 입음
남아공은 모두 6대의 F1AZ과 3대의 F1CZ를 상실

모로코
1975년 30대의 Mirage F1CH을 발주하여 1978년 도입시작. 1979년 Polisario Front와 Western Sahara에서 교전하여 기관포와 SA-7미사일 공격에 고전, 1979년 11월 1대 손실. 1981년에는 리비아가 공여한 SA-6과 SA-9 미사일에 2대가 격추됨. 이후 급히 chaff/flare dispenser를 장착하기 시작
1979년부터 1988년 Polisario와 교전으로 적어도 7대가 격추되고 6대가 사고로 손실
 
에쿠아돌
Ecuadorian Air Force's (FAE) Mirage F1JA은 1981년 1~2월 페루와 Paquisha War 수행
Peruvian Air Force (FAP)의 Mirage 5P과 Sukhoi Su-22M가 헬리본 호위임무를 수행하자 공중초계임무 수행
1995년 Cenepa War에서 ,전방배치된 Mirage F1과 Kfir C.2가 페루와 전투임무수행. 1995년 2월  2대의 Mirage F1JA이 전투에 참가 Matra R550 Magic AAM으로 페루공군 Su-22M 2대를 격추하고 Kfir는 A-37B Dragonfly 격추

프랑스
프랑스공군 Mirage F1 전투기가 1984년 차드에 첫 해외 파견을 하는데 Operation Manta작전시 리비아를 견제하기 위해 4대의 Mirage F1C-200과 4대의 Jaguars와 함께 배치, 1986년에도 Operation Epervier 수행을 위해 차드에 4대의 F1C-200와 8대의 Jaguar, 2대의 정찰공격형 F1CR도 배치
2007년 10월에는 아프칸에 Mirage 2000 3대와 Mirage F1 3대가 Kandahar기지에 배치되어 남부아프칸의 전술정찰과과 근접공중지원임무 수행

이라크
이란 이라크전에 투입된 Mirage F1EQ는 차단, 지상공격과 대함임무를 수행합니다., 1981년 11월 Mirage F1은 이란공군 F-14에 격추됩니다. 1988년 종전단계에 Mirage F1EQ-5/6와 이란 F-14사이에 전투가 벌어집니다.
F1EQ-6는 F-14's AWG-9 radar/fire-control system에 적합한 ECM 장비를 장착하고 있었습니다. 1988년 7월 19일 4대의 Mirage가 2대의 이란공군 F-14를 공격하여 손실없이 격추시킵니다.
전쟁중 이란공군 F-14는 적어도 14대의 이라크 Mirage F1을 격추시켰는데 2대는 Mirage F1EQ-4이고 나머지는 EQ-5 과 6입니다. 
1987년 F1EQ는 2기의 Exocet 미사일로 페르시아만에서 미해군 USS Stark (FFG-31)를 공격합니다.
1991년 걸프전에서 2대의 F1EQ가 Exocet로 미해군을 공격하려다 사우디공군 F-15C에 격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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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현황
Dassault Mirage F1는 13개국에서 사용되었고 현재는 8개국이 운용중입니다. 프랑스외에 유럽에서 3개국, 남미 1개국, 중동지역 5개국 및 아프리카 4개국입니다. 

현재운용국가
에쿠아돌 공군 16 F1JA & 3 F1JE. 
프랑스공군  250댜도입, 최근 단 3개비행대만 운용중
가봉공군 3 F1AZ (1 may be an F1CZ). 
이란공군 1991년 걸프전당시 넘어온 이라크공군기 억류중 24 F1EQ과 F1BQ
요르단공군 17 F1CJ, 17 F1EJ, 2 F1BJ & 2 F1DJ.
리비아공군 16 F1AD, 16 F1ED & 6 F1DD보유중 대부분 지상계류중이었으나 29대를 재생하여 운용시작
모로코공군 30 F1CH & 20 F1EH.1979년부터 1988년사이 7대는 격추되고 6대는 사고로 손실
스페인공군 42 F1CE, 24 F1EE & 6 F1BE. 스페인공군 F1은 최근 Baltic Air Policing 임무를 위해 배치됨

과거운용국으로 현재는 보유하지 않는 국가들
그리스공군 40 F1CG.
이라크공군 93 F1EQ & 15 F1BQ.
쿠웨이트공군 27 F1CK & 6 F1BK. 
카타르공군 13 F1EDA & 2 F1DDA.
남아공군 32 F1AZ & 16 F1C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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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제원
Crew: 1
길이: 15.33 m (50 ft 3 in)
익폭: 8.44 m (27 ft 8 in)
기고: 4.49 m (14 ft 8 in)
익면적: 25 m² (270 ft²)
자중: 7,400 kg (16,000 lb)
적재중량: 11,130 kg (24,540 lb)
최대이륙중량: 16,200 kg (35,700 lb)
엔진: 1× SNECMA Atar 9K-50 afterburning turbojet
최대속도: Mach 2.3 (2,573 km/h, 1,600 mph) at 11,000 m (36,000 ft)
전투행동반경: 425 km (229 nm, 265 mi)
페리항속거리: 2,150 km (1,160 nm, 1,335 mi)
상승고도; 20,000 m (66,000 ft)
상승율: 215 m/s (42,300 ft/min)
익하중: 450 kg/m² (91 lb/ft²)
Thrust/weight: 0.64
무장
기관포: 2× 30 mm (1.18 in) DEFA 553 cannons with 150 rounds per gun
로켓탄: 8× Matra rocket pods with 18× SNEB 68 mm rockets each
미사일: 4× AIM-9 Sidewinders OR Matra R550 Magics, 2× Super 530Fs, 2× AM-39 Exocets, 2× AS-30L
폭탄: 14,000 lb (6,300 kg) 의 다양한 무장과 정찰포드, 연료탱크등을 외부하드포인트에 장착가능

 

 

 

< 출처 : 야후 - 비겐 (viggen) 님 블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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