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의 ASBM으로 항모를 타격??!?!?!?
보통 수상함을 타격하기 위해서는 순항 미사일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중국은 탄도 미사일로 수상함을 공격하겠다는 아이디어로 개발중인 무기체계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대함탄도탄, 약자로 ASBM이라고 알려진 물건이죠. SAR위성으로 수상함을 추적하고, 탄도미사일을 날려서 위성이 획득한 위치정보를 업데이트하면서 중간유도를 하고, 종말단계에서 미사일 자체시커가 표적을 포착해서 타격하는 겁니다.
이지스함의 능력중에서 하나는 탄도탄을 요격할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현존하는 전투함중에서 탄도탄을 요결할수 있는 능력은 이지스뿐.... ) 미국은 ASBM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서 sm-3 미사일을 개발 완료 했습니다.(사거리 500km, 마하 8이상, 히트투킬 경량 대기권밖 요격체)
그리고 ASBM 탄도탄 방식으로는 고정표적이 아닌 움직이는 표적에 대해서는 문제가 많습니다.
(조지워싱턴호는 시속 55KM로 회피기동이 가능하죠.)
ASBM을 이용해서 정..항공모함을 격침시키고 싶다면 핵탄두를 이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재래식 탄두로 항공모함을 ASBM으로 격침시키는것은 아마 중국도 기대하지는 않을것입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 ASBM은 최후수단으로 핵탄두를 써서 항공모함을 격침시킬려고 만든 미사일이라 짐작됩니다. 그런데 핵탄두를 사용한다는 것은..... 그 후환과 의미는 다들 아시겠죠???
그래도 만약 중국이 ASBM를 발사한다면?
아마도 상대편의 탄도수에 따라서 항모전단의 4척의 이지스함에서 적절히 대응을 하겠죠..
탄도탄이 10기 정도날아 온다하면 이지스 한척당 5기 정도 발사 하면 총 20기의 미사일이 요격을 합니다.
대함 탄도탄은 항모를 타겟으로해서 수직으로 떨어지기때문에 탐지나 요격하기도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곧 이어서
대함 탄도탄 항공모함을 타격으로 발사 되는 순간 미국의 공격원잠에서 200기 이상의 잠대지 순항 미사일이 발사 되고, 구축함에서 100기이상의 함대지 미사일이 중국의 군사 거점을 타격하게 될겁니다. 핵도 장착이 가능하죠 -_-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중국의 ASBM이 아직은 설계 구상중인 물건이고 아직도 실제 탄도탄을 발사하여 유도하는 시험을 한 적이 없다는 점입니다. 중국쪽 자료로는 2012 년 경 개발완료되는 것으로 말하고 있는데 그렇다고하면 지금쯤 이미 실제 발사 시험을 했어야합니다. 미해군정보부(ONI) 자료에는 2015 년 이후라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더군요.....
이지스함의 SM-3로도 ASBM 요격이 어렵다는 얘기가 있기는 하지만...
이 문제는 저도 잘 모르는 분야이고... 요격 된다 vs 안된다 로 갑론을박하는 주제거리라 안쓸랍니다.
2. 그렇다면 초음속 대함 미사일로 항모를 타격할 수 있을까?
YJ-62 대함 미사일.
중국의 최신에 이지스함이라고 불리우는 란저우 구축함(8천톤급,2세트 8기)에서 발사하는 대함 미사일입니다.
30m에서 비행하다가 공격단계에서는 20m~7m 비행한다는군요.
단지 대함 미사일이나 초음속 대함 미사일로 항모를 잡겠다는 생각은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란저우 급에서 대함 미사일을 발사 하기 전에 호크아이 조기경보기(탐지 거리 370km)가 먼저 탐지하고 데이터 링크를 통해 호넷 전투기에 알려지면 호넷이 먼저 적함 공격을 합니다.
행여나 발사 된다하더라도 항모는 수평선 넘어에 있기 때문에 헬기기나 전투기를 통해서 중간유도를 해야 하는데 중간 유도 되기전에 호넷 전투기 의해 공격받을 받거나 sm-6(사정거리 400km)초장거리 미사일의해 공격 받고 추락 할것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항공 모함을 격침 하기 위해서는 이지스함을 격파 해야지만 어떤 공격이던지 항모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참고로 항모전단에는 보통 이지스함이 4척정도 편성됩니다.
그럼 중국이 항모를 타격하려면??? 이지스함을 제거해야겠죠~~
미국과 일본은 93년도 경에 이지스 시뮬레이션 훈련을 했다고 합니다.
백파이어 12기가 24발의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고공에서 동시에 공격 AS4 미사일(전장11.3m 직경1m 발사중량5.900kg 마하2.3-3.5 사정거리는 고도에 따라 270-460km 정도)은 고도 1만2.000m에서 비행하는 백파이어에서 발사된다면 2만7.000m까지 상승을 게속하다가 고고도에서 목표물을 향해 급강하 돌입하는 탄도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레이더로서는 포착이 힘들며 포착하더라도 상대방에게 대응시간을 주지 않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이지스함을 격침 하기 위해서는 40기 이상의 (일반)대함 미사일을 발사 해야 된다는 결론이 나왔다네요;;;;
그러나,
이지스함이 가장 약한 부분이 초!음!속! 대함 미사일 입니다.
그러나~~ 이 약점이라는 것도... 요즘 나오는 신형 sm-2, 램이나.시스패로는 초음속 대공 미사일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초음속 대함미사일은 고공에서는 마하2.5이상 나오지만 저공에서는 마하1.0을 넘기는 것은 아니예요. 초음속 대함 미사일은 엄청 나게 크고 열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열추적 미사일인 램에 사정없이 걸리게 됩니다.
즉, 초음속 대함 미사일이 운좋게 이지스함의 방어를 뚫고 들어 온다 해도 항모 자체에 배치 되어 있는 램이나 시 스패로우 대공 미사일에 의해 요격당합니다.
3. 결 론
항모의 가장 큰 적은 두말할 필요 없이 잠.수.함. 입니다..... 중국의 ASBM 같은게 아니구요.
킬로급이나 원급에서 발사하는 어뢰라면 항모에 큰 위협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아직은 ASBM 같이 제대로된 실험도 안해본 무기체계 보다는 어뢰들이 더 치명적인 위협인 셈입니다.
뭐 그렇다고 해도 미 항모전단에 속해있는 미국 원잠들도 그냥 놀고있는 것은 아니니...
이 또한 항모를 격침시킬 가장 확실한 수단이라고는 말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그나마 항모를 타격할 가능성이 가장 큰 것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을 뿐이라고나 할까요....